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0 신혼부부 디딤돌대출 자격조건(NH농협은행 주택담보대출)

집값은 천정부지로 오르고 이를 방관할 수 없어 집값 잡겠다는 정부는 부동산정책을 쏟아 내건만 풍선효과로 수도권 군데군데가 폭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30~40대 젊은 층의 주택 구입비중이 증가세에 있습니다. 오르는 주택에 대한 증오를 가지고 주택을 구입하고 있는 것입니다. 부모찬스를 쓰는 이들은 행운이고, 대다수의 젊은 구매층은 정부지원 대출성격의 '내집마련디딤돌대출'을 찾게 됩니다.

디딤돌대출 자격조건

정부지원 대출이다 보니 자격조건이 있습니다. 신혼부부를 위한 주택담보대출이다 보니 혼인기간에 대한 제한이 있습니다. 혼인기간 7년 이내 또는 3개월 이내 결혼을 앞둔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합니다.

무주택 조건은 세대주 및 세대원 전체가 무주택이어야 합니다. 대출신청시 대출자는 세대주여야 합니다.

주택금액 및 면적 제한

주택금액은 평가액 기준으로 5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분양주택의 경우 주택평가액은 분양가가 평가액 기준이 됩니다. 잔금납부 시점에 매매가가 5억원을 넘더라도 분양가가 5억원 이하면 디딤돌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축주택의 경우 KB실거래가, 계약금액 등이 평가금액으로 반영될 수 있습니다.

주택면적 제한은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의 주택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읍이나 면단위의 주택은 100제곱 이하로 면적이 완화됩니다.

대출한도

5억짜리 아파트를 분양받아도 최대 2.2억원까지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2자녀 이상의 가정은 2.4억원까지 대출한도가 늘어납니다. DTI(총부채상환비율)는 60% 이내, LTV(주택담보인정비율)는 70% 이내의 범위 내에서 가능합니다.

대출정보

대출금리는 최저 1.7%입니다. 최대 2.75%입니다. 여기서 대출받은 팁을 잠깐 말씀드리자면 주택구입을 위해 디딤돌을 받고 나서 나머지 자금은 다른 주택담보대출을 받아 충당할 수 있습니다. 금리는 낮지만 대출한도가 낮기 때문에 이렇게 충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진 전 재산을 주택구입자금으로 소진하여 생활자금이 부족하다면 신용대출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신용대출을 받아 주택구입자금으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신용대출을 받아 생활비 등을 쓰는 것은 가능합니다. 신용대출을 받은 이후 주택구입자금대출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출을 받는 순서에 따라 대출한도가 변동됩니다. 이 팁은 현직 은행원에게서 들었습니다.

2020/02/06 - [자유로 가는 길] - 주택담보대출 추천, KEB하나 아파트론 금리, 한도(하나은행)

 

주택담보대출 추천, KEB하나 아파트론 금리, 한도(하나은행)

주택담보대출, KEB하나 아파트론(하나은행) 엊그제 하나은행의 하나더적금 특판으로 온라인에서 화재가 되었습니다. 3% 금리도 받기 힘든 요즘의 예적금 시장에서 연5%의 금리를 내놓아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

pajustory.tistory.com

2020/01/08 - [자유로 가는 길] - KB손해보험 주택담보대출 금리 한도(아파트, 빌라)

 

KB손해보험 주택담보대출 금리 한도(아파트, 빌라)

KB손해보험 주택담보대출 ​ 보험사에서 주택담보대출상품을 취급하다니 신기한 일입니다. 보험사는 고객에게 보험금을 받아 여러 금융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 사업중 하나가 바로 대출사업입니다. ​ KB희망..

pajustory.tistory.com

2019/09/19 - [자유로 가는 길] - 주택담보대출 금리 추이, 은행금리 비교(NH농협은행 고정금리 최저)

 

주택담보대출 금리 추이, 은행금리 비교(NH농협은행 고정금리 최저)

주택담보대출 금리 추이, 은행금리 비교(NH농협은행 고정금리 최저) ​ 주요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의 금리가 연2%대로 하락했습니다. 기존에는 3% 초반대~4%였는데 최저 2.51%까지 하락하며 담보대출 금리 추이는 떨..

pajustory.tistory.com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치 1년을 설정하거나 비거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낮은 금리로 받는다면 최대한 길게 대출기간을 설정하고 거치기간도 1년 설정해야 유리합니다.

대출이자 외 비용

대출이자 외 비용으로는 중도상환해약금과 수입인지대금이 있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3년까지만 발생하며 돈을 빌린 기간이 길수록 수수료가 작아집니다. 주택구입에 따른 채권비용도 부담해야 합니다. 수입지세는 1억원 초과시 7만5천원입니다. 농협은행의 내집마련디딤돌대출은 담보할 주택의 감정평가비 및 근저당설정비를 은행에서 부담합니다. 근저당설정은 은행에서 하지만 해당 주택의 등기 관련 비용은 소유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제출서류

주민등록증, 매매계약서 또는 등기권리증, 주택등기사항전부증명서, 이감증명서, 인감도장, 주민등록등본, 재직확인서류, 소득입증서류, 우대금리 확인서류, 가족관계증명서

실거주 의무

정부의 부동산 규제와는 별도로 내집마련디딤돌대출을 받으신 분들은 대출일 1개월 이내에 해당주택에 전입하여 1년 이상 실거주해야 합니다. 실거주 확인을 어떻게 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대출제한

대출신청자가 신용관리대상자이거나 기타 금융상 문제가 있다면 대출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문의

NH농협은행 1661-300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