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울자전거 따릉이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

서울 강북을 중심으로(강남은 하반기 설치예정) 이용할 수 있는 무인대여 자전거 시스템입니다.

저렴한 이용요금으로 서울자전거를 이용하여 근거리를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큰 장점은 대여장소와 반납장소가 같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죠.

2호선 시청역에서 일을 보고 5호선 광화문으로 이동해야 할 일이 생긴다면 지하철이나 버스 타기가 좀 애매할 수도 있어요. 그럴 때 서울자전거를 타고 이동하면 10분 이내로 이동 가능합니다. 시청역 무인대여기에서 대여하여 광화문역 대여기에 반납을 하면 되는 거죠. 이 시스템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자전거 관리가 중요합니다. 어느 거치대에는 자전거가 몰리고 다른 거치대에는 자전거가 없는 상황이 생기기도 할텐데요 이런 경우 시스템에서 실시간으로 거치대 현황을 알려 주며 관리자는 트럭에 자전거를 분산시키는 업무를 통해 자전거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전거렌탈서비스가 말이 쉽지 이렇게 설치/관리에 적지 않은 예산이 들어 갑니다. 그에 비해 이용요금은 싼 편이죠. 공공자전거의 성공을 위해서는 이용요금에 대한 진입장벽이 없어야 겠죠? 그래서 요금이 꽤나 합리적인 수준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저는 고민 끝에 과감하게 1년권을 구매하였습니다. 정기권의 경우 요금이 그만큼 저렴한 것이 장점이죠. 물론 사용을 많이 한다는 전제하에서요. 정기권을 구매하였으니 이를 계기로 인근의 서울 곳곳을 투어하는 것도 좋은 생각인듯 합니다. 서울은 정말이지 볼꺼리가 너무 많은 도시이니까요. 아주 추운 겨울이나 비오는 날을 제외하면 자전거 타고 다니기 괜찮은 도시인듯 합니다.

 

 

자전거 사용을 무제한 할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1회 대여시 대여한 자전거로는 1시간 이내로 반납해야 합니다. 물론 프리미엄권을 결재하면 2시간까지 대여 가능합니다. 시간을 초과하면 30분당 천원씩 추가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최대 4시간까지 초과사용이 가능하며 이 시간 이후에도 반납이 안되면 도난 또는 분실처리됩니다.

 

정기권을 구매후 사용하지 않아 환불을 원하시면 아래의 규정에 따라 환불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1년권을 구매했는데 영 사용하지 않아 환불받고 싶다 할땐 사용월수 * 30일권 요금(오천원)을 지불하고 나머지는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대여시 사용가능한 회원가드 등록은 일단 홈페이지에서 등록 후 대여소에서 등록하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대중교통카드 등록시 환승마일리지도 적립 가능합니다. 이 마일리지는 추후 이용권 구매시 사용 가능합니다.

 

자전거대여소의 위치 및 대여소에 있는 자전거 댓수는 홈페이지 및 모바일어플을 통해 실시간 확인 가능합니다. 나름 촘촘히 분포되어 있어 대여/반납이 편리합니다.

 

서울시 전체지도를 보면 아직 강남은 거치대가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하반기부터 설치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합니다. 최근 양재역 인근을 다녀왔는데 공사시작을 위해 '서울자전거 설치예정 안내판'을 세워 뒀더라구요. 곧 서울 전역에서 서울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대여방법은 앱을 통한 QR코드 대여, 대여카드를 통한 대여가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대여해 보니 처음에는 약간의 학습을 필요로 하지만 1~2번 대여/반납을 해 보면 5초면 대여가 가능하고, 반납은 2초 정도 소요될 정도로 쉽습니다.

 

사용건별로 본인이 등록한 핸드폰으로 대여/반납정보가 전송됩니다. 문자메시지로 말이죠. 이 데이터는 홈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확인 가능합니다. 언제 어디서 대여해서 반납은 어디다가 했는지 정보가 켜켜히 쌓입니다. 제가 자전거를 이용할 수록 탄소절감이 된다니 웬지 기분이 좋아지는 걸요?

다음 시간에는 서울자전거 따릉이의 실제 모습, 거치대 현황 등등 이용후기를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위의 모든 자료는 서울자전거 홈페이지(https://www.bikeseoul.com/customer/faq/faqList.do?faqSeq=2)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