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파주운정-서울역을 운행중인 M7111의 모습>

광역버스, M버스 운송회사 관계자분께 고함

치솟는 부동산가에 밀려 많은 서울 직장인들은 서울에서 밀려나 수도권에 살고 있다. 그나마 수도권에서 집을 구하는 기준은 전철이나 광역버스 노선이 구축되어 있는지의 여부가 중요한 요소가 될 정도로 출퇴근 대중교통은 중요하다. 전철역 주변에 살면 서울만큼이나 비싸 많은 직장인들은 전철역과 떨어져 살고 그래서 광역버스나 M버스에 의존해서 출퇴근을 한다.

이런 직장인의 발이 되어주는 버스라는 교통수단이 조금 더 발전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글을 시작해 본다.

수도권과 서울을 잇는 버스는 거의 자동차전용도로 또는 도시 외곽의 간선도로를 노선으로 지정하여 움직인다. 그래서 이런 도로를 이용 시 과속을 하게 된다. 과속과 더불어 급차선변경, 안전거리 미확보, 급정거 등 승객의 안전을 위협하는 버스를 흔히 볼 수 있다. 이런 버스들은 비단 자동차전용도로에서만은 아니다. 서울시내를 운행 시에도 같은 운전행태를 볼 수 있다. 다만 차들이 많아 과속만 못할 뿐이다. 필자는 주로 버스의 앞자리 쪽에 앉는데 그렇게 불안할 수가 없다. 출근은 새벽, 퇴근은 주로 저녁에 하는데 피곤한 몸을 잠시 쉬게 하고파 눈을 감지만 불안해서 도무지 잠이 들 수 없다. 난폭운전하는 버스는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작은 세월호 사고를 연상케 하고, 얼마 전 경부고속도로 버스 전복사고로 많은 사상자를 냈는데 바로 내 주변, 그리고 내가 그런 사고를 당하지 않으리란 법이 없다. 이것은 바로 잡아야 한다.

요인이 무엇인가?

 

광역버스, M버스 기사들의 처우는 그리 좋을 수 없다. 근무여건 또한 좋지 않으리란 짐작을 해 본다. 그리고 도로 위의 무법자들이 얼마나 많은가? 서울시내의 상습적인 교통정체로 업무상 스트레스는 극에 달할 것이다. 이런 열악한 근무환경이 버스기사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불러오는 불안한 심리는 버스를 난폭운전하게 만들 것이다. 승객 하나하나는 짜증으로 다가올 것이다. 운전기사 바로 뒤에서 큰 소리로 전화통화하는 승객, 버스가 정류소에 정지하기도 전에 움직이다가 넘어져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승객 등등. 승객이 있어 내가 있다는 생각은 할 여유가 없다. 당장 짜증과 스트레스로 다가 오고 오직 얼른 차고지에 가서 퇴근하고 싶다는 생각 밖에 안들 것이다. 이것이 바로 악순환이다. 이런 악순환 속에서 승객은 출퇴근길 안전을 위협받고 스트레스를 받으며 출퇴근을 하고, 버스기사 역시 극한의 직업을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목숨 걸고 출퇴근 하고, 목숨 걸고 생업에 뛰어드는 모습이 멋진 모습인가? 나는 오늘 저녁 가족과 따뜻한 집에서 저녁을 하고 싶다. 불안한 심리상태의, 혹은 난폭운전이 습관화 되어 있는 버스기사의 손에 내 운명을 맡기고 싶지는 않다. 그의 습관으로, 그의 사소한 실수 하나로 나의 일상적인 바람이 어느 날 깨질 수 있다는 불안감에 출퇴근 하고 싶지는 않다.

 

광역버스 운행업체 및 관할 당국은 시민을 위협하는 버스의 난폭운전을 계도하고, 버스기사들의 처우에 대해 심각히 고민하여 해결책을 마련해 주기 바란다. 출퇴근 시간 부족한 버스좌석에도 불구하고 입석을 금지하여 고생하는 시민들을 생각해 보았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입석을 금지하는 것은 시민들의 안전 때문이라고 하는데 입석을 하건 금지하건 버스 자체가 폭탄처럼 언제 터질지 모르는 상황이라면 이를 방치하는 것이 더 위험한 일일 것이다.

 

파주시 관계자 여러분, 그리고 M7111을 운영하는 신성교통 관계자 여러분, 당신들이 있어 많은 파주시민들이 서울로 출퇴근을 하고 있음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식의 난폭운전은 모두를 불행의 길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부디 문제를 심각히 여기시어 원만하게 풀어 갔으면 합니다.

 

아래의 사항은 꼭 지켜 주셨으면 합니다.

1. 운정지구 내 배차시간은 가급적 맞추도록 노력해 주세요. 요즘같은 겨울에는 정류장에서 몇 분만 서 있어도 너무 춥습니다. 배차시간, 미배차 등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주세요. 버스가 늦어 지거나, 빼 먹는 경우 파주시 대중교통 공무원분이 알 수 있고 이를 시정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어야 합니다.

