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모두 꼭 해야 하는 것이 바로 자동차 보험이다. 자동차보험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까닭에 수동적으로 가입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동차보험도 그 조건에 따라 할인효과를 누릴 수 있다.

 

1. 무사고 경력 및 위반금지

무사고 경력이 길면 길수록 자동차보험료는 할인된다. 사고가 나면 당장은 가입한 보험 덕에 큰 돈이 안드는 것 같아도 자동차 보험료에 할증이 붙어 사고처리비용의 일정부분을 분납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래서 이런 할증 때문에 경미한 사고의 경우 본인 판단에 따라 보험처리를 하지 않는데 이는 할증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보험처리 하지 않고 약간의 현금을 주는 것이 더 싸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또한 도로교통법을 위반하여 사고가 나는 경우 보험금을 추가산정, 할증, 보험 미처리 등의 위험부담이 있다. 따라서 교통법규 위반은 안하는 것이 좋다. 언제 어떻게 사고가 날지 모르기 때문이다.

 

 

2. 온라인자동차보험 가입하기/ 비교견적 받기

일반적으로 오프라인 설계사를 통해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것보다 온라인자동차보험이 싸다. 보험료를 절약하려면 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사이트에서 자신의 보험가입 조건을 입력 후 비교견적이 가능하다. 대표적인 비교견적 사이트는 www.carbohum-direct.com, www.direct25.com, www.carins.directins.kr 등이다. 

3. 할인특약 - 마일리지할인, 블랙박스할인

자신이 소유한 차량의 운행거리가 얼마 되지 않는가? 지하주차장에서 잠들어 있는 시간이 많은가? 그렇다면 마일리지 할인을 노려 보자. 자동차 주행거리가 5천킬로 또는 만킬로 미만 운행하는 경우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제도가 있다. 또한 블랙박스를 장착한 차량의 경우 보험료를 할인해 준다. 가입한 자동차보험사에 문의해 보자.

4. 차량운전자 범위 제한

당연한 논리지만 1명 지정하여 운전하는 차량의 경우 보험료가 싸다. 반대로 모든 사람이 운전해도 보험적용이 되는 차량의 보험료는 비싸다. 따라서 우리집의 차량이 거의 부부만 운행하는 경우 부부 운전자로 보험을 한정하여 적용하자. 이때 다른 사람이 운전하는 일이 없도록 특별히 관리해야 할 것이다.  

 

5. 기초생활수급자 특약

서민 우대자동차보험 특약은 급여, 연봉이 4천만원 이하인 서민의 경우 가입할 수 있다. 조건은 만20세 미만의 자녀를 양육중인 부모여야 한다. 차량조건도 있다. 5년 이상의 1600cc 이하의 승용차나 1.5톤 이하의 화물차만 특약에 적용된다. 조건이 다소 까다로워 더 많은 서민이 이와 같은 특약에 가입될 수 있도록 완화가 필요한듯 싶다.

 

6. 가입경력인정제

자동차보험료가 가장 비싼 사람모델은? 20~30대 초보 남성이다. 운전을 좀 하다보면 이런 연령/성별의 사람들이 가장 사고가 크게 나서 보험사의 손해가 큰 것이다. 그래서 보험사는 이런 사람들에게 보험료를 많이 징수하고 있다. 비싼 보험료를 피하기 위해 연령과 성별을 바꿀 수는 없고 다만 유리하게 조정 가능한 것이 바로 초보 딱지를 빨리 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운전면허를 취득한 이후 5~10년간은 부모의 차량을 이용하는데 이 때 보험가입경력인정제를 활용하자. 부모의 자동차보험에 자녀의 명의도 함께 등재하면 운전경력, 보험이력이 인정되는 것이다. 그래서 자녀가 독립하여 차량을 구입하고 본인 명의의 자동차보험을 등록하는 경우 보험이력이 있어 초보할증을 줄이거나 없앨 수 있어 보험료를 할인받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처럼 늘 나가는 지출항목 중 하나인 자동차보험 절약방법으로 재테크를 할 수 있다. 급여는 제한적인데 지출이 많다면 고정적인 지출, 금액이 큰 지출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면 돈 버는 것이다. 지출을 줄이는 것도 급여 인상효과인 것이다.

남다른 삶을 꿈꾼다면 남다른 사고방식, 삶의 방식으로 인생을 접근해 보자.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