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조정대상지역 주택 취득세율 감면방법(공시가격 1억원 이하 주택 취득)

 

 

정부의 부동산 규제정책으로 다주택자가 주택을 취득하는 경우 취득세 중과가 되고 있습니다. 다주택자의 취득세 중과는 8% 또는 12%라서 꽤나 부담스러운 세금금액입니다.  

하지만 취득세 중과를 적용하지 않는 주택취득 유형이 있습니다. 제외조항을 넣어 취득세 중과에 따른 불합리한 경우를 막겠다는 취지입니다. 취득세 중과는 부동산 투기를 막는 정책이므로 투기로 볼수 없는 주택취득에 대해서는 취득세 중과 및 주택수 합산에서 제외해 줍니다.

1. 가정어린이집

어린이집 용도로 주택을 취득하는 경우에는 취득세 중과를 하지 않습니다. 흔히 아파트단지에서 볼 수 있는 어린이집입니다. 

2. 상속주택

상속개시일로부터 5년 이내에 상속으로 주택을 취득하는 경우 취득세 중과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물론 상속세 2.8%의 세율를 적용하여 상속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3. 농어촌 주택

농어촌 지역에 있는 주택을 취득하는 경우 취득세 중과 면제입니다. 부동산 투기로 볼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2020/11/10 - [도시와 주택] -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신혼특공, 생애최초 특공 100%~160%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신혼특공, 생애최초 특공 100%~160%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신혼특공, 생애최초 특공 100%, 120, 160% 내집마련의 열망이 더욱 커지는 요즘입니다. 정부는 부동산을 안정시키려고 이런 저런 정책을 쏟아붙고 있지만 시장은

pajustory.tistory.com

2020/11/04 - [도시와 주택] - 서울경기수도권아파트 2020년하반기 분양일정(감일푸르지오마크베르)

 

서울경기수도권아파트 2020년하반기 분양일정(감일푸르지오마크베르)

서울 경기 수도권 아파트 2020년 하반기 분양일정(감일 푸르지오 마크베르 등) ​ 11.4 과천 르센토 데시앙, 푸르지오어울림 라비엔오, 루르지오 오르투스 과천 과천 지식정보타운(지정타)의

pajustory.tistory.com

2020/10/28 - [도시와 주택] - 덕은지구 Vs 대곡역(능곡재개발) 분양 청약조건, 입주자모집공고

 

덕은지구 Vs 대곡역(능곡재개발) 분양 청약조건, 입주자모집공고

덕은지구 Vs 대곡역(능곡재개발) 청약조건, 입주자모집공고 대곡역 롯데의 ​입주자모집공고는 아래의 파일을 클릭해 주세요. 대곡역 롯데캐슬은 전매제한 단지입니다. 84형이 6.2억이라는 분양

pajustory.tistory.com

 

4. 공시가 1억원 이하의 주택

전국에 있는 공시가 1억원 이하의 주택에도 취득세 중과가 면제됩니다. 하지만 공시가 1억원 이하의 주택이라 하더라도 정비구역 내 위치한 주택이라면 취득세 중과 대상이 됩니다. 재개발 기대감으로 프리미엄이 붙어 있어 투기수요로 볼 수있다는 것입니다. 

5. 근저당 실행으로 취득한 주택

부동산, 즉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려 줬는데 못갚아서 주택 근저당을 실행하여 주택을 취득한 경우도 취득세 중과대상에서 제외합니다.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 없이 채무자가 돈을 안갚아 주택을 취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감안하는 것입니다. 

 

 

6. 기타

재개발 사업부지 확보를 위해 주택을 취득하는 경우, 건설사가 공사대금으로 미분양주택을 받은 경우, 국가등록문화재주택은 취득세 중과대상이 아닙니다. 

2020.8.12부터 다주택자의취득세율 강화법을 살펴보면 3주택자가 비조정지역의 주택을 구입시 8%의 취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같은 조건으로 조정지역은 12%입니다. 2주택자가 비조정지역의 주택을 취득하는 경우 1~3%입니다. 그래서 아직 수도권 내 비조정지역의 주택이 인기가 있는 것입니다. 2주택자가 수도권 내 비조정지역인 김포, 파주를 공략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입니다. 김포의 아파트 가격이 급등했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는 중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