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계좌 장단점, 소득공제 계좌 가입자격조건(신한은행)

 

 

꽤 오래 전부터 시중은행에 가면 'ISA'가입을 권유받곤 했습니다. ISA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입니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적금, 예금, 펀드, ETF 등 금융상품을 하나의 계좌에서 관리할 수 있고 의무가입기간 3년을 채우면 세금감면을 해 줍니다. 

ISA 계좌가입 자격조건

ISA 가입 초기에는 의무가입기간이 5년이었는데 현재 2021년 기준으로는 의무가입기간이 3년으로 완화되었습니다. 신한금융투자 홈페이지의 ISA는 의무가입기간이 5년으로 안내되어 있는데 이는 가입을 원하는 금융사에 별도도 확인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소득 자격은 없습니다. 19세 이상의 국내 거주자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고, 전 금융사 중 하나의 ISA계좌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하나, 국민은행 하나 따로 가입할 수 없는 계좌입니다. 15~18세 중 근로소득이 있다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2021/01/08 - [자유로 가는 길] - MG새마을금고 대출금리 베스트, 스피드마이너스대출 추천

 

MG새마을금고 대출금리 베스트, 스피드마이너스대출 추천

MG새마을금고 스피드마이너스대출 추천 ​ MG새마을금고가 자랑하고 추천하는 '스피드마이너스대출'은 마이너스통장입니다. 최대 오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금리는 대출해 주는 새마을금

pajustory.tistory.com

2021/01/04 - [자유로 가는 길] - NH농협 직장인 신용대출 금리 한도 조건(공무원,교직원, 공공기관)

 

NH농협 직장인 신용대출 금리 한도 조건(공무원,교직원, 공공기관)

NH농협 직장인 신용대출 금리 한도 조건(공무원,교직원, 공공기관) 농협의 직장인 신용대출의 금리는 최저 2.14%, 한도는 1억원까지입니다. 직장인 중 신용이 확실한 우량직장에 재

pajustory.tistory.com

2020/12/17 - [자유로 가는 길] - 신한은행 적금 추천, 이율(금리), 직장인 급여통장

 

신한은행 적금 추천, 이율(금리), 직장인 급여통장

신한은행 적금 추천, 이율(금리), 급여통장 ​ 요즘은 저금리라서 은행에 돈을 빌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계대출이 급속도로 늘어나 비대면 대출이 일시 중지되고 있습니다. 2020/12/15 - [자유로

pajustory.tistory.com

 

ISA상품 정보

의무가입기간은 최소 3년이며, 3년 이상 자율적으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계좌에 납입할 수 있는 연간 한도는 2천만원까지입니다. 5년간 최대 1억원이며, 미납한도는 이월이 가능합니다. 

개인이 편드 등의 금융상품을 자발적으로 ISA계좌에 편입시키는 '신탁형ISA'과 은행이 계좌에 있는 자산을 운용하는 '일임형ISA'가 있습니다. 신분에 따라 일반형, 소득이 낮은 분들을 위한 서민형, 농어업을 위한 농어민형이 있습니다. 일반인은 비과세 한도가 순이익 200만원, 서민형과 농어민은 비과세 한도가 400만원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ISA 장단점

ISA의 장점은  주식, ETF 등에 투자할 시 세제혜택이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형 기준으로 순이익 200만원까지 비과세이며, 비과세 200만원을 초과하는 수익에 대해서는 15.4%가 아닌 9.9%의 세율을 적용하여 절세에 유리합니다. ​

하지만 단점은 3년 이상 계좌의 자산이 묶긴다는 점입니다. 또한 계좌자산을 은행에 맡기는 일임형 ISA는 운영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공격투자형은 대면1%, 비대면 0.8%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수수료는 분기별로 징수합니다. 

결론적으로는 비과세 한도가 적더라도 비과세 한도를 넘는 초과수익에 대한 세율이 낮기 때문에 주식이나 펀드, etf를 3년 이상 꾸준히 하시는 급여생활자에게는 세제혜택이 있는 것입니다. 또한 3년동한 순수 이익과 손실을 통합한 부분에 대한 과세를 하기 때문에 절세에서도 개별상품을 투자하는 것보다 유리합니다. 

가입방법 및 제출서류

원하는 은행창구에서 ISA계좌를 개설하시면서 창구 직원에게 별도의 안내를 받으시면 됩니다. 은해에서 ISA계좌 자산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제시하는 '일임형ISA'는 온라인으로 개설이 가능하나 '신탁형ISA'는 반드시 창구에서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과세기준이 3년 기간동안 순이익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주식을 운영하는 것보다 세제혜택에 있어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소득기준이 있는 서민형은 국세청 발급 소득확인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농어민은 농업인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모든 사진의 출처 : 신한은행 홈페이지

 

 



Leave a Comment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