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출사기 사례 및 유형, 저금리대환휴대폰 대출사기, 예방방법 안내
 금융사기범들은 대상자의 절박함이나 욕망을 이끼로 던져 사기를 치곤 합니다. 당장 돈이 급히 필요한데 대출할 곳이 마땅치 않은 그 절박한 상황에서 사기꾼의 덧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기꾼의 특징
소속을 꼭 공공기관 처럼 위장합니다. 금융감독원 또는 지원센터 등으로 소개하며 대상자를 안심시킵니다. 그리고 흔히 알려진 정부지원 대출상품으로 소개하며 작업을 들어 갑니다. 정부지원 대출상품은 햇살론,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가 대표적입니다.

 

금융사기 유형-보안카드 정보 유도
인터넷을 이용한 해킹은 개인의 금융정보 탈취를 위해 허위의 은행사이트로 유도하거나 인터넷뱅킹 화면에 해킹경고로 보안카드 숫자, 개인정보 등을 입력하도록 합니다. 실제 인터넷뱅킹을 하게되면 보안카드 일부 숫자를 입력하는 경우는 있으나 보안카드의 전체 숫자를 입력하는 경우는 절대 없으니 일단 보안카드 전체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바로 금융감독원 등에 신고해야 합니다. 당신의 주민번호와 핸드폰번호, 그리고 보안카드만 있으면 다른 곳에서도 금융거래가 가능합니다.

 

아래는 전부 금융사기 화면입니다.

1. 가짜사이트를 이용하여 정보탈취 

 

 

2. 카톡 등으로 금전요구

 

3. 인터넷링크로 소액결제 유도

 

금융사기 유형-투자사기
시중보다 터무니 없이 높음 이율이나 고수익 상품에 대해 가입을 유도하거나 투자를 권유하는 것은 일단 사기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상식적으로 시중금리가 있는데 왜 하필 나에게 과도한 친절을 베풀어 광고까지 하면서 고수익을 보장한다고 접근하겠습니까? 투자계약 또는 금융정보서비스 계약시에는 꼭 위약금 내용을 확인하세요. 가입 후 별 내용도 없고 서비스비용이 아깝다고 생각되어 해지를 원할 시 위약금을 과다하게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금융사기 유형-문자메시지 인터넷링크 주의
한때 유행했던 피싱수법입니다. 모르는 번호로 문자메시지가 도착하여 문자내용 가운데 인터넷링크를 클릭하도록 유도합니다. 인터넷링크를 클릭하면 소액결제가 자동으로 되어 금전적인 피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해킹프로그램이 자동으로 깔리거나 개인금융정보가 탈취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문자 내 인터넷링크를 클릭시 주의하라는 경고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액결제 메세지 내용으로는 탁배반송, 신용카드 대금 연체, 청첩장 등이 있습니다.
금융사기 유형-대포통장 거래유도
대포통장은 범죄에 연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포통장을 만들어 주면 사례금을 주는 경우도 있는데 여기에 넘어 가면 범죄에 연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처벌 뿐 아니라 신용등급이 급락하는 불이익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금융사기 예방방법
보안카드보다는 OPT를 사용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보안카드는 타인에게 노출시 피해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대출광고는 사기입니다. 신용등급을 올려 준다는 말은 사기입니다. 신용등급은 꾸준한 금융거래를 통해 올릴 수 있습니다.

 

금융사기 신고 전화
금융감독원 ☎1332
경찰청 ☎112​

 

<기타 사기 관련 정보는 아래 포스팅 참조>

2018/12/21 - [세상사는 이야기] - 중고나라 핸드폰 중고노트북 안전거래 구매시 주의사항 확인사항

2016/08/23 - [세상사는 이야기] - 성장앨범 사기, 서울대 시흥캠과 배곧신도시, 갤노트7 배송지연 이유

2015/12/11 - [쇼핑과 맛집 후기] - 퀵택배를 가장한 중고나라 거래 사기사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