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파주운정 광주광역시 가는 방법, 소요시간-버스, 기차, ktx

파주에서 호남지방의 광주광역시에 가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버스를 타고 가셔도 되고 KTX를 타는 방법이 있습니다. 버스를 타더라도 운정에서 타거나, 고양시 또는 서울고속터미널에서 타는 방법 등 3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ktx도 행신역에서 타거나 용산역에서 타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운정역 간이버스터미널에서 버스타는 방법

경기고속에서는 몇년 전부터 문산-광주광역시 직행 시외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처음 버스시간도 많이 없어져 지금은 하루 두대가 파주에서 출발합니다. 광주에서 파주 오는 버스도 하루 2대가 있습니다. 이용하는 승객분들이 별로 없어서 없어진듯 합니다. 처음에는 매표소에 근무하는 사람이 있어서 표를 운정역에서 끊었는데 지금은 자동매표소로 바꿨습니다. 인건비가 안나오기 때문입니다. 매표를 하기 위해서는 직접 가서 운정역에 있는 자동발매기에서 하셔도 되고 '버스타고' 어플를 설치하셔서 예매하셔도 됩니다. 우등버스인데 요금은 참 착합니다. 시간대만 맞으면 번거롭게 고양시나 서울에 가서 버스를 타지 않아도 됩니다. 소요시간은 4시간 정도입니다. 집에서 운정역까지 가는 시간과 광천터미널에서 목적지까지 가는 시간은 제외한 순 버스탑승시간입니다.

티스토리의 새로운 에디터 변경 이후 간단한 사진편집까지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사진편집버튼을 눌러 편집창이 뜨면 이미지가 보여야 하는데 아무 사진도 안보여요 ㅠㅜ

운정역 1번 출구 건너편에 위치한 운정시외버스정류소
광천터미널에서 파주운정을 가는 버스는 22번 게이트입니다.

운정-광주 직행버스 탑승후기

금요일 운정역 08시30분 탑승 ->광주 유스퀘어터미널 14시 30분 도착 = 총 소요시간 6시간

수도권을 빠져 나가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교통량이 많았을 뿐더러 주요도로 곳곳에서 도로공사를 했습니다. 특이하게도 보통은 경부고속도로를 타고 가건간 이번 버스는 외곽순환도로를 거처 서해안고속도로 경로를 이용했습니다. 기사분께 여쭤보니 경부도 많이 막혀 서해안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경부나 서해안이나 광주 가는 절대거리, 소요시간은 거의 비슷한데 경부고속도로는 천안까지 버스전용차로가 있어서 버스가 유리합니다. 아무튼 명절도 아니였고, 심지어 금요일이긴 했어도 평일 오전이었는데 평소 4시간 거리를 6시간이나 걸려 의아스러웠습니다.

일요일 광주광천터미널 9시 탑승->운정역 13시05분 도착 = 총 소요시간 4시간 5분

서울 올라오는 길에는 경부고속도로를 탔습니다. 천안논산고속도로 정안ic 인근에서 교통량 증가로 약간 막혔지만 이후 천안부터 버스전용차로를 타고 올림픽대로까지 막힘없이 달렸습니다. 올림픽대로를 진입 후 정체를 약간 보였습니다만 정체구간을 빠져나간 이후 가양대교를 건너 제2자유로를 매끄럽게 통과하여 운정역에 거의 정시에 도착하였습니다. 탑승인원은 7명 가량 되었습니다. 참고로 운정, 금촌, 문산에서 광주를 오가는 버스는 우등좌석이며 이틀 전 예매시 28,000원이라는 저렴한 요금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노선 운영사는 경기고속입니다. 인근 주민들이 많이 이용했으면 합니다.

