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그랜저 시리즈는 출시 전부터 대중의 관심을 많이 받는다. HG그랜저의 후속 IG 출시 전에도 그랬다. 많은 이들의 관심 속에 IG가 출시되었다. 2016.11.22일 출시되었으니 출시된지 6개월이 넘은 IG 이야기를 풀어 보고자 한다.

 

■ HG Vs IG 성능비교

IG의 출시 직후 기존 모델인 HG와 비교한 제원에서 이상하게 제원상의 수치는 비슷하거나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현대차에서는 개선된 엔진, 변속기로 주행성능을 강화했다지만 연비의 경우 기존 모델과 거의 비슷하거나 LPi의 경우 오히려 0.6km 하락하였다.

 

■ 그랜저IG 가격표(하이브리드 포함)

2.4가솔린의 경우 프리미엄스페셜 등급 기준으로 세금포함 36,112,500원이다. 여기에 옵션은 별도이다. 옵변의 경우 필요한 항목을 넣는다면 300~400만원은 추가된다.

2.2디델 프리미엄은 세금포함한 차량가격만 39,322,500원원이다. 3.3가솔린 리미티드 에디션은 41,409,000원이다.

 

 

최근 출시된 그랜저 ig 하이브리드의 경우 기존 트림의 가격보다 저렴한 편이다. 세제혜택(자동차세는 기본 7%)이 있어 최고등급인 익스클루시브 스페셜의 경우 39,700,000원이다. 3.3가솔린 최고등급보다 더 쌀 뿐더라 연비는 복합 16.2km/ℓ(도심:16.1 km/ℓ, 고속도로:16.2km/ℓ)이라 단연 우위이다.

아래 파일은 현대차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은 그랜저 ig의 가격표이다.

201706_Grandeur.pdf

 

 

■ 그랜저 ig 하이브리드의 성능 및 연비

하이브리드를 찾는 이들은 당연히 연비에 관심이 많을 것이다. 이번 ig 하이브리드는 복합연비 16.2km로서 국산 준대형차로는 높은 연비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참고로 신형 모닝의 연비는 15.4km이다. 하이브리드의 에너지 원리를 이용하여 연비운전을 한다면 연비는 더욱 향상될 개연성이 충분히 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비가속 또는 브레이크를 제동시 회생제동을 이용하여 배터리가 충전되고, 가속할 경우 배터리에서 엔진으로 전기가 전달된다.

또한 하이브리드의 특징 중 하나가 정숙성이다. 흔히 디젤엔진과 비교를 많이 하는데 디젤의 경우 소음이 커서 승차감을 떨어 트린다. 하지만 하이브리드의 경우 시동을 건 후 일정속도 이하는 전기모드로 움직이기 때문에 소음이 없는 편이다.

'아이오닉의 눈물'로 유명해진 아이오닉의 경우 비싼 그랜저 하이브리드에도 밀려 추락한 건 애석한 일이다.

하이브리드에 관심을 갖는 분들 가운데 단점에 대해서도 알고 싶어 하는 건 당연하다. 장점만 있고 단점이 없는 사람이나 물건은 없으니 말이다. 단점을 알고 감수할 수 있는지의 분석 또한 차량구입시 필요하니 말이다. ig하이브리드의 단점은 역니나 베터리 성능이다. 아직 국내 전기차 시장이 신뢰를 못받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베터리 성능의 신뢰성이다. 베터리성능은 시간이 지나며 감소할 것이라는 것은 모두가 스마트폰을 써 봐서 자연스럽게 추측할 수 있는 가정이다. 이 때문에 중고가격 방어도 다소 어려울 것이다. 감가가 예상된다. 또한 사고시 배터리 수리비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또한 단점으로 작용할 것이다. 하이브리드 시승기 몇개를 살펴 봤는데 전기구동-가솔린구동 전환과정에서 이질감을 거의 못느낀다고 했다. 하지만 전환과정에서의 떨림, 소음, 출력지연이 전혀 없는지 의구심이 간다. 직접 시승해 보지 않아 단점으로 추정할 뿐이다.

참고로 일본브랜드(도요타 등)의 하이브리드 성능은 세계최고 수준이며, 국내에서 일본차는 그 명성에 비해 독일3사에 밀려 이름값, 성능값을 못하고 있는데 이를 만회하려 가성비 높은 하이브리드 차량을 앞세워 국내시장을 공략할 날이 얼마 남지 않은듯 하다. 일본차의 단단히 벼르고 있는 모습이 여러 매스컴에서 비춰지고 있다.

■ 그랜저 ig, 시장에서의 반응

그랜저 ig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기대 이상이다. 사실 같은 가격대로 살수 있는 외제차의 폭은 과거 어느 때보다 넓어 졌으며, 내수시장을 독식하던 현대차에 대한 염증을 느낀 젊은 층 위주의 탈현대차 기류가 형성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그랜저의 판매량 증가는 놀라울 정도이다. 어떤 점이 매력이었나? 앞서 언급한 것처럼 HG의 제원에 비해 그리 큰 성능의 개선도 이루어 지지 않은 ig, 매력은 디자인이 아닐까 한다. 프론트 디자인의 경우 기존 날렵한 이미지에서 BMW에서 느낄 법한 중후함으로 페이스리프트를 시도했고, 후면디자인의 경우 긴 제동등 등 지금까지 국산차에서 볼 수 없었던 디자인을 선보이면서 대중을 어필한 것으로 보인다.

 

그 밖에 IG에 관한 정보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2017/04/06 - [길따라 바퀴따라/드림카 이야기] - 현대 그랜저 IG 그랜져 성능 가격 시트결함

2016/11/15 - [길따라 바퀴따라/드림카 이야기] - 신형 그랜저 ig 출시일은 언제? 가격 내부 외관 미리보기

2016/03/29 - [길따라 바퀴따라/드림카 이야기] - SK스피드메이트에서 그랜저 HG LPG 엔진오일 교환비용은 얼마?

2015/12/27 - [길따라 바퀴따라/드림카 이야기] - 누구도 알수없는 그랜저 HG LPI 실연비 공개

 

공감과 댓글은 늘 환영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