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업 자영업에서 살아남기, 사업매출 확장비법(비결)

업력 20년차 사장님과의 대화를 재구성한 내용입니다. 경쟁이 치열한 자영업종에서 지금까지 살아 남은 비결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전해 주셨습니다. 

 

 

 

성실해야 한다

성실해야 하는 것은 사업체가 자리잡기 전에는 거의 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모든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집중력을 필요로 합니다. 시간을 모아 사업에 집중하는 것이 살아남는데 중요합니다. 시간 뿐 아니라 돈도 필요합니다. 버는 족족 쓰기만 하면 사업에 필요한 밑천, 종자돈이 안모입니다. 사업을 버티는 데도 필요하고 확장하는 데에도 돈은 필요합니다. 

준비하는 자만이 기회를 잡는다

성실 덕목과 비슷한 이야기긴 한데 사업을 위해 준비한 사람들은 그 업계에서 버틸 수 있습니다. 위기가 닥치면 버텨낼 수 있을 뿐더러 준비된 자에게는 위기는 곧 기회입니다. 위기를 준비하는 것이 생존의 덕목입니다. 

2020/04/14 - [자유로 가는 길] - 코로나 경제전망, 위기와 타격, 경기 회복시기, 경제성장률 영향

 

코로나 경제전망, 위기와 타격, 경기 회복시기, 경제성장률 영향

코로나 경제전망, 위기와 타격, 회복시기 코로나19는 전 세계 모든 국가의 경제를 충격에 몰아 넣었고, 경제는 코로나 이전과 이후로 나눌 정도로 파급력이 큽니다. 아직도 충격의 깊이나 지속력이 얼마인지 모르..

pajustory.tistory.com

2020/04/02 - [세상사는 이야기] - 코로나19에도 매출이 증가하는 업종, 물건, 사회변화

 

코로나19에도 매출이 증가하는 업종, 물건, 사회변화

코로나19에도 매출이 증가하는 업종, 물건, 사회변화 ​ 코로나로 많은 자영업자가 직격탄을 받고 있습니다. 직장인도 어렵긴 마찬각지입니다. 소비시장이 얼어붙어 생산도, 고용도 모두 멈춰버린 느낌입니다. 이..

pajustory.tistory.com

2020/03/31 - [자유로 가는 길] - 코로나대출 총정리(대리대출Vs직접대출, 신용보증재단Vs소상공인공단)

 

코로나대출 총정리(대리대출Vs직접대출, 신용보증재단Vs소상공인공단)

코로나대출 총정리(대리대출Vs직접대출, 신용보증재단Vs소상공인진흥공단) ​ 코로나19가 전국을 휩쓸고 있고 이후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에게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2월 중순 1차적으로 코로나 대출..

pajustory.tistory.com

 

하루 하루만 버텨도 된다

혹자는 큰 마스터플랜을 가지고 사업을 구상하고 이를 세분화하여 연간, 분기, 월간 계획을 수립해야 사업을 확장하고 살아남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그러면 좋지만 하루 하루 버텨내는 것, 하루 하루에 집중하는 것도 소기업이나 자영업에 있어서는 중요합니다. 어쩌다 보니 자리를 잡고 밥벌이를 하거나 사업이 커진 경우가 다 이런 경우입니다. 거창한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해야 사업에서 살아남는 것은 아닙니다. 하루 하루 최선을 다해 사업에 집중하다 보면 자리를 잡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인생도 그렇지만 사업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물건을 싸게 가져와야 유리

물건을 싸게 가져오는 것은 남들과 다른 루트를 뚫어야 합니다. 싸게 떼 오는 물건은 싸게 팔수 있어 유리합니다. 모든 경쟁자들도 마찬가지로 싼 물건에 열광합니다. 시장에 나오는 시세 대비 싼 물건은 제한적이라 경쟁이 치열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제한된 시장 외 다른 새로운 루트를 만들어 싼 물건을 영입해야 합니다. 우두커니 앉자서 제한된 시장에만 몰두하면 가치있는 물건을 잡을 확율이 적습니다. 능동적이고 독창적인 시장개척이 필요합니다. 내가 물건을 구해올 새로운 시장, 그 시장개척에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오너는 오너의 일에만 집중하라

사장은 사업 전반을 장악하는 것 외 다른 자질구래한 일들까지 신경을 쓰면 사업을 버텨낼 수 없습니다. 딱 본인 밥벌이만 하면 다행입니다. 사장은 업무의 위임을 잘 해야 합니다. 직원에게 업무를 위임하던지, 세무일을 직접 하지 않고 세무사에 맡기는 일 등입니다. 협력업체와 업무하면서도 일의 전체적인 구도는 파악해야 하지만 협력업체 업무까지 세세히 알려고 한다면 시간과 에너지를 많이 쏟아내야 합니다. 그래서 사장은 사장의 일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사소한 것에 목숨걸었다가는 진정 중요한 일을 놓치는 법입니다. 

 

 

직원에게 약간 독한 사장이 되라

물러터진 사장은 약싹바른 직원에게 휘둘리다가 사업에 진척을 내기 어렵습니다. 반대로 너무 독한 사장이 일거수일투족 업무에 간섭하는 조직에서의 직원은 괴로워 조직을 떠날 것입니다. 약간의 견제로 직원에게 긴장감을 주되, 업무위임은 확실히 해서 능동적으로 일을 해내고, 사장의 일도 효과적으로 덜어내고 대리할 수 있는 그런 사장-직원과의 구도가 좋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