2019/10/29 - [길따라 바퀴따라/대중교통 정보] - 파주운정지구 강남역 양재역 버스 지하철 출퇴근방법

 

파주운정지구 강남역 양재역 버스 지하철 출퇴근방법

파주운정지구 강남역 양재역 버스 지하철 출퇴근방법 운정지구에서 강남으로 출퇴근 하시는 분들, 혹시 일이 있어서 강남역에 가시는 분들을 위해 파주운정-강남역 이동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pajustory.tistory.com

2018/09/27 - [길따라 바퀴따라/대중교통 정보] - 노선버스의 적자운행은 공공형 택시(복지택시, 100원택시)로 예산절감

 

노선버스의 적자운행은 공공형 택시(복지택시, 100원택시)로 예산절감

노선버스의 적자운행은 공공형 택시(복지택시, 100원택시)로 예산절감 파주시는 2019년 3월부터 공공형 택시를 도입 운영한다. 시에 따르면 파주 운정신도시의 개발로 파주시 관내에서 운정으로의 인구유입 및 기..

pajustory.tistory.com

2018/08/24 - [길따라 바퀴따라/대중교통 정보] - 경기도 서울 버스 교통불편신고 민원 전화번호

 

경기도 서울 버스 교통불편신고 민원 전화번호

경기도 서울 버스 교통불편신고 민원 전화번호 ​ 버스는 지하철 다음으로 시민, 서민의 발이 되어 주는 고마운 수단이다. 민간 영리회사가 운영하고 있지만 버스 자체는 공공재로서 다뤄지고 있으며, 지자체에서..

pajustory.tistory.com

2014/09/03 - [길따라 바퀴따라/대중교통 정보] - 파주운정-광주광역시 고속버스 이용일지(운정 광주가는 버스)

 

파주운정-광주광역시 고속버스 이용일지(운정 광주가는 버스)

이 일지를 쓰는 목적은 파주-광주 고속버스를 이용하시는 시민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함입니다. 처음 이용하시고자 하는 분들은 어떤 경로로 가는지, 시간은 대략 교통체증을 감안해 얼마정도 걸리는지..

pajustory.tistory.com

 

행신역에서 ktx 타기

ktx를 타면 빠르고 정확한 도착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행신에서 광주까지 2시간 남짓이면 갈수 있습니다. 송정리역에서 도착해서 지하철을 타고 광주로 들어오기도 편합니다. 하지만 예매하지 않으면 좌석을 잡기가 참 어려워요. 특히나 주말에는 만석입니다. 비싼 요금도 단점입니다. 주말 기준 48,000원이라는 부담스러운 운임비는 단점입니다. 그리고 행신역에서는 광주로 내려가는 기차가 하루에 2회 뿐입니다. 시간만 맞으면 좋은데, 내려가는 시간을 기차시간과 맞출 수 있으면 좋은데 그게 아니라면 ktx를 타고 광주 가는 건 어렵습니다. 행신 ktx의 대안은 용산역에서 ktx를 타는 것입니다. 운정역-용산역까지는 약 50분 가량이 소요됩니다. 출근시간만 빼면 용산 가는 전철을 타고 용산에서 KTX를 타면 행신에서의 배차시간을 맞출 필요 없이 케이티엑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출근시간대에는 파주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로 전철이 콩나물시루입니다.

​​

백석역 고양버스터미널에서 버스타는 방법

파주에서 가까운 고양시에서 버스를 타는 방법도 있습니다. 대중교통으로 백석역을 가기가 좀 어려운 단점이 있긴 하지만 가족이나 지인이 고양버스터미널에 데려다 줄 여건이 되거나 일산에서 일을 보고 버스를 타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고양버스터미널에서의 시간이 마땅치 않고 서울에서 일을 보고 내려간다면 서울 고속버스터미널에서 타는 방법도 있습니다. 파주나 고양에서 버스를 타면 버스 탑승시간이 3~4시간인데 서울에서 타면 3시간 10분입니다. 물론 안막혔을 때 기준이죠. 상대적으로 버스를 타는 시간도 짧고 서울까지 가서 겸사 겸사 일도 보는 방법입니다. 고속버스터미널역을 가려면 경의중앙선을 타고 가다가 대곡역 또는 옥수역에서 갈아 타면 약 1시간 20분 전후로 걸립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