<M7111 최신 시간표(촬영일:'16.11.30)>

    2. 급가속(급출발), 급정지(이것은 거의 안전거리 미확보로 일어 납니다.), 급차선변경, 방향지시등 미점등, 과속하지 않는 버스를 타고 싶어요. 도로교통법 위반입니다. 안전은 기본입니다.

   M7111 난폭운전을 경험하셨나요? 경험하고 계신가요? 신성교통 교하차고지로 내용을 알려 주세요. 참지 마세요. 참으면 사고 납니다. 차분하게 난폭운전에 대해 설명해 주시고 주의를 당부해 주세요.

   신성교통 교하차고지 전화번호입니다. 031-941-1016

 

3. 운행버스에서 라디오나 음악을 버스기사 중심으로 틀지 말아 주세요. 버스기사분이 설마 승객을 배려해서 뉴스나 음악을 틀어 두시지는 않겠죠? 음악을 듣거나 뉴스를 듣고 싶은 승객은 자신의 핸드폰을 이용하여 이어폰으로 듣고 있습니다. 공공장소 격의 버스 내에서의 방송은 오직 정류장을 알리는 방송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일부 버스기사분은 자신이 듣는 뉴스를 크게 틀어두고 운행하십니다. 이는 공공을 대상으로 자칫 편향적 뉴스를 방송하여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시대가 변했습니다. 누군가는 그 뉴스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다른 누군가는 그 뉴스에 대해 불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번 버스탈 때마다 라디오를 꺼 달라는 요청을 드리면 버스기사분이 언짢아 하실 겁니다.

 

4. 새벽시간대 버스 내 조명은 조금 어둡게 해 주시면 정말 좋을 듯 합니다. 많은 승객이 새벽같이 일어나 부족한 잠을 버스에서 청하게 되는데 버스조명이 너무 밝으면 눈이 부셔요. 많은 M7111 버스기사분들이 이 점은 승객을 위해 많이 배려해 주시는 것 같아요.

반응형

 

 



 



 

반응형

코레일이 독점하고 있는 철도사업에 새로운 경쟁상대가 나타났다.

철도요금이 KTX에 비해 10% 정도 저렴하고 서울역/용산역 권역의

철도생활권이 수서역으로 양분되면서

서울 강동, 강남, 수도권 동남부 지역들이 고속철도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KTX는 비싼 요금때문에 자주 이용하지는 못했지만

요금문제만 아니라면 지방 이동시 이용이 편리한 것을 느꼈다.

버스보다 빠르고 비행기에 비해 느린 것도 아니다.

비행기는 수속절차 때문에 전체적인 소요시간을 따진다면

고속철과 별만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승차감이 좋다. 좌석에 앉자 책도 보고 음악도 들으며 이동할 수 있다.

버스에서 책 보는 건 흔들림이 있어 불가능하다.. 멀미난다.

 

노선 및 운임은 아래와 같다.

우리동네파주에서 수서역까지 고속철을 타러 갈 일은 없겠지만

SRT 개통에 자극받은 코레일의 KTX가

요금인하를 하면 좋을듯

 

KTX와 SRT의 차이는

요금차이다. 그리고 아무래도 SRT가 조금 새 기차라는거?

나머지 소요시간, 노선, 등등 거의 같으니까.

 

 

하지만 단순하게 보면 서울에서 광주송정을 가는데

일반석 기준 SRT는 59,000원, KTX는 46,800원이다.

그래서 광주 갈때는 구태여 수서역까지 갈 필요 없이

용산역에서 KTX를 타는 것이 좋다.

 

 

SRT의 전용선로는 수서-동탄 구간이라고 한다.

나머지 선로는 기존 KTX 노선과 함께 공유해서 사용한다.

 

좌석은 일반석과 특실석이 있다.

언론상에는 전좌석 전원 콘센트가 있다고 홍보해 주던데.....

좌석이 넓고 편한게 최고인데....

개인당 좌석이 넓으면 경제성이 없어 지겠지.

제한된 공간에 최대한 많은 승객을 실어 날러야 수익성이 있겠지.

 

특실좌석은 좌석이 약간 좋고, 그리고 넓고 식음료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이

일반석과 다르다.

 

SRT 개통은 12월 9일 정식으로 개통한다.

지금은 시범운행중이다.

11월 말까지 무료시승 이벤트를 간혈적으로 한다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SRT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된다.

 

SRT 홈페이지에 가 봤더니 아래와 같은 이벤트를 한다.

로또 사지 말고 이런 이벤트 참여하면 행운이 찾아올 확율이 높아질 것이다.

한번씩 KTX 고속철도를 이용하면서 들었던 생각은

돈으로 시간과 편리함을 살 수 있다고 느꼈다.

돈, 돈, 돈, 부자들은 이렇게 돈으로 시간을 사고, 편리하고 쾌적하게 이동할 수 있다.

부자가 되고픈 이유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