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간계산기, 시간은 금, 인간관계 정리와 회의감

보통 사람들이 흔히들 내게 남는 시간은 그리 큰 가치를 두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은 시간에 킬링타임으로 이것 저것 큰 의미를 두지 않고 게임도 하고 티브이도 보고 기타 취미생활을 보내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아둥바둥 살아서 현재의 삶이 피폐해 지느니 멍도 때리고 내가 하고싶은 일로 내 삶의 여유를 찾겠다는 이유에서 그런 생활을 즐기는 분들의 마음도 이해가 갑니다. 책 '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를 읽은적이 있는데 저자는 그리 열심히 살아 봤자 결국은 순리대로 된다는 메세지를 전해 주었습니다. 그러나 저자 역시 뭔가를 목표로 해서 책까지 집필하는 등 자기 일을 사랑한과 동시에 남는 시간을 효과적으로 즐기는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사람을 만날 때 의리때문에, 정 때문에 그들에게 내 시간을 뺏기는 것은 인간관계에 있어 어쩔 수 없는 것일까요? 자신의 할 일이 있어서 만나는 자리를 먼저 털고 일어나는 것이 나쁜 것일까요? 상대는 호의로 당신을 초대했는데 나는 그 초대를 당연히 받아들이고 늦은 시간까지 원치 않는, 예상밖의 시간을 보내야 하나요? 그렇지는 않을 것입니다.

출처 - JTBC

돈을 계산하는 것처럼 시계을 계산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내게 주어진 시간이 너무나 늘어져 있다면 시간을 계산하는 하루를 보내는 것도 의미 있습니다. 시간계산 방법은 자신이 보낸 시간을 행위와 시간으로 나누어 쭉 적는 것입니다. 몇시부터 몇시 몇분까지 무엇을 했고 그 다음은 얼마만큼의 시간동안 무엇을 했는지 적어보고 다음날 그 시간들에 대해 분류를 하고 시간소비에 대한 패턴을 계산하고 분석해 봅니다. 그리고 정성적인 의미를 부여하여 시간에 대한 가치를 생각해 봅니다. 자신이 보낸 그 시간이 얼마나 가치있었는지 말이죠. 시간을 잘 소화했는지도 생각해 봅니다.

2019/09/11 - [몸건강 마음건강] - 현대인 직장인 수면시간 관리, 잠 이야기

 

현대인 직장인 수면시간 관리, 잠 이야기

현대인 직장인 수면시간 관리, 잠 이야기 ​ 최근 거의 20년간 집이 아닌 밖에서 잤다. 공부를 할 때는 도서관에서, 고시원에서 잠을 잤고, 이후 사회생활을 하면서는 버스에서 많이 잤다. ​ 도서관에서의 잠 늦..

pajustory.tistory.com

2019/05/01 - [몸건강 마음건강] - 직장인 시간관리, 목표관리

 

직장인 시간관리, 목표관리

직장인 시간관리, 목표관리 ​ 허송세월을 보내기 싫다. 의미없는 하루를 보내기 싫다. 뭔가 남은 하루를 보내고 싶다. 목표가 있다면 그 하루 하루가 모여 내 인생을 만들어 내겠지. ​ 오늘 하루 무엇을 남길 것..

pajustory.tistory.com

2019/10/17 - [자유로 가는 길] - 컵라면대출, 하나원큐신용대출 자격조건(하나은행)

 

컵라면대출, 하나원큐신용대출 자격조건(하나은행)

컵라면대출, 하나원큐신용대출 자격조건(하나은행) 컵라면대출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컵라면에 뜨거운 물을 붓고 면이 익는데 기다리는 시간 3분동안 대출한도 및 금리조회가 가능하다는 마케팅으로 컵라면대출이..

pajustory.tistory.com

시간을 금이라고 생각해 볼까요? 자신이 가진 24돈이라는 금을 매일 받고 있습니다. 그 금을 매일처럼 쓰지만 다음날 또 채워지기도 하며, 안쓰면 버려 집니다. 매일 채워 진다고 안쓰면 버려 진다고 마구 쓴다면 금을 쓰면서 남는 것이 별로 없을 것입니다. 금은 어디에 쓰냐에 따라 지식으로 변환될 수도 있고, 돈으로 환전될 수도 있고, 인간관계를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금으로 무엇을 만들어 내고 사던간에 그 성과물의 가치평가는 자신이 할 수 있습니다. 돈이 필요하면 마음 먹으면 무엇을 하던 시간이라는 금을 들여 돈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시간당 얼마를 벌수 있느냐는 논외지만 말이지요. 그렇다고 하루에 쓸수 있는 모든 시간을 돈을 벌기 위해만 쓴다면 행복할까요? 반대로 핸드폰 게임에 빠져 현실을 회피하며 자신의 여유시간을 사용한다면 남는 것은 휴식일까요? 잦은 인간관계로 사람들 만나는 시간이 많다면 그 인간관계가 내 인생에서 정서적으로, 물질적으로 큰 도움이 될까요?

주어진 시간에 무엇을 할지는 자신만이 판단합니다. 벌이를 위해 직장에 다시면서 묶이는 시간 또한 자신이 선택한 것이죠. 더 자유로운 시간을 원한다면 직장을 그만두고 프리렌서를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을 만나다가 시간이 늦어지면 자리를 뿌리치고 나올 수 있습니다. 미안하지만 사정을 이야기 하고 나와서 자신에게 주어진 다음 시간을 갖아야 할 것입니다. 시간계획이 있지만 변수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순간적으로 판단을 해야만 합니다. 시간을 더 쓸것인가, 이 시간을 끊고 다음 일정으로 넘어갈 것인가 하는 판단입니다. 그 판단이 당신의 시간습관을 만들 것이며, 그 시간습관이 당신의 인생을 형성할 것입니다. 반대로 생각해 보면 내가 지향하는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시간습관을 잘 갖아야 하며, 오늘 하루의 시간에 대한 계획과 판단을 잘 해야만 원하는 그 시간습관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돈이 많은 부자들은 시간을 금처럼 아끼며 돈도 시간도 여유을 부리지 않고 알뜰하게 보냅니다. 그들이 바라보는 일반인의 시선은 그렇게 여유롭게, 한가롭게 보낼 시간이 없는데 하며 안타까워 합니다. 정작 여유를 부려도 되는 쪽은 부자들이고 빡빡할 정도로 근검절약해 돈을 모으고, 여유 부리지 않고 시간을 잘 써야할 일반인은 나무늘보처럼 늘어져 있는 건 아닐까요? 글을 쓰고 사색하며 나무늘보처럼 늘어져 있는 자신을 채찍질해 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