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배드민턴라켓 중고는 왜 다른가?

배드민턴라켓은 테니스라켓과는 다르게 가벼운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 쉽게 부러지거나 금이 갑니다. 그래서 중고거래시 더욱 이 점을 유념하여 거래해야 할 것입니다. 소중한 내돈이 허투른 곳에 쓰이는 걸 원하는 분들은 아무도 없겠죠? 그래서 잘 알아보고 사야 겠죠.

 

접촉(문자/전화)시 유의사항

아이디 추적을 통해 과거 판매이력, 댓글 등을 면밀히 살펴 봅니다. 업자인지, 개인인지부터 해서 핸드폰 번호, 직거래 장소 등 가능한 한 모든 정보를 캡처 등으로 기록해 봅니다. 일단 사기꾼이라면 그런 이력 따위는 남겨 놓지를 않겠죠. 그리고 시세보다 확연히 싼 물건은 일단 제품에 이상이 있거나, 장물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웬만하면 거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품번에 KR/TW/CN 확인해 봅니다. KR은 한국 정식수입품이라 AS도 일정기간 보장되고 품질도 짝퉁이 아닐 가능성이 높죠. 하지만 TW(대만산), CN(중국산)은 KR에 비해 짝퉁 가능성, AS 불가 등의 사유로 가격이 낮습니다.

구입경로에 대해 확인합니다. 새 제품을 어디서 산건지, 중고로 샀다고 하면 언제 산건지 등등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물어 봅니다. 간혹 구입 후 라켓에 문제가 생겼을 때 컴플레인을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제품, 개인거래의 특성상 속이고 판매한 사람이라면 컴플레인도 안먹힐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이 치명적인 단점 때문에 중고거래는 신중히 해야 합니다. 특히 전자제품, 하자에 민감한 배드민턴 라켓 등의 제품군에 대해서는 거래에 신중해야 합니다.

라켓의 손상부분을 사진으로 면밀히 판독합니다. 혹시 수리라켓인지도 확인해야죠. 기스가 많이 나거나 페인트가 까인 부분이 많은 라켓은 사용자가 자타의 이유로 라켓에 피로충격을 많이 줬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소위 멍이 많이 들어 한순간에 부러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배드민턴 라켓이란 게 상대적으로 고가여서 신중히 판단해야 합니다.

 

실제품 확인시 유의사항

라켓이 실제 사진하고 같은 제품인지 확인합니다. 중요한 것은 수리라켓인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요즘 수리라켓도 감쪽같이 작업하기 때문에 이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수리라켓이라 할지라도 티는 납니다. 페인트 도장면이 약간 조잡하게 처리되어 있으면 이건 공장에서 작업하지 않고 수리 후 페인트작업 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수리라켓 작업의 수준이 많이 진보되어 감쪽같으므로 잘 보시고, 행여 잘 모르시겠으면 아시는 수리라켓 맡기는 배드민턴샵에 가져가 물어 보세요. 그 분들은 딱 보면 압니다. 수많은 수리라켓을 보신 분들이니깐요. 만약 샵에서 전문가가 수리라켓으로 판정을 내렸다면 바로 판매자분께 연락하여 환불을 요구하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판매자도 자신도 모르는 일이라며, 전(前) 판매자에게 그런 이야기를 들은 적이 없다고 발뺌할 것입니다. 하지만 침착하게 달래면서 판매자를 설득하여 환불을 요청합니다.

이렇게 보니 중고물품 거래하기 참 어렵죠? 사실 중고거래가 약간 복불복의 성향이 있는 것이 사실이나 '꽝'의 확률을 줄이고 새제품 대비 저렴하게 사려면 잘 알고, 잘 경험하여 직간접적인 지식을 쌓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여러분의 거래에 성공을 빌어 봅니다.

 

 

이야기는 끝이 났습니다. 저도 사실 아래의 라켓처럼 40만원 하는 새제품 사고 싶습니다. 하지만 그럴 수 없는 이유는 거주비용, 교통비용, 양육비용, 노후자금 마련..........더 적는들 별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이럴 때는 참 돈이 위대해 보이기도 하는데 말이에요..ㅎㅎ

돈의 노예가 되지 말고 돈을 노예로 삼아라. 제가 남기는 명언(?)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