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워드프레스가 블로그 제작에 특화되었다고 커뮤니티를 통해 들은 바도 있고, 블로그를 운영하며 상당한 부를 창출하고 있는 지인을 통해서도 들었다. 몇 년 전부터 그렇게 흘러 듣고 있던 차 내가 가입만 해둔, 요즘에는 활동을 잘 안했던 커뮤니티에서 워드프레스 붐이 일어났고, 나도 여기에 편승하여 워드프레스를 시작하지 않으면 워드프레스를 접할 기회를 갖지 못할 것 같은 불안함, 두려움, 설레임을 안고 시작을 준비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자료를 찾아 보고, 커뮤니티를 통해 생생한 정보를 얻고, 책을 보고, 무료호스팅 업체를 통해 워드프레스를 만들어 보고 있는 중이다.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은 지금 하고 있는 워프 관련 공부를 유지함과 동시에 도메인 구입, 호스팅 구입(지인의 서버를 빌려 쓸 생각도 하고 있음), 간단한 워프 세팅(테마, 플러그인, 애드센스 세팅), 콘텐츠 발행이다. 올 10월까지 준비하여 11월 중으로는 콘텐츠 발행에만 집중해 볼 계획이다. 10년 후, 30년 후를 보고 사과나무를 심자.


아래는 워드프레스의 장단점(블로터닷컴 참조)에 대해 읽고 소화한 내용을 적어 보았다.

 

 

워드프레스의 매력

1. 워드프레스는 크게 다음과 같이 나뉜다. 파일로 구성되는 테마와 플러그인, 그리고 DB 형태의 워드프레스(코어)이다. 이렇게 뼈대와 알맹이가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뼈대를 업데이트하더라도 콘텐츠는 그대로 보존할 수 있는 것이다.

2. 수많은 테마와 플러그인이 있어 개인의 선택만으로도 특별한, 원하는 수준의 홈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다.

3. 웹표준을 잘 지켜 워드프레스의 콘텐츠를 전달, 외부 콘텐츠를 가져 오는데 오류가 없다. 예를 들어 워프의 글을 다른 SNS에 주소 붙이기를 하면 미리보기가 나타나는데 이것을 오류 없이 보여 주는 CMS가 바로 워프이다.

4. 시스템 언어를 변경하는데 용의하다. 영어 뿐 아니라 전 세계 언어로 변경이 가능하며 변경시 시스템 내부의 언어는 변경한 언어로 바뀐다. 또한 GMT 시간을 기본을 사용하여 지역시간을 변경하여도 콘텐츠의 생산일시가 뒤엉키는 일이 없다.



워드프레스의 한계

1. 수많은 플러그인과 테마 사이에서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또한 플러그인이 많아지면 웹사이트가 느려질 수 있다.

2. 디시인사이드처럼 커뮤니티에서 회원을 세밀히 관리하는 기능이 약하다. 프로그램이 아무래도 미국식 정서가 포함되어 있다 보니 한국적인 웹사이트의 기능을 뒷받침하기에는 역부족이다.

3. 워드프레스는 시스템 관리의 주요항목은 한글로 나타나지만 테마나 플러그인의 설명 등은 영어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영어실력이 부족하면 워프의 활용도가 떨어질 우려가 있다.

 

 

 

용어정리

도메인 : 숫자 형태의 IP 컴퓨터 주소를 일반인이 기억하기 쉽도록 영문화 하여 표현한 일종의 주소 또는 고유이름이다. 예을 들어 나란 인간의 이름이 우리 집에서는 ‘3654892’이라고 불리지만 다른 사람들이 나의 이름이 너무 복잡하여 그냥 쉽게 이름을 대중화 하도록 ‘도꺼미’라고 개명하는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이 ‘도꺼미’가 바로 도메인이다. 이 인터넷 주소는 그냥 내가 지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돈을 주고 사야 한다. 또한 인터넷의 모든 정보는 정보를 제공하는 근원지가 있는데 그 위치가 바로 호스트 컴퓨터의 위치이며, 그 호스트 컴퓨터의 위치가 도메인, 즉 인터넷 주소이다.


호스팅 : 인터넷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호스팅 컴퓨터가 되기 위해서는 컴퓨터, 통신회선 등등의 장비가 필요한 바, 이런 비용 때문에 자체 인터넷 서버를 운영하기 어려운 중소기업, 개인을 위해 홈페이지 운영에 필요한 서버, 회선 등의 일부를 임대하는 서비스를 칭한다. 일테면 내가 외장하드 1테라를 사서 500기가 씩 방을 만들어 임대장사를 하는 것과 비슷하다.


FTP(file transfer protocol) : 인터넷에서 파일을 대량으로 주고 받을 때 사용하는 파일전송 프로그램이다.



국내 무료 호스팅(닷홈) 이용 워드프레스 설치방법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는 무료 호스팅 업체를 통해 워드프레스 설치방법에 대해 알려 준다. 몇년 전 자료이긴 하지만 방법은 같다.

https://ko.wordpress.org/2014/01/01/%EA%B5%AD%EB%82%B4-%EB%AC%B4%EB%A3%8C-%ED%98%B8%EC%8A%A4%ED%8C%85%EC%97%90-%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C%84%A4%EC%B9%98%ED%95%98%EA%B8%B0/


그 밖에 워드프레스에 관련한 다양한 자료를 블로터에서 접할 수 있다.

http://www.bloter.net/archives/110551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