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 포항 대성아파트 투기수요
대성아파트는 6개 동 중 3개 동이 완파판정을 받아 철거 후 재개발을 할 예정이다. 거주민들은 대피소 생활을 하고 있으며, 재개발 전까지는 대피소 생활을 하든 다른 거주지에서 생활해야 한다.

 

 

지진 발생지역의 정부지원은 어떤 수준일까? 천재지변이라고 해서 정부의 지원이 파격적으로 이루어 지지는 않는다. 전세자금 대출을 싸게 해 주는 정도이지 피해금액의 상당부분을 보상해 주는 지원은 없다.

 

 

대성아파트는 1987년 12월 준공하였다. 이번 지진의 진앙으로부터 1.5km 떨어져 있었다. 물론 지은지 30년이 경과된 아파트라 내진설계를 반영하지 않았다.

 

 

 

한 매체에서는 이 대성아파트의 재개발 기대 때문에 투기꾼에게 인기가 있다고 한다. 실제로 지진지역의 재개발 아파트가 인기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중개업자 인터뷰까지 방송한 걸 보면 실제 투기수요는 있는 듯 하다. 인기이유는 편리한 교통, 초중학교 인접, 재래시장 인접이 이유였다.

 

 

 

동남아에 스나미가 지나간 후 집값이 폭락하면 투기꾼 또는 투자자가 몰린다는 뉴스를 들은 적이 있는데 그와 비슷한 행태가 아닌가 싶다. 물론 국민 정서상 이러한 투자는 맞지 않을 수 있다.

 

 

피해주민들은 한순간의 날벼락으로 졸지에 대피소 생활을 하고 있는데 이 와중에 투기라니 억장이 무너질 수도 있지만, 이 와중에 거래가 된다니 의아스럽다. 지진의 고통 속에 사려는 사람과 파려는 사람의 거래가 성사될 수 있다니 신기하기만 하다.

 

2017/11/17 - [도시와 주택] - 아파트 내진설계 아파트 확인방법, 내진설계 기준

 

 

 



Comments

  1. Bliss :) 2017.11.29 07:18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그러게요 저두 뉴스보고 씁쓸했네요. 어떤 사람에게는 천재지변이 다른 사람에게는 투기의 기회가 된다는게 참.... 정부의 지원으로 피해를 다 채워줄 순 없지만 그래도 이전 정부와 다른 발빠르고 실질적인 지원을 이번 정부가 해주는 것 같아 다행이더라구요. 안전이 제일입니댱! 오늘도 운전 조심하시고 추운 날 건강 잘 돌보시길요^^

    • 레오나르토드 2017.12.02 20:31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벌써 웃돈이 붙었다고 하더라구요.
      재화나 부동산은 사실 수요와 공급의 원리로 시장에 내버려 두는 것이 맞는 건지, 아니면 정부개입이 맞는건지 모르겠네요.

Leave a Comment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