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영 사랑으로라는 브랜드로 잘 알려진 부영주택은 임대아파트의 대명사라고 불리울 정도로 잘 알려진 건설사다. 이 부영이라는 건설사는 부영그룹의 핵심사로서 주택건설과 임대를 주로 영위하고 있으며, 335개 단지 26만호 이상을 건설한 임대아파트 시장의 강자다.

또한 부영은 레저사업도 영위하고 있다. 호텔이나 리조트, 골프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호텔&리조트의 경우 제주 부영호텔 & 리조트, 무주덕유산 리조트, 오투 리조트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국내 4개의 골프장, 해외 2(라오스, 캄보디아)의 골프장을 운영 중이다. 이번에 확인한 사실이지만 스포츠클럽 2군데(목동, 남양주)도 운영 중이다.

 

부영의 회사연혁

1983년 영등포구에서 주택건설 사업자로 건설업을 시작했다. 80년대 일반건설업 및 토목건설업 면허를 취득하며 사업영역을 확장해 간다. 2001년에는 주택공급 10만세대를 달성하며 주택건설의 큰 획을 긋게 된다. 2004년 사옥을 서소문으로 이전하여 지금의 서소문 사옥(구 동아건설 사옥) 시대를 열게 된다. 2007년에는 동남아시아 일대에 법인을 설립하여 미래 성장동력을 동남아로 지정하게 된다. 

 

계열사

부영은 지주사(2014년 기준 재계 20)로서 자회사는 부영주택, 동광주택, 광영토건, 대화도시가스, 부영대부파이낸스, 신록개발, 동부CNI, 부영엔터테인먼트 등이다. 부영주택은 2009년 부영에서 물적분할되었다. 그 밖에 능주고등학교, 덕원예술고등학교, 덕원여고, 덕원중학교도 운영하고 있다. 한때 의대가 있는 서남대학교 인수전에도 뛰어든 바가 있다. 학교법인의 이름은 우정(宇庭)’인데 이는 현 이중근 회상의 아호다.

부영의 수익구조는 2014년 기준 서소문동 부영빌딩 임대수익이 54억원 수준이다. 기타 대화도시가스 당기순이익은 82억원이다. 자산총액은 168천억원이며, 자본총계는 7600억원 수준이다. 2016년의 자산총액은 204천억원이다.

최근 서소문 삼성생명 본건 건물을 매입해 재계가 술렁이기도 했다.

 

CEO 이중근 회장

이중근은 1941년 생이다. 전남 순천태생이다. 순천에서 상지고를 졸업하고 건국대 정치외교학과에 입학하였으나 생계가 어려워 중퇴했다. 우진건설산업을 설립하였다가 부도로 페업한 이력도 있다. 심기일전하여 삼진엔지니어링(부영의 전신)를 설립, 성공을 했다. 개인 자산은 2014년 기준 21천억원 수준이다.

<출처 : 중앙일보>

부영의 세금포탈 협의 등

이중근 회장이 부인 명의 회사를 통해 세금을 탈루한 정황으로 검찰 수사를 받았다. 2005년 캄보디아 법인이 프놈펜 외곽 땅을 매입해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자산가치를 축소해 자금을 빼돌린 협의다.

또한 노무현 정부 시설 대선자금 수사 당시 270억원대 비자금 조성 및 세금포탈한 협의로 2008년 징역3, 집행유예 5년의 선고를 받았다.

 

송도테마파크

부영주택은 인천 송도대우자판 부지를 송도테마파크로 개발하는 계획으로 토지를 구입했다.송도테마파크 부지에는 우선 테마파크를 조성 후 공동주택은 후 개발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와 관련 인천시는 2016.6월 개발사업자 인허가를 내준바 있다. 테마파크는 어뮤즈먼트파크, 해양 어드벤처(워터파크), 인천의 역사문화거리로 구성되어 있다.

 

 



Comments

  1. Bliss :) 2017.03.04 05:57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부영이 생각보다 규모가 크고 자회사도 정말 많네요. 쉽지 않을 정리 깔끔하게 잘 해주셔서 쑥 훑어보는데 도움이 되었네요. 가족과 함께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레오나르토드 2017.03.07 07:05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이런 다소 생소한 포스팅에도 관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인적인 관심사일 뿐인데 말이죵.

      그나저나 구글에서 제 블로그를 검색하면 '모바일에 적합하지 않다'라고 나오니 뭐가 문제인지......했님이 그립네요~~

Leave a Comment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