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민간아파트택지 분양가상한제 재개발 재건축 부동산 정책

정부가 신규아파트 분양가 인하정책을 꺼내 들었습니다. 신규아파트의 분양가가가 구축 아파트의 가격을 끌어 올리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신축아파트의 분양가를 통제하려는 정책을 시행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사실 18년도에 엄청 올라버린 서울 아파트가격으로 서울에 집 있는 사람들은 엄청난 자산증대를 하였고, 집 없는 사람들은 상대적 허탈감과 박탈감으로 휩쌓여 있습니다. 당연히 집 없는 사람들은 집값 잡는 정책을 선호하며, 집 있는 사람들과 건설회사는 분양가상한제를 반기지 않을 것입니다. 정부가 집값 잡는 정책을 펼친 결과 1억 오른 후 500만원 정도 떨어진 정도의 느낌입니다. 가격상승을 꺽었을 뿐 오른 집값는 내릴 기미를 보이지 않습니다.

 

2019/06/28 - [도시와 주택] - 3기 2기 신도시 장점 단점, 직장인 출퇴근시간과 GTX

 

3기 2기 신도시 장점 단점, 직장인 출퇴근시간과 GTX

3기 2기 신도시 장점 단점, 출퇴근시간과 GTX ​ 신도시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의 고뇌에 대해 알려 드릴께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도시에 사는 이유에 대해서도 말이죠. ​ 신도시 단점과 고뇌 1. 출퇴..

pajustory.tistory.com

2019/06/26 - [자유로 가는 길] - 아파트 주택 재산세 과세표준, 세율 계산조회, 절세방법팁

 

아파트 주택 재산세 과세표준, 세율 계산조회, 절세방법팁

아파트 재산세 과세표준, 세율 계산방법, 절세팁 ​ 7월은 재산세 납부를 하는 달입니다. 납부를 7월에 하지만 과세기준일은 6월1일입니다. 재산세는 구청에서 수입을 잡는 지방세로서 부과대상은 토지, 건물, 주..

pajustory.tistory.com

2019/06/05 - [도시와 주택] - 재개발 상가투자, 문래 재개발, 문래동4가(문래1-4정비구역)

 

재개발 상가투자, 문래 재개발, 문래동4가(문래1-4정비구역)

재개발 상가투자, 문래 재개발, 문래동4가(문래1-4정비구역) 문래동 재개발은 10여년 전부터 재개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문래4가는 철공소나 공예소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입니다. ​ 영등포구청은 '문래동도시환..

pajustory.tistory.com

정부의 분양가상한제

부동산시장에 적극 개입의지를 보이는 것입니다. 분양가는 토지비+건축비+시행사(건설사)이윤으로 구성되는데 정부가 토지비와 건축비, 가산비를 감안하여 분양가 상한선을 정하겠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건설사의 이윤 또는 재건축/재개발시 조합원의 이익이 줄어들 것입니다.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대상

기본적으로 많이 오르는 지역에 분양가 상한선을 걸어 두겠다는 정책입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분양가상한제의 효과

정부가 인정하는 토지비가 관건입니다. 토지비의 경우 감정평가액 기준으로 하는데 감평가의 경우 시세의 80% 수준이기 때문에 토지비가 상대적으로 낮게 책정되므로 낮아진 토지비와 통제받는 이윤으로 분양가는 현재 분양가 수준의 20% 정도가 낮아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타켓은 강남 재건축의 분양가가 포함되어 있는데 강남 재건축 시장의 분양가를 잡으면 강남 전체의 분양가를 잡게 되고 결국 강남효과가 서울의 집값을 안정되게 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추가 부동산 정책

재건축 연한을 40년으로 확대하거나 후분양을 의무화, 전매를 제한하는 방안이 있습니다. 또한 신축단지에 임대주택을 의무적으로 짓게 하는 방안도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들은 재건축/재개발의 조합원, 건설사 입장에서는 사업성을 저해하는 요소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