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순간의 판단 실수가 쌓이면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살다 보면 판단을 하게 되고 그 판단이 항상 자신에게 옳은 판단으로 돌아 오는 것은 아니다. 그릇된 판단이라 할지라도 자신을 둘러싼 내외부적 환경을 이유로 자신의 판단을 합리화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치명적인 판단의 실수가 있다. 그런 실수는 두고 두고 머리 속에 남으며, 해본들 소용없는 후회를 떠올리게 된다.

 

 

 

운동을 하다가 집에 가야하는 시간이 되어 가야 했었는데 운동을 더 해서 다음 일정이 꼬였던 기억, 술자리를 하다가 끊고 집에 가야 하거나 다음 일정의 장소로 이동해야 했지만 술자리에서 더 시간을 보내서 다음날 일정에 차질이 생기는 불상사가 생겼던 것은 순간의 판단을 잘못해서 벌어진 실수였다. 실수에 따른 파장이 클 수록, 죄책감은 배가된다.

 

이런 실수는 왜 하게 되는 것일까? 뭔가를 하고 싶은 욕구절제를 못하거나, 인간관계를 매정하게 끊을 수 없어 판단의 실수를 할 수 있다. 물론 자신도 모르게 저지르는 실수는 제외하고 말이다.

비슷한 실수를 자주 하면 할수록 실수에 따른 큰 피해를 입을 가능성은 커지게 된다. 산업안전으로 보면 하인리히의 법칙과도 같은 비율로 큰 피해를 입게 되는 것이다. 300번의 피해를 입을 번한 실수가 모이면 그 중에는 29번의 작은 피해를 입고, 그 중 1번은 큰 피해를 입는다는 사고의 발생비율처럼 실수는 모여 큰 피해를 낳게 되는 것이다.

 

작은 실수들을 간과할 수 없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징후와 전조들을 보이며 실수에 따른 큰 실패나 피해를 경고하면서 이에 대해 대비를 하는 사람에게는 무사히 지나가고, 무시한 사람에게는 작은 피해 가운데 큰 피해를 입게 된다.

 

'실패는 용서해도 잦은 실수는 용서할 수 없다' 실패도 할 수 있고 실수도 할수 있다. 우리는 모두 불완전한 인간이니까 실수도 하게 마련이다. 또한 실패를 통해 큰 틀의 성공을 완성하기도 한다. 하지만 비슷한 부류의 반복된 치명적인 실수는 훗날 인생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실수가 무엇이 있는지 잘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2018/04/12 - [몸건강 마음건강] - 2018년 목표 중간점검-독서, 영어공부, 시간관리

2018/03/17 - [몸건강 마음건강] - 인생이 답답할 때, 성취를 위해, 문제를 풀기 위한 방법

2018/02/26 - [정보기술과 블로그 운영] - 내 인생의 SNS,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계기

2018/02/22 - [몸건강 마음건강] - 인생교훈, 인생이 힘들때 다짐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