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예금투자, 채권투자 수익율

 

 

채권이란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권리이며, 흔히 알고 있는 '사채'는 개인간 돈거래이며 이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채권은 발행자가 제한되어 있어 공적이고 공식적인 개념이 많이 개입되어 있어 사채와 구별됩니다. 원금을 빌려 주면 채권자는 이자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기 상환시 원금을 받을 수 있죠. 정부나 공공기관과 차용증을 쓰고 돈을 빌려주는 행위로 볼 수 있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투자처의 안정성과 투자수익입니다. 주식은 불안정하고 예금은 수익율이 낮아 채권투자에 눈을 돌리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채권이 개인대출과 다른 점은 채권을 사고 팔수 있다는 점입니다. 돈을 빌려주고 원금과 이자를 받을 권리증서인 채권을 사고 팔수 있는거죠.

 

출처 - 신한금융투자

채권의 장점

채권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발행주체가 제한적입니다. 정부, 지자체, 공기업, 주식회사 등이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습니다. 채권과 예금을 비교해 보면 예금은 예금자보호법으로 보장받는 한도는 5천만원입니다. 예금 가입은행이 파산할 경우 5천만원만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와 지자체의 파산확율은 은행 파산확율보다 훨씬 낮을 것입니다. 그래서 예금에 목돈을 넣는 것보다는 채권에 넣는 것이 유리합니다. 

 

 

주식과 채권에 비교하면 어떨까요? 주식은 등락을 거듭하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주가가 일정하다고 가정했을 때 이익 발생시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하지만 채권은 이익여부와 상관 없이 약정한 이자를 지불합니다. 

P2P투자 또한 투자자와 대출자를 이어주는 투자처이긴 하지만 대출부실의 리스크가 있습니다. 물론 수익율은 리스크가 높은 만큼 높습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구조입니다.

출처 - 삼성증권

채권의 종류

정부가 발행하는 채권을 국고채라고 합니다. 지방채는 지자체가 발행하는 채권을 뜻하며 도시철도채권, 지역개발채권, 상수도채권처럼 지자체가 공공사업을 수행하는데 부족한 자금을 충당할 때 발행합니다. 

특수채란 공공기관이 특정사업이나 특별법을 기반으로 밣행하는 채권이며, 통화안정증권, 한국전력채권, 예금보험기금채권, 부실채권정리기금채권 등이 있습니다. 

금융채는 시중의 금융기관이장기대출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며, 통화안정증권, 신용카드채권 등이 있습니다. 

회사채란 기업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보증사채, 담보부사채, 전환사채 등이 있습니다.  

만기기간에 따라 채권을 구분하기도 합니다. 만기 1년 이하는 단기채, 1년~5년까지는 중기채, 만기 5년 이상의 채권은 장기채로 구분합니다. 

2021.02.18 - [자유로 가는 길] - [주린이를 위한 주식투자]유망한 산업섹터, 우량주 추천 선정방법

 

[주린이를 위한 주식투자]유망한 산업섹터, 우량주 추천 선정방법

[주린이를 위한 주식투자]유망한 산업섹터, 우량주 추천 선정방법 혹자는 주식투자가 합법적인 투기와도 같다는 평을 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주식투자가 도박과 구별되는 이유는 실적이 좋으면

pajustory.tistory.com

2021.02.10 - [자유로 가는 길] - 은행 IRP 퇴직연금 장단점, 해지방법시 불이익

 

은행 IRP 퇴직연금 장단점, 해지방법시 불이익

은행 IRP 퇴직연금 장단점, 해지방법시 불이익 ​ IRP란 무엇일까요? IRP는 퇴직연금입니다. 직장인이 이직하거나 퇴직을 하면 퇴직금을 받는데 이 퇴직금을 적립하거나 개인적으로 퇴직금을 적립

pajustory.tistory.com

2021.01.19 - [자유로 가는 길] - ISA 계좌 장단점, 소득공제 계좌 가입자격조건(신한은행)

 

ISA 계좌 장단점, 소득공제 계좌 가입자격조건(신한은행)

ISA 계좌 장단점, 소득공제 계좌 가입자격조건(신한은행) ​ 꽤 오래 전부터 시중은행에 가면 'ISA'가입을 권유받곤 했습니다. ISA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입니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적금, 예금,

pajustory.tistory.com

 

채권의 이자지급방법

단리채는 만기일에 이자를 한번에 지급합니다. 

복리채는 이자를 복리로 재투자한 후 만기일에 원리금을 한번에 갚아 줍니다. 

할인채는 이자를 먼저 주고 만기일에 원금을 지급합니다. 

이표채는 일정기간동안 이자를 나누어 지급해 주는 채권입니다. 

채권의 세금, 과세

채권의 과세는 보유기간동안의 표연이자율을 대상으로 합니다. 채권매매를 통해 얻는 추가수익율은 과세되지 않아 절세효과가 있습니다. 세금은 채권매도시 또는 이자지급시 납부합니다. 채권에 대한 세금은 종합소득세율이 적용됩니다. 연간 이자와 배당소득이 2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초과소득분에 대해 다른 금융소득과 합산하여 세율을 정합니다. 

채권투자 유의사항

무슨 약관이건 마찬가지이지만 불리한 조건은 맨 마지막에 작은 글씨로 고지되어 있죠? 채권투자 사이트를 권유하는 안내에도 작은 글씨로 유의사항을 안내하므로 귀기울여 볼 필요가 있습니다. 

채권투자는 예금자보호법에 따른 원금보장이 되지 않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원금손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위험이 주식보다는 적고 예금에 비해 5천만원 보호 빼고는 비슷하거나 더 적는 상품도 있습니다. 

또한 채권은 발행사에 따라 부실위험이 있으므로 이에 따른 원금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안전한 채권등급은 AAA등급이며 그 다음순으로는 AA, 그 다음은 A, BBB 순입니다. 

채권 이자율이 상승하면 채권가격은 하락합니다. 

채권용어 설명

대용가란? 어려운 용어라 간단히 이해하자면 보유채권에 대한 증거금이나 타 용도로 전환시 최소가치에 대한 산출금액입니다. 

표면이율은 채권발생시 기재된 이율입니다. 액면채권금액인 만원+500원 이자를 1년 만기로 하는 채권의 이자율은5%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