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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광역교통청 출범 빠를수록 좋다
수도권의 광역버스, 지하철(전철 포함)은 현재 엉망이다. 대중교통에 대한 지자체의 무분별한 응기응변식 대응으로 많은 시민들이 적지 않은 사회적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정부는 이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수도권의 광역교통을 총괄하는 '광역교통청'을 출범 준비하고 있다. 출범시기는 빠르면 내년 하반기이다. 교통체증과 불편함으로 시민들, 특히 인구의 절반이 살고 있는 수도권의 대중교통 정책과 시행을 관장하는 독립청이 생긴다니 반가울 뿐이다.

현재의 대중교통의 문제는 어떠한가? 부동산 가격의 상승으로 서울에서 경기도 수도권 외곽으로 밀려난 경기도민이 출퇴근하는 대중교통을 보자면 참 서글프기만 하다.

 

역세권이면 그나마 다행이만 대부분은 버스를 이용한 출퇴근을 한다. 잔인한 배차간격, 난폭운전으로 인한 탑승의 피곤함, 교통체증으로 인한 출퇴근 시간 증가 등이 광역버스를 이용한 출퇴근자들의 애환이다.

 

보통은 출퇴근 시간이 1시간은 족히 넘는다. 서울 내에서 출퇴근을 해도 그 정도는 걸리는 사례도 있지만, 수도권의 엄청난 광역버스는 서울 주요도심을 오간다. 그만큼 교통체증도 심화된다.
사실 서울은 광역버스 진입을 규제하고 경기도는 도민의 안락한 출퇴근 교통수단 보장을 위해 광역버스를 한대라도 더 서울로 넣으려고 한다. 이러한 갈등은 중재되지 못한 채 결국 시민들만 고달픈 출퇴근길을 감내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전반적인 대중교통 문제는 그동안 중재나 조정 없이, 있었다 하더라도 기준이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 채 그냥 흘러온 결과 부조리하고 불합리한 결과를 낳았다. 광역교통청은 이러한 현실에서 구세주 역할을 할지 기대가 크다. 전반적인 대중교통 대책을 조정해 나갈 것이며, 서울 주변 위성도시-서울 출퇴근 거리를 45분, 환승은 1회, 5분 이내를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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