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로나대출 후기, 하나신한은행 자영업자 신용대출

제한업종 관련

코로나 대출에 관심이 많은 자영업자분들, 소상공인분들이 대출자격 때문에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업종제한에 대한 불만이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단적으로, 유흥업종은 대출대상이 아닙니다. 유흥업종 종사자 분들 역시 코로나 때문에 타격이 많아 대출이 필요한 분들인데 대출이 불가하여 안타까울 뿐입니다. 그 분들은 매출감소 확인도 되고 세금도 다른 자영업자와 같이 내는데 이런 어려운 시국에 정부지원 대출을 못받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정부측 입장은 유흥이나 사치품 관련 업종까지 대출을 해 주기에는 국민 정서상 부적절하다는 판단하에서 대출을 안해주는 것입니다. 도박, 사치, 향락, 건강유해, 부동산 투기 등이며, 유흥주점, 무도유흥주점이 대출제한 업종에 포함됩니다. 또한 고소득 자영업인 법무나 세무, 금융, 보험업 등의 업종도 정부의 금융지원에서 제외됩니다.

 

대출절차 관련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코로나 대출 안내에는 코로나대출절차를 다음과 같이 안내해 줍니다. 소상공인센터에서 신청서 작성하면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가 나옵니다. 그 다음 지역신보(경기신용보증재단 등) 홈페이지에서 사이버보증신청을 합니다. 이후 신보에서 대출금액과 금리를 알려 드립니다. 금리는 대가 1.75%이며 대출받을 은행은 자신이 거래하는 은행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4대 은행 등 많은 은행들이 코로나대출을 취급합니다. 마지막으로 은행에 서류제출해야 하는데 웬만한 지역은 은행에서 직원이 오셔서 서류를 접수해 줍니다. 이렇게 출장서비스를 해 주는 은행은 신한은행, 하나은행이라고 합니다. 은행에서 신용보증신청서를 갖다 주면 신보에 대출할 서류를 챙겨서 신보에 방문해서 제출만 하면 끝입니다. 그 다음으로 1주일에서 길게는 1달 이내에 신보 직원이 실사를 나오면 대출이 됩니다.

금리 및 대출한도 관련

착시효과가 하나 있는데 바로 금리입니다. 코로나대출의 금리는 공식적으로 1.75%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신용보증재단에 납부하는 보증료(0.8%)가 가산됩니다.

2020/03/05 - [자유로 가는 길] - 자영업대출,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소상공인진흥공단 위치주소(서울, 고양센터)

 

자영업대출,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소상공인진흥공단 위치주소(서울, 고양센터)

자영업대출,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은 소상공인진흥공단 위치주소(서울, 고양센터 등) ​ 요즘 코로나때문에 정부지원 대출을 알아보시는 소상공인분들, 자영업자분들이 많습니다. 대출신청시 가장 먼저 해야될..

pajustory.tistory.com

2020/03/04 - [자유로 가는 길] - 코로나 자영업자 대출, 경영애로지원 정부정책자금(기업은행, 국민은행)

 

코로나 자영업자 대출, 경영애로지원 정부정책자금(기업은행, 국민은행)

코로나 자영업자 대출, 경영애로정책자금(기업, 국민은행) ​ 코로나19로 인행 자영업자의 매출이 급감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경영애로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구..

pajustory.tistory.com

2020/02/25 - [자유로 가는 길] - 소상공인 코로나 대출, 사업자 지원 자격조건(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 코로나 대출, 사업자 지원 자격조건(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 코로나 대출, 사업자 지원대출 자격조건(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신종코로나19의 여파가 국민의 건강 뿐 아니라 경제 전체를 휩쓸고 있습니다. 실물경제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이 바로 자영업을 영위하..

pajustory.tistory.com

보증료와 금리를 더하면 2% 후반으로 넘어가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대출한도가 최대 7천만원인데 영업활동을 5년 이상 한 자영업자인 경우에 최대한도를 받을 수 있고 업력이 짧을 수록 한도가 작게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신용대출이다 보니 개인의 신용등급과 기 대출현황에 따라 한도가 달라질 꺼구요.

대출기간 관련

대출기간은 1달~2달로 안내하긴 하지만 후기를 보면 20일 전후가 많았습니다. 이건 코로나대출 초반인 2월 중순 이야기이구요 요즘에는 진짜 안내대로 2달까지 걸린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대출신청 홈페이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ols.sbiz.or.kr/ols/man/SMAN010M/page.do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