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9년 공공분양아파트 서울 경기 당첨전략 커트라인 분석(2편)

​1편에 이어 2편은 구로 항동과 평택고덕신도시의 공공분양 커트라인을 살펴보겠습니다.

2019/04/19 - [도시와 주택] - 2019 서울 다산 감일 공공분양 당첨 커트라인 분석(1편)

 

2019 서울 다산 감일 공공분양 당첨 커트라인 분석(1편)

공공분양 당첨 커트라인 분석(1편) ​ 공공분양을 받고싶어 하는 분들은 요즘 고민이 많습니다. 현 정부의 주택정책이 공공분양 중 특별분양을 늘리고 일반분양를 늘려 가는 추세라 애매하게 소득수준이 특공 기준..

pajustory.tistory.com

# 서울 구로 항동2단지, 4단지, 18.9월

 

 

 

돌이켜 생각해 보면 서울 항동지구가 최근 몇년간을 통틀어 가장 큰 기회가 아니였나 싶습니다. 서울권 공공분양에서 저리 낮은 통장금액으로 당첨될 아파트는 없을듯 합니다. 2단지 일반공급의 경우 74형 29세대, 84형 9세대가 나왔는데 74형의 커트라인은 예비당첨자 기준으로 1600만원 선이었습니다. 물론 공식적인 커트라인은 기타지역 1860만원이었지만 예비7번까지 분양을 받았습니다. 59형의 경우 해당지역 1710만원, 기타지역 1630만원이 공식적인 커트라인이었지만 예비당첨자까지 포함하면 커트아닝은 1550만원 선까지 내려가지 않았을까 하는 추정을 해 봅니다. 4단지는 42세대 전량이 특별공급 물량이었습니다. 통장금액은 2단지의 59형보다 낮았습니다.

서울지역은 1365만원, 기타(경기, 인천)지역은 1300만원이었고 실제 예비당첨자까지 감안하면 훨씬 더 낮았을 것입니다. 앞으로 서울에서 이런 낮은 청약통장 금액으로 당첨되기에는 힘들 것입니다. 갈수록 공공분양 물량 중 일반공급 물량은 줄어드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정부의 신혼부부 대상 특별공급은 늘리는 대신 일반공급을 줄이기 때문에 다른 계층에 영향을 받는 것입니다. 저출산의 공포는 심각하여 신혼부부에게 혜택을 주는 만큼 신혼부부는 공공분양의 청약전략을 잘 짠다면 내집마련이 가까워 질 수 있습니다.

# 평택 고덕신도시 자연앤자이, 17.11월

경기도에서 있었던 고덕신도시 공공분양을 살펴 보겠습니다. 그때만 해도 서울도 아닌, 서울인접도 아닌 평택의 공공분양임에도 경쟁률, 당첨커트라인이 꽤나 높았다는 평가가 있었습니다. 전 평형이 84형이었습니다. 평택시 최저 커트라인이 595만원이었습니다. 기타경기는 1369만원, 기타지역은 1220만원으로 마감되었습니다. 지금 기준으로 보면 통장금액이 정말 작았음에도 당첨되었습니다.

# 청약전략 팁-청약저축, 청약예금으로 전환할까 말까?

무슨 공공분양과 민간분양을 받을 수 있는 청약통장이 다를 수가 있을까요? 무슨 이유로 생겼는지는 모르겠지만 여하튼 공공분양을 받을 수 있는 통장은 청약저축통장이라 불리우고 민간분양은 청약할 수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공분양은 청약저축 금액으로 경쟁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관심이 있는 서울, 수도권 지역의 공공분양은 기본적으로 1900~2000만원 수준이어야 당첨 안정권이라고들 합니다.

반대로 1800만원 이하의 통장금액은 공공분양 청약시장에서 점수가 애매하여 고민이 많습니다. 그냥 통장을 사용하지 않고 구축 아파트를 사던지, 아니면 민간분양을 받을 수 있는 청약예금으로 전환해 민간분양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민간분양의 경우 청약가점제라고 하여 아파트투유에서 자신의 정보를 입력 후 청약가점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이 많고 무주택기간이 긴 경우 가점이 높습니다. 가점이 65점 이상이 된다면 청약예금으로 전환해도 민간분양에서 경쟁력이 있지만 60점 이하인 경우에는 인기있는 분양아파트에서 낙첨될 확율이 높습니다. 결국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시간 또한 기회비용입니다. 물가 오르는 속도보다 아파트 가격 오르는 속도가 빠른 세상에서 집 없이 무주택자로 5년, 10년을 보낸다면 이 또한 큰 기회비용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다행히 기다린 기간에 부동산이 폭락한다면 기회비용이 적겠지만 지속적으로 올라 분양가가 오르고, 내가 분양받는 시점에서 많은 자금을 투입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아래 기사를 보시면 정말이지 기회는 저때지 않았나 싶습니다. 한편으로는 지난 세월동안 폭등한 부동산이 야속하기만 합니다. 부동산가격으로 인해 돈의 가치, 노동의 가치를 폭등한 평가절하시킨 것같아 너무 아쉽습니다.

​그래도 내일의 태양은 뜨고 봄은 옵니다. 희망을 잃지 맙시다.

 

<기타 공공분양 관련 포스팅은 아래 참조>

2019/04/21 - [도시와 주택] - 서울 수도권 공공분양 아파트 자격조건(SH, LH) 청약전략

 

서울 수도권 공공분양 아파트 자격조건(SH, LH) 청약전략

서울 수도권 공공분양 자격조건(SH, LH) 청약전략 ​ 서울지역 sh의 공공분양 물량은 소득제한 있는 특별공급이 늘어나는 추세 19.8월에 분양 예정되어 있는 강일 고덕 4단지는 공공분양입니다. 하지만 현재 알려..

pajustory.tistory.com

2019/04/19 - [도시와 주택] - 2019 서울 다산 감일 공공분양 당첨 커트라인 분석(1편)

 

2019 서울 다산 감일 공공분양 당첨 커트라인 분석(1편)

공공분양 당첨 커트라인 분석(1편) ​ 공공분양을 받고싶어 하는 분들은 요즘 고민이 많습니다. 현 정부의 주택정책이 공공분양 중 특별분양을 늘리고 일반분양를 늘려 가는 추세라 애매하게 소득수준이 특공 기준..

pajustory.tistory.com

2019/04/17 - [도시와 주택] - 2019년 서울 공공분양아파트 계획 총정리(LH, SH 경기도 포함)

 

2019년 서울 공공분양아파트 계획 총정리(LH, SH 경기도 포함)

2019년 서울 공공분양 계획(경기도 포함) ​ 서울, 경기 지역의 공공분양 계획이 궁금해서 찾아 봤습니다. 공공분양의 자격은 청약통장에 일정 이상의 금액이 있어야 하고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

pajustory.tistory.com

2019/04/02 - [자유로 가는 길] - sc제일은행 sc새희망홀씨 대출후기(정부지원 신용대출)

 

sc제일은행 sc새희망홀씨 대출후기(정부지원 신용대출)

sc제일은행 sc새희망홀씨 대출후기(정부지원 신용대출) 요즘 전북은행 따뜻한 대출이 핫했는데 여기서 부결이 나신 분들에게 다시 한번 기회를 드리는 곳이 바로 sc제일은행의 새희망홀씨2대출입니다. 대출후기 대..

pajustory.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