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엔진오일/미션오일 자동차 오일 교환주기

나름 재산 2호인 차량의 관리는 재산 1호인 집의 관리보다 더 세심한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다. 기름 넣고 타고 다니는 것 외 정비를 해 줘야 하기 때문이다. 정비를 가장 편하게 하는 방법은 돈을 많이 쓰면 된다. 완성차 지정 카센터에 입고하여 상대적으로 비싼 금액을 지불하고 정비를 받으면 끝. 하지만 시간이 유한하듯 자신의 경제적 한도도 유한하다면 비교견적을 통해 저렴하게 정비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일단 정비의 기본은 자동차 오일 교환주기를 확인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오일 교환주기를 조금 넘기더라도 차량에 바로 문제가 생기지는 않지만 장기적으로 차량에 손상을 주고 차량수명이 줄어들기 때문에 교환주기를 맞춰 주는 것이 좋다. 카센터에 따라 교환주기를 짧게 말하며 교환을 권유하는 경우도 있는데 교환해서 나쁠 건 없지만 돈이 드니 문제다.

 

 

엔진오일 교환주기

엔진오일은 우리 몸 심장에 흐르는 피라고 이해하면 된다. 엔진오일의 역할은 엔진 내에서 발생하는 열을 분산시키고 피스톤과 엔진블럭 사이의 기밀성을 유지한다. 엔진부품의 마모방지 및 베어링 보호역할을 하는 것이다. 교환주기는 일반유(광유) 기준 5천km, 합성유 1만km이며, 계절이 크게 바뀌는 시기에 교환하기도 한다.

엔진오일 선택

점도에 따라 5W30, 10W30 등으로 구분되는데 보통의 주행차량은 5W30을 많이 사용하며 자신의 차량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므로 인터넷에서 엔진오일에 따른 설명을 읽어 보고 선택하면 된다. 카센터에서도 알려 주므로 굳이 점도기준을 알 필요는 없다. 흔히 엔진오일 교환시 불순물을 걸러주는 오일필터도 함께 교환한다.

미션오일(변속기오일)

트랜스미션(변속기)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미션오일. 이 오일의 교환시기를 놓친다면 트랜스미션을 교환해야 할 수도 있다. 교환주기는 수동기어 1만km, 자동기어 5만km라고 하는데 요즘 나오는 차량은 수동/자동 구분없이 10만km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차량정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최근 출시차량 기준으로 8~10만km 사이로 이해하면 된다.

 

엔진오일 저렴하게 교환하는 팁

1. sk카라이프 또는 올레카플러스에 가입하여 SK스피드메이트나  오토오아시스에서 교환받고 비용의 50%를 할인받는 방법이 있다.

sk카라이프를 통해 교환후기는 아래 포스팅 참조

2016/03/29 - [길따라 바퀴따라/드림카 이야기] - SK스피드메이트에서 그랜저 HG LPG 엔진오일 교환비용은 얼마?

 

2. 공임나라에서 교환

자신의 차량에 맞는 엔진오일을 인터넷에서 싸게 구입 후 그걸 가지고 집 근처나 직장 근처의 공임나라 제휴 카센터에서 공임을 주고 교환하는 방법이 있다. 공임비용은 공임나라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다.

옥션에서 모빌원 EP 5W30의 가격이 1통당 10,500원 수준이며, 보통 5통 반 정도 들어 가므로 6통 주문시 엔진오일 가격만 62천원이 조금 넘는다. 통당 3천원 하는 오일도 있다. 이 오일은 좀 고급엔진오일이다. 여기에 오일필터도 함께 구입하여 택배를 받은 후 공임나라 제휴 정비소를 찾아가면 된다.

 

기타 신용카드 할인이나 스피드메이트 멤버쉽 가입 등은 별 메리트가 없어 소개를 생략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