코스트코는 한국 대형마트 중 최초로 회원제 운영을 시작한 업체입니다. 

미국에 본사가 있으며, 미국에서 두번째로 큰 소매업체이자 세계 3번째로 큰 업체입니다.

한국에는 12개의 매장이 있는데 거의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소비가 이루어 지는 거점도시에는 거의 위치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코스트코는 한국에 있는 대형마트이지만 모든 시스템은 본사, 즉 미국의 시스템으로 이루어 집니다. 매장 진열방식이나 점원, 카드디자인까지 모든 것이 다요. 미국 시스템이다 보니 한국의 전통시장 살리기 정서에 따른 강제휴무 등 정책에 있어서도 강하게 반발하며, 의무휴일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지자체는 코스트코를 괴심하게 여기며 각종 행정단속 등으로 보복 아닌 보복을 하기도 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여하튼 코스트코는 그만의 색깔과 상품의 차별화를 통해 한국에서 알아주는 대형마트로 발돋음했습니다.

매장의 특징을 살펴 보시면 층고가 엄청 높죠? 낮은 공간은 진열장으로 쓰고 높은 공간은 창고로 사용합니다. 그래서 창고형 매장이죠. 공간의 효율성 측면에서 탁월하기 때문에 이마트트레이더스, 롯데빅마켓 등이 이를 표방하여 영업하고 있습니다.

 

금요일 저녁 코스트코 식품층 메인복도의 모습입니다. 불금에 코스트코 쇼핑을 즐기러 오시는 분들이 꽤나 많습니다.

빵도 직접 만들어 판매합니다. 규모가 엄청 커요. 와인도 종류가 많구요.

 

냉장/냉동식품 코너입니다. 코스트코의 물건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묶음으로 판매하여 양이 많은 대신 쌉니다.

두번째 다른 대형마트에서 판매하지 않는 코스트코만의 물건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맛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코스트코의 회원이 되어 이곳을 찾는 것이죠.

 

주말이나 금요일 저녁 등 붐비는 시간대에는 계산하려고 몇십분을 기다리셔야 합니다.

다른 분의 회원증을 빌려 계산하시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계산대에서 일일히 사진대조합니다. 그리고 결재는 현금 또는 삼성카드만 가능합니다. 아...또 코스트코 상품권도 결재 가능하군요. 상품권 관련해서 최근 논란이 된 적이 있는데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2016/07/21 - [세상사는 이야기] - 삼성에어컨 수리기사 사망사고, 홈트족 인기, 코스트코 상품권

 

 

코스트코 연회비 오른다고 합니다. 9.1일부터요.

 

'16.7.25~31까지 할인품목 리스트를 안내해 드리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현명한 소비는 부자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아래 포스팅으로 빅마켓과 코스트코를 비교해 보세요

2015/10/27 - [맛집쇼핑 이야기] - 주말 일산 빅마켓 쇼핑은 이렇다

 

 



Comments

  1. Bliss :) 2016.07.26 03:32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얼마전에 차를 샀는데요. 코스트코 회원에게 추가 100만 원을 할인해주더라고요>.< 야무지게 잘 활용했습니다ㅋㅋ 가족이 3명이라서 쓸 일이 많이 없지만, 다른 곳에 없는 할인 서비스나 굿 아이템이 종종 있는 것 같아요^^ 어제 하루도 수고하셨네요. 오늘은 가뿐하게 활기찬 하루가 되기를 바래요.^^

    • 레오나르토드 2016.07.26 14:10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앗~~코코 회원이시군요? 반갑습니다. 하와이 갔을 적에 해외에 있는 코코를 갔던 적이 있는데 거기서도 국내 회원자격을 인정받아 식료품을 구매했던 기익이 있네요. 차량 뭐...100만원 할인이면 대단한 프로모션이군요.

      긴 터널 같았던 월요일이 가고 화요일은 그럭저럭 버틸만 하군요.
      멋진 수요일 보내시길요!

Leave a Comment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