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갑자기 누군가가 물어본 한마디....

프린터 종류가 뭐뭐 있지? 레이져프린터 말고 다른 게 뭐가 있지?

그래서 알아본 게 프린터의 종류 - 잉크젯 프린터와 레이져 프린터의 장단점

 

프린터의 경우 종이를 인쇄하는데 액체를 찍어 내느냐 고체로 찍어 내느냐에 따라 구분됩니다.

 

잉크젯 프린터는 당연 액체상태의 잉크방식이며,(잉크분사)

레이져 프린터는 가루형태의 토너방식입니다.(토너점착)

 

이에 따라 구분되는 잉크방식과 토너방식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잉크젯 방식

장점은 광택지에 인쇄시 인쇄의 퀄리티가 높다는 점입니다. 물론 싸구리 잉크젯의 경우 A4에 인쇄하더라도 번져 보이는 경우가 있죠. 전에는, 그리고 가정에서는 거의 잉크젯 방식의 프린터를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왜냐면 일단 프린터가격이 싸니까요. 

단점은 프린트 되는 속도가 느리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자주 사용하지 않으면 만년필 촉이 굳는 것처럼 굳어서 불편합니다. 따뜻한 물에 녹이는 방법도 있다고 하나 해보지는 않아 정말 가능한지 모르겠어요.

잉크젯의 경우 정품잉크가 너무 비싸 칼라출력이 너무 부담스러웠던 10여년 전의 경험이 있었네요. 그러다가 학교 곳곳에 잉크충전하는 가게가 생겨나 프린터 잉크통을 가져가 잉크를 충전하거나 잉크충전용 주사기를 인터넷으로 구매하여 충전하면서 비용을 줄였죠. 사실 프린터는 싼데 잉크값이 비싸던 시절, 반대로 업체 입장에서는 기계는 싸게 주고 잉크로 수익을 남기던 때였던 것 같습니다.

 

  

레이져 방식

장점은 일반적인 용지에서 출력시 선명한 출력물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잉크젯에 비해 출력속도도 빠르구요. 따로 잉크 굳을 염려도 하지 않아 좋아요.

 

단점은 프린터가격이 잉크젯에 비해 비싸고 토너 또한 비싸 유지비가 많이 든다는 점입니다.

사무실에서 쓰는 프린터는 거의 레이져 방식입니다. 빠른 출력속도와 일반출력물의 깔끔한 인쇄질 때문이죠. 토너가 비싸긴 하지만 장점 때문에 감수해야 하는 비용인 샘이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