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다주택자 주택담보대출 (한국주택금융공사)
서울 아파트 가격이 최근 급등했다가 조금 내리는 추세입니다. 그래도 거래절벽이니, 폭락이니 하는 기사를 보면 아직 오른만큼은 떨어지지 않아서 정말 떨어진건지 실감은 안납니다. 얼마나 더 떨어져야 집을 사는 적기인지는 아무도 모를 겁니다. 불가 몇개월 전까지만 해도 천정부지로 오를 것만 같은 집값이 이렇게 냉냉한 분위기로 접어든 것도 사실 부동산 전문가들조차 몰랐던 것이죠. 당시 소위 부동산 전문가님들은 더 오를 거란 전망을 쏟아냈는데, 요즘에는 또 당분간 냉각기는 지속될 거라고 하네요.

 

 

 

언젠가는 아파트나 기타주택으로 내집마련에 나설 것인데 집값이 워낙 비싸서 보유현금으로는 매수가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다면 주택담보대출이 가장 먼저 생각날 것입니다. 사실 조금 여유가 있더라도 주택담보대출로 저리융자를 받고 나머지 여유돈으로 다른 투자를 노리시는 것도 현명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꼭 자금이 부족하지 않더라도 주택담보대출은 대줄종류 중에 유리한 상품이니까요.

 

이번에 소개해 드릴 대출상품은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적격대출'입니다. 금리는 3프로 초반대입니다.
신청자격은 대출신청일 현재 무주택자나 1주택자여야 합니다. 단, 구입용도가 잔금용이나 소유권이전등기 후 3개월 이내 신청해야 합니다. 일시적 2주택자도 대출일로부터 2년 이내 처분조건이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투기지역의 대출은 불가합니다. 다른 유의하실 점은 배우자가 다른 주택담보대출을 받고 있다면 그 건에 대해 주택수로 포함합니다. 또한 분양권과 조합원 입주권도 주택에 포함됩니다.
금리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싼 금리는 금리고정형 적격대출 상품의 금리입니다. 씨티은행에서 받는 대출의 경우 10년 만기 3.1%입니다. 다른 은행도 3% 초반대에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담보물로 제공할 주택은 가격이 9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또한 담보제공자가 채무자, 배우자,  직계존비속이어야 합니다. 최대 5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10~30년까지 입니다. 상환은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또는 원금 균등분할상환입니다. 거치기간이 1년 있는 상품도 있고 없는 상품도 있습니다. 조기상화수수료는 3년간 최대 1.2%입니다.

 

기타 주택금융공사에서는 여러 정책대출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금자리론은 대최 3억원까지 시세의 70%까지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신혼/다자녀보금자리론은 부부합산 연소득에 다라 대출한도 및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디딤돌대출의 경우 부부합산 연봉 6천만원 이내의 무주택자에게 최대 2억원까지 대출을 해줍니다.

 

<정책대출 관련 정보는 아래 포스팅 참조>

2018/07/20 - [자유로 가는 길] -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이행절차 신청방법(내용증명, 소송 안하는 방법)

2018/06/24 - [자유로 가는 길] - 2018 디딤돌대출 지원자격과 신청서류 방법, 금리는?

2018/06/26 - [자유로 가는 길] - 보금자리론(서민 부동산담보대출) 금리 신청방법 자격조건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