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지티엑스 a 공정률
절반정도의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워낙 큰 공사이기 때문에 건설사별로 공구를 나누어 진행중이다. gtx-a 노선은 크게 파주운정~삼성역 구간과 삼성역~동탄역 구간으로 나뉘는데 이는 공사예산도 다르고 이 구간별로 개통시기도 다르기 때문이다. 동탄쪽 공정률은 56%, 파주운정쪽 공정률은 40.5%로 진행중이다.(‘22년 11월 기준)
GTX-A 개통시기
지하철 공사나 철도공사가 당초 계획대로 진행된 적은 단 한번도 없다. 발주처와 건설사가 계약을 하면서 공사기간도 정하고 그 공사기간보다 지연될 시 지체한 대가를 지불해야 해서 건설사는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공사기간을 맞춰 완공을 한다. 하지만 이런 국가사업의 경우 인근주민의 민원, 재정투입 문제 등으로 공사가 지연되게 된다.
GTX-A 공사도 당초 계획보다 지연되고 있다. GTX-A의 중심역인 삼성역 복합환승센터 공사가 지연되면서 전체노선 연결이 늦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복합환승센터는 현재 기준으로 2028년 4월에 완공되므로 그 전까지 임시개통을 하지 않으면 삼성역에는 정차하지 않는다.
삼성역 무정차 조건을 갖추고 전체구간을 연결하는 시기는 2025년 말이지만 아직 불투명하다. 삼성역 인근의 터널굴착 및 복합환승센터 공사 관련 안전문제 때문이다.
파주운정~서울역 개통시기
2024년 말에 개통예정이지만 여러 이유로 공사가 지연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2025년 초중반에 개통할 가능성이 높다. 앞으로 2년 후 개통예정이다.
2019.06.28 - [도시와 주택] - 3기 2기 신도시 장점 단점, 직장인 출퇴근시간과 GTX
2019.10.29 - [길따라 바퀴따라/대중교통 정보] - 파주운정지구 강남역 양재역 버스 지하철 출퇴근방법
2021.11.26 - [도시와 주택] - 3기신도시 파주운정3지구 청약전략 Vs 고양창릉지구 장단점 비교
수서~동탄역 개통시기
수서~동탄구간은 2024년 중반이나 후반에 개통예정이다. 파주쪽 구간 대비 반년 빨리 개통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GTX-A 요금
파주운정쪽 요금은 삼성역까지 이동하는 기준으로 편도 5,000원 가까이 예상하고 있다. 파주운정에서 삼성역까지 출퇴근하면 하루 왕복 만원의 비용이 든다. 동탄쪽 구간의 요금은 조금 싸게 책정될 전망이다.
GTX-A 소요시간
파주운정~삼성역 기준 소요시간은 25~30분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이동 > 대중교통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M7731 엠버스 혼잡도, 불금 홍대입구역, 합정역에서 일산 킨텍스 가는 방법 (1) | 2023.02.21 |
---|---|
대중교통비 버스요금 절약방법, 알뜰교통카드 지하철정기권 신청방법(직장인 출퇴근) (0) | 2023.02.08 |
GTX A 개통일 시기, 준공예정일(파주운정역, 동탄역, 수서역, 삼성역) (0) | 2022.02.15 |
대화역 킨텍스 합정역 공덕역 출퇴근길 m7731 소요시간 (0) | 2021.04.03 |
M7731 최신배차시간표 덕이지구 탄현 킨텍스 합정역 공덕역 광역버스 (0) | 2021.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