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고차 중고오토바이(바이크) 구매시 꿀팁 주의사항
비싸고 좋은 물건은 있을 수 있지만, 싸고 좋은 물건은 거의 없다. 다만 판매자가 급히 물건을 매도해야 하는 경우 소위 급매물이 나와 시세보다 약간 싼 경우가 있다 이런 매물을 잡기 위해서는 시간과 바로 결정할 수 있는 판단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물건을 사려는 사람은 시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새차 대비 1년 된 차량의 가격, 같은 1년 경과의 차량이라도 주행거리와 옵션(튜닝)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감안한 시세를 파악하자.

 

 

1. 타이어 상태 점검
타이어는 소모품 중에서 가장 비싼 소모품 중 하나다. 타이어의 트레이를 살펴보고 얼마만큼 남았는지 확인해 보자. 또한 타이어 제조년월을 살펴 신차의 출고일 대비 타이어 제조일이 일치하는지도 확인해 보자.
2. 사고여부 판단
자동차의 경우 사고이력을 간단한 조회로 확인 가능하지만 바이크는 보험처리 없이 사고처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고이력 조회가 어렵다. 다만 바이크의 경우 무사고지만 조금 기스가 있다는 이야기를 한다. 이걸 검증해야 하는데 흔적을 잘 살펴야 한다. 사고는 흔적을 남긴다. 제자리에서 넘어졌다면 넘어진 흔적이, 주행중 슬립하면 제자리쿵과는 다른 슬립흔적이 나타나는 것이다. 크게는 바닥에 갈린 흔적과 갈린 부위를 추정해 보면 대략 판매자가 거짓을 이야기하는지 확인가능하다. 바이크의 경우 카울 아구가 안맞다면
차량과 바이크가 마찬가지지만 차량 본네트나 문짝 접합부에 도금이나 용접 흔적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사고확인이 가능하다. 특히 문짝에 붙어있는 고무가 다른 문짝의 고무에 비해 새것이면 그 문짝은 교환했을 가능성이 높다.
3. 차량 관리여부
차량을 관리하는 사람이 병적으로 관리했는지, 아니면 대충 타고 다녔는지에 따라 차량의 관리상태를 짐작할 수 있다. 바이크의 경우 녹슨 부위가 있는지에 따라 비를 맞췄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차계부를 적은 경우 관리상태가 우수할 확률이 높다.
또한 판매자와의 전화통화, 판매글 게시, 만남을 통해 관리상태를 확인 가능하다. 자신이 판매하는 오토바이에 대한 이력을 자세히 알지 못한다면 관리를 그리 꼼꼼하게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중고로 사서 자신은 모른다는 답변을 듣는다면 관리부실 가능성이 높다. 또한 대리판매나 판매글에 '꿀매'를 강조하는 매물을 조심하자. 꿀매는 구매자가 물건을 보고 판단하는 거지 판매자가 꿀매를 강조하는 것은 뭔가 이상하다.
4. 부속물품에 대한 소유 여부
새차를 살 때 부속물품이 있으면 관리가 잘 된 상태다. 예를 들어 소소한 정비노트, 차량설명서, 보조키 등이 있는지 확인해 보자. 핸드폰의 경우도 박스가 다 보존되어 있으면 물건에 신뢰가 되는 이유다.

 

부속액세서리 물품 리스트
바이크덮게, 겨울철토시, 정비노트, 설명서, 스마트키2개, 탑박스키. 구입처/구입년월, AS등록여부, 엔진오일 교환시기, 엔진오일 쿠폰, 정기점검 쿠폰, 트렁크함 열쇠, 정품등록여부
바이크샵에 확인사항
1. 신차가격(12개월 할부, 현금가 등)
2. 중고매물 여부, 가격대

 

​관련 포스팅은 아래 참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