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드루킹의 매크로 뜻, 사용방법, 다운로드
매크로 프로그램이란?
드루킹 댓글 조작사건에 사용한 매크로란 프로그램에 대해 관심이 폭발하고 있다. 기본적인 의미는 반복해야 하는 컴퓨터 작업을 자동화하는 프로그램을 매크로라고 한다. 사실 엑셀에서 매크로 기능이 있어 엑셀사용자에게는 그리 낮설지 않은 단어다. 이번 드루킹 댓글 조작에 사용한 매크로는 엑셀매크로 기능보다는 훨씬 수준높은 기능의 프로그램으로 밝혀졌다.

  

 

 

 

여론을 조작하거나 주도하고자 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인건비도 비싼데 사람을 써서 공감수나 비추를 클릭하기에는 힘드니 매크로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원클릭으로 수십 수백개의 클릭을 동시에 늘리는 기술을 쓴 것이다. 물론 아이디를 사전 입력 후 한번 누르면 입력한 아이디 수만큼 클릭되는 효과인 것이다. 네이버나 다음에서도 이런 조작기술은 방지하지 못했다. 포털 입장에서도 자체 보안망으로 기계적인 흐름은 감지하여 아이피 차단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으나 이번 드루킹이 사용한 매크로 프로그램은 고사양의 프로그램이라 추적을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매크로 프로그램 다운로드
일부 매크로 프로그램의 다운로드는 무료도 있을 정도로 보편화되어 있다. 구글에서 매크로 다운을 검색하면 다운로드가 가능한 매크로 프로그램이 나온다. 어둠의 경로로 이번 정치적 목적으로 사용할 매크로를 요청하면 가능하다는 답변이 온다. 다만, 포털의 차단을 피하기 위해 준비물을 요청하는데 준비물은 네이버 아이디, 컴퓨터나 구형 스마트폰이다. 확보한 다수의 네이버아이디를 매크로에 입력하고 각각의 스마트폰 또는 컴퓨터로 댓글과 공감 작업을 한다. 이런 의뢰는 당연히 상업적 또는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을 쉽게 추정할 수 있다.

 

매크로 사용하는 곳
엑셀 매크로, 리니지m 메크로, 티켓 인터파크 매크로를 쓴다. 게임에서 클릭을 일정하게 계속 해야 하는 상황에서 매크로를 이용하면 컴퓨터에서 자동으로 클릭하니 매크로 돌리면서 밥을 먹으로 가도 된다. 유명가수의 콘서트 티켓 판매시작 시점에서 매크로를 돌리면 선점가능성이 높다. 일부 암표상들이 매크로를 이용하여 야구경기나 콘서트 티켓을 몇십장씩 산 후 중고나라 같은 온라인시장에 판매하기도 한다고 한다. 엑셀 매크로는 매크로 조건을 만든 후 많은 데이터 내에서 뭔가를 찾거나 변환할 때 사용한다.

 

돈과 권력의 매크로 그리고 네이버 다음
네이버나 다음은 이미 온 국민이 사용하고 보는 공공재이다. 스마트폰 액정을 켜면 나오는 네이버 첫화면의 뉴스는 공공성이 있는가? 그런 기사들을 올리는 기준은 로봇이 하는가? 다분이 의도를 가진 네이버 경영진이 결정하고 대중은 그 의도대로 이끌려 가는 것이 현 실태다. 스마트폰으로 보는 네이버 첫화면 기사는 많이 본 뉴스로 조회수가 많아지고 그런 조회수 많은 뉴스만 보는 것은 네이버가 대중의 머리속을 지배하는 결롸로 이어지는 것이다.

 

그 밖의 흥미로운 포스팅은 아래 참조

2018/04/23 - [인물과 기업 탐구] - 김경수 의원 부인 아들 학력 재산 프로필 모든 것

2018/04/29 - [인물과 기업 탐구] - 삼성전자 주가는 반도체 호황, 액면분할로 주식은 오른다

2018/03/25 - [인물과 기업 탐구] - 삼성전자 주식 액면분할 시기, 주가 전망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