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나오는 현기차는 거의 ISG 기능이 있습니다. 연비를 위한 기능입니다. 차량운행중 신호대기 등 정지상황이 나타나면 엔진을 멈춰 연비를 높이는 기능입니다. 연비 뿐 아니라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좋은 기능입니다. 

 

 

ISG기능이 있다고 해도 간혹 작동 되기도 하고 안되기도 합니다. ISG 작동조건이 있는데 이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현대기아차 취급설명서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ISG 작동조건입니다.

1. 운전석 안전벨트가 채워져야 합니다. 운전석만 벨트를 체결하면 됩니다.

2. 운전석의 도어 및 엔지 후드가 닫힌 상태여야 합니다.

3. 배터리 센서가 활성화되어 있고, 배터리 충전상태가 적정한 수준이어야 합니다. 

4. 외기온도가 너무 높거나 너무 낮지 않은 환경이어야 합니다.

5. 차량 시동 및 주행 이후 일정속도 이상으로 주행해야 합니다. 너무 저속으로 주행하다가 멈춘 경우 ISG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6. 히터 및 에어컨이 과하게 가동되지 않아야 합니다. 히터나 에어컨이 돌아가면서 배터리 소모를 하는 조건에서는 ISG가 작동되지 않습니다. 

7. 도로경사가 완만해야 합니다. 차량이 경사로에 위치해 있으면 ISG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8. 조향핸들을 180도 미만으로 조작한 후 정지할 때 ISG가 작동됩니다. 

ISG가 작동되면 연비향상에 도움이 되므로 항상 작동되었으면 좋겠지만 위와 같은 작동조건이 모두 충족된 상태에서만 엔진이 꺼지므로 일일히 저 조건을 신경써 가면서 차량을 운행한다면 운전자의 피로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작동이 안되는 상황을 인지하셨다가 ISG작동조건을 몸소 체험한다면 ISG를 잘 활용하실 수 있으리라 판단합니다.

2021.02.09 - [자유로 가는 길] - 자동차담보대출 금리, 자격조건, 우리드림카대출(우리은행)

 

자동차담보대출 금리, 자격조건, 우리드림카대출(우리은행)

자동차담보대출 금리, 자격조건, 우리드림카대출(우리은행) ​ 자동차할부로 신차 또는 중고차를 구매하신 분들의 할부금리를 낮춰 드리는 대출상품입니다. 대출금리가 1% 후반대로 초저렴한

pajustory.tistory.com

2020.10.23 - [길따라 바퀴따라/드림카 이야기] - 팰리세이드 자율주행기술, 현대자동차의 스마트크루즈 기능 설명

 

팰리세이드 자율주행기술, 현대자동차의 스마트크루즈 기능 설명

팰리세이드 자율주행기술, 현대자동차의 스마트크루즈 기능 설명 ​ 팰리세이드 자율주행 설정시 네비와 연동하여 자율주행이 가능합니다. 현대자동차도 테슬라처럼 자율주행을 신차에 적용

pajustory.tistory.com

2020.10.29 - [길따라 바퀴따라/드림카 이야기] - 자동차 배터리 교체, 최저가 자가교체비용, 교환가격(차량관리)

 

자동차 배터리 교체, 최저가 자가교체비용, 교환가격(차량관리)

자동차 배터리 교체, 최저가 자가교체비용, 교환가격 ​ 날씨가 추워지는 가을부터 겨울 동안 말썽을 피우는 자동차 부품 중 하나가 바로 배터리입니다. 배터리의 수명은 당연히 있고 사용연한

pajustory.tistory.com

 

ISG작동중 다시 엔진이 켜지는 조건도 있습니다.

1.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면 엔진이 켜집니다.

2. 기어 변속시 엔진이 켜집니다.

3. 오토홀드(자동정차기능) 기능이 장착된 차량은 브레이크 페달을 떼도 ISG가 유지되며, 가속페달 밟을 시 ISG가 해제되고 엔진이 켜집니다. 

 

ISG작동 OFF 버튼

ISG 작동을 원치 않는 경우 ISG OFF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ISG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ISG 시스템을 해제하게 되는 거죠. 

 

 

ISG시스템 강제시동 조건

ISG가 작동하여 엔진이 꺼져 있는 상태에서 다음의 상황이 발생하면 강제로 시동이 걸리게 됩니다.

1. 브레이크 작동압력이 낮아지는 경우

2. 엔진정지상태가 5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5분 경과시)

3. 에어컨이 작동된 상태에서 풍량이 최대인 경우

4. 앞유리 성애제거 기능이 작동되는 경우

5. 배터리 충전상태가 떨어지는 경우

6. 냉난방 상태가 정상적이지 않은 경우

7. ISG 작동중 안전밸트를 풀거나, 문을 열거나, 기어를 변속하는 경우

또 하나의 팁으로 차량 배터리는 ISG 시스템에 작동되는 배터리를 사용해야 합니다. 정품배터리를 사용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ISG시스템에 의한 엔진정지 시간은 트립모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주행중 ISG가 작동한 시간을 누적시간으로 나타냅니다. 이것까지 알려주는 것이 무슨 큰 의미가 있지는 않지만 그냥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