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거급여 신청방법 및 지원금액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거의 주거급여가 무엇인지 다 알고 오셨으리라 짐작합니다. 주거급여는 저소득층의 주거비를 지원하는 정부 복지정책 중 하나입니다.

 

 

 

>주거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월급과 소유재산이 기준 이하여야 합니다.
주거급여 신청방법은 간단합니다. 제출 서류를 가지고 인근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됩니다.
제출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신분증, 임대차계약서(사용대차확인서, 전대차계약서) 사본, 통장 사본, 사회보장급여 제공신청서(주민센터에서 작성), 금융정보 제공동의서, 본인 아닐 시 위임장 필요

주거급여 지원과정
주거급여를 신청하면 소득과 재산을 조사한 후 LH에서 임대차계약조사와 주택상태를 조사합니다. LH는 조사결과를 시군구 지자체에 통보하고 지자체는 주거급여를 결정하게 됩니다.

지원금액 확인방법
마이홈(www.myhome.go.kr)에 접속하여 자가진단 메뉴에서 자신의 정보를 입력 후 예상 지원금액을 확인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마이홈 콜센터 1600-1004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개략적으로 중위소득 43%인 경우 4인 가구의 소득은 190여 만원 정도 됩니다. 서울에서 월세로 사는 월 150만원 버는 4인가족의 경우 29만원의 주거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가가구의 경우 수선유지비 지원
도배/장판 같은 간단한 보수의 경우 3년마다 최대 378만원을 지원합니다. 오급수, 난방시설 보수는 5년마다 수선할 수 있고 최대 702만원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풍이나 기둥 보수 등은 7년 주기로 1,026만원 지원이 가능합니다. 수선유지비 책정기준은 생계급여에 따라 다르게 됩니다. 생계급여 이하는 최대지원이 되는 구조입니다.

주거급여 대상자가 아니시라면 시중 은행권에서 장기전세 대출도 알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리로 대출받아 이자 내는 것과 월세 내는 것 중에 어느 쪽이 더 싼지는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금융정보 관련 포스팅은 아래 참조>

2018/10/14 - [자유로 가는 길] - 2018년-2019년 주거급여 신청방법, 대상자 기준, 전세월세 지원

2019/01/23 - [자유로 가는 길] - 햇살론 자영업자 저소득층창업자금대출 조건(경기신용보증재단)

2019/01/14 - [자유로 가는 길] - 정부지원 대출상품, 창업대출, 저신용자 저소득층 서민대출 안내

2019/01/11 - [자유로 가는 길] - 소액신용대출 장기카드론대출 신한카드 스피드론 알아보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