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중고나라 사기를 당한 경험이 올라와 유심히 읽어 봤습니다. 글쓴이가 주머니 사정이 넉넉치 않은 학생 같은데 작은 돈도 아닌 48만원을 사기당해 더욱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사기를 어떤 식으로 당했으며 예방법은 무엇인지 살펴 봅시다.

 

사기수법(사건개요)

피해자는 노트북를 산다는 글을 중고나라에 올린 이후 피의자에게 그럴듯한 이유를 대며 노트북을 직거래보다는 퀵서비스로 보내겠다고 함. 그러면서 통화중에 퀵기사를 가장한 공범을 바꿔 주며 퀵기사 연기를 함. 퀵기사 연기에 속아 피의자가 불러준 계좌(거의 대포통장일 가능성 높음)에 거래금액 48만원을 입금. 도착시간이 지나도 퀵이 도착하지 않자 피해자는 그때서야 사기임을 인지 

 

유사사건 예방대책은?

1. 중고나라의 거래사이트에 '구매합니다' 라는 글을 올리지 마세요.

이번 경우도 '삽니다'라는 글을 보고 사기꾼이 피해자에게 접근하여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2명 이상이 조직되어 사기를 치는 경우 주로 거래금액이 비싼 건을 노립니다. 최하 몇십만원 정도 하는 거래건이 그 대상이 되기 쉽죠.

2. 가급적 직거래합시다.

직거래를 노골적으로 피하는 사기꾼은 없습니다. 교묘하게 피하죠. 직거래 할 것처럼 하다가 아주 사소한 이유로 직거래보다는 택배거래를 유도하고 입금 확인되면 잠적.....

따라서 물건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돈부터 송금하는 우를 범하지 맙시다. 신용거래요? 사람은 믿되 돈을 믿어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중고거래는 가급적 직거래@@. 아니 직거래 필수!!!안전거래도 괜찮구요.

 

자주 사기치는 물품은?

노트북, 캠코더, 핸드폰 등 IT 제품을 주로 사기칩니다.

 

사기신고 방법은?

경찰서(사이버수사대)에 입금 거래내역서 제출하세요. 잡을 확율은.....그리고 보상받을 확율은....범인이 가정이 있는 경우 높고, 나이가 어리고 가정이 없는 경우 그냥 재판 받고 학교 가서 콩밥 먹으면 끝입니다.

Comments

Leave a Comment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