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퍼개미의 주식투자 비법 "한 종목만 분할 매수 후 때를 기다려라"
주식투자에는 획일적인 비법이 없다. A는 맞고 B는 틀리다는 단순논리는 안통한다. 오직 어떤 방법으로든 수익을 내냐 그렇지 않냐에 따라 성패가 갈리는 것이다. 어떤 방법이든 수익을 내면 성공비법이고, 제아무리 고수라 하더라도 수익을 못내면 실패하는 것이다.

 

 

 

 

많은 주식전문가나 대가의 일반적인 주식투자 법칙은 분산투자다. 분산투자는 주식의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해서 리스트를 분산하라는 뜻이다. 하지만 꼭 이것이 맞는 법칙은 아닌듯 하다.
오늘 소개할 성공한 개미투자자 최금식씨는 탄탄한 기업의 주식을 몇년에 거쳐 꾸준히 분할매수하는 방법으로 연평균 30%대의 수익율을 몇년째 유지하고 있다. 그는 이를 기초로 '나는 하루 1시간 주식투자로 연봉 번다'라는 책도 썼다.

 

 

최금식는 올해 44세이며, 지방 공기업에 다니다가 중소기업으로 이직하여 직장생활하고 있다. 직장인이 시간을 투자하여 투잡을 뛰며 돈을 버는 것은 인생이 피폐해질 확율이 높다. 직장인으로서 성공할 수 있는 투자처는 역시 고전적이지만 부동산과 주식이다. 직장인 주식투자자 중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익을 못내고 있는 이유는 단타와 테마성 종목선정 때문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알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사실이다.
개미의 전형적인 투자습성은 오를 때 추격매수, 하락할 때 공포에 휩쌓여 손절하는 것이다.

 

그 또한 그랬다. 20세 때부터 단기투자를 하다가 손실을 지속하면서 투자기법을 단일종목 장기투자로 바꾼 것이다. 단타를 칠 때면 차트분석을 토대로 큰 돈을 번 적도 있지만 이는 도박과도 같았다. 단타로 얻은 수익은 궁극적으로 큰 손실을 가져왔다.
단타로 손실을 맛본 그는 결국 한 가지 깨달음을 얻게 된다. 주식은 큰 틀에서 등락을 거듭하면서 움직이기 때문에 결국은 큰 파고를 파면 어떤 종목이든 수익을 낼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된 것이다. 이 때부터 장기 분할투자를 시작했다.
결과는 8년 연속 연 30% 수익을 기록하게 된다. 유명한 펀드매니져나 연기금 수익율이 연 8%도 채 안되는 걸 감안한다면 실로 엄청난 수익율이 아닐 수 없다. 4천만원까지 손실을 봤던 순자산은 12억으로 불어났다.

 

그는 그의 성공을 기초로 개미투자자들이게 다음과 같은 조언을 한다.
1. 올라른 종목선정과 분할매수, 그리고 1~2년의 기다림
자신이 생각했을 때 괜찮은 주식을 선정했다면 그 주식을 저점에 분할매수한다는 생각으로 매달 꾸준히 사 모아라. 단타를 치며 주식시세에 시간을 허비하지 말라.
2. 최소 3년간 망하지 않을 재무상태, 저가의 주가를 선택하라.
모든 주식이 1~2년에 거쳐 저점을 형성하고 다시 상승을 거듭하지만 중간에 기업활동을 못하면 주가는 곤두박질 치게 된다. 따라서 기업활동을 잘 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재무상태를 보고 기업선정을 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다 매수하려는 기업의 주가가 저점에 있다면 금상첨화. 한번 매수하기 시작하면 많이 떨어져 공포감을 갖게 되더라도 할인폭이 커졌다는 느낌으로 주식을 사면 된다.
3. 한두 종목만 투자하라.
투자금 1억원 미만의 투자자라면 한 두 종목에 집중하여 분할매수하는 것이 좋다. 그만큼 종목선정에 신중을 기할 수 있고 신경을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의 마지막 조언은 다음과 같다.
주식은 7할이 기다림이다. 기다림 끝에 수익을 맛볼 수 있다. 그리고 모든 주식이 대박날 꺼라는 기대는 말라. 한두 종목에서, 그리고 여러 시도에서 한발만 제대로 맞히면 모든 투자를 커버할 수 있는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매수 시기를 늘려 시간에 투자 한다"

 

주의점
종목선정에 대한 운이 있어야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사실 분할매수는 물타기로도 볼 수 있는데 물타기를 계속 하는데 주가가 바닥을 기며 횡보한다면 이 또한 답답한 노릇이 아닐 수 없다. 돈은 묶여 있고 다른 사고 싶은 종목은 쭉쭉 오르는 것 같아 손절의 유혹을 뿌리칠 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
 반대로 2~3년간 많이 오른 종목을 샀다가 조정기를 갖게 돼 주식이 반토막 나면 분할매수 하기가 매우 어렵고 수익권으로 돌아오는 시기도 먼 훗날이 될 것이다. 2~3년 동안 바닥을 다진 업종 중 향후 턴어라운드나 관심을 재조명받을 만한 종목을 선정해야 한다.
​​

 주식 관련 포스팅은 아래 참조

2018/06/05 - [자유로 가는 길] - 남북경협주 북미정상회담주 총정리, 개미투자자 빚내 12조원 주식투자

2018/04/29 - [인물과 기업 탐구] - 삼성전자 주가는 반도체 호황, 액면분할로 주식은 오른다

2018/03/25 - [인물과 기업 탐구] - 삼성전자 주식 액면분할 시기, 주가 전망

2018/02/08 - [자유로 가는 길] - 증시 폭락, 하락 이유는 외국인 기관 투자자 매매동향

2017/09/04 - [세상사는 이야기] - 북한의 6차 핵실험이 주는 주식 금융시장 충격은? 북핵 해법은?

2017/07/19 - [자유로 가는 길] - [주식투자성공] 주식종목 추천 - 실적 좋은 대형주가 대세

2016/10/09 - [자유로 가는 길] - 주식투자 즐기는 방법과 보유종목 분석

2016/09/30 - [자유로 가는 길] - 개미투자 보유종목 주식차트 점검

2016/09/06 - [세상사는 이야기] - 청담동 주식부자 이희진, 장애아들 아빠 교통사고, 양산 40억 로또

2016/08/26 - [자유로 가는 길] - 20대 국회의원 재산 중 주식부자 순위 공개

 

 

 



Leave a Comment


to Top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