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수많은 대다수의 수도권 직장인은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출퇴근을 한다. 지금까지 최선의 수단으로 알고 있던 대중교통이 이것이 아닐 것이라는 비판적 접근이야 말로 자신의 출퇴근 인생을 보다 낫게 도와줄 것이다.  여기 출퇴근 수단과 패턴을 중심으로 자신의 출퇴근길을 다시금 복기해 보자.

 

 

[출퇴근 교통수단 분석]

* 광역버스(빨강버스)/엠버스 : 수도권 외곽 신도시에서 서울을 잇는 버스로서 기본적으로 탑승시간이 40분 이상 소요된다. 출퇴근시간이 적당히 막힌다고 가정하였을 때 평균 출퇴근 시간을 하루 2시간으로 책정해도 적지 않은 시간이다. 이 시간에 광역버스는 자리에서 잠을 청하거나 앉자서 쉴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하지만 지하철에 비해 요금이 1,000원 정도 비싼 편이며 교통정체에 영향을 많이 받아 도착시간 예측이 어렵고, 이때문에 도착 여유시간을 충분히 고려해 출발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지하철/전철 : 일단 빠르고 정확하게 목적지까지 갈 수 있다. 늘 정해진 패턴으로 출퇴근을 할 수 있으며, 연착 등의 변수가 발생하여 지각 등을 할 확율이 적다. 연착했다 하더라도 서울교통공사 등을 통해 연착증명서를 회사에 제출하면 지각을 면해 주는 회사도 있다. 물론 이를 악용하면 문제긴 하지만 말이다. 하지만 출퇴근 피크시간대에는 혼잡하여 신체피로도가 높으며, 앉자서 이동하지 못할 확율이 많다. 앉더라도 좌석버스 대비 좌석이 불편하여 토막잠을 청하는데 불편하다. 잠을 자기가 어렵다면 책을 보라. 버스에서는 운행간 흔들거림과 낮은 조도로 인해 책을 보기 어려우나 지하철에서는 독서가 가능하다. 핸드폰으로 영화나 드라마, 예능을 보는 것보다 더 나은 자기계발을 위해 투자하고 싶다면 독서를 시작하라. 처음에 습관을 갖기 어렵다면 일단 몰입감이 있는 소설로 시작하라. 지하철 타는 시간이 늘어날 수록 읽었던 책의 숫자가 늘어 날 것이다.

최근에는 이런 기존의 교통수단의 대체수단으로 출퇴근 자전거, 출퇴근 스쿠터 등이 등장하였지만 직주거리가 최대 10km 이내여야만 가능한 수단이다. 또한 날씨영향에 따라 운행이 불가한 경우가 발생하며, 사고위험성이 대중교통보다 높은 것이 흠이다.

[출퇴근 패턴 분석]

이런 교통수단의 장단점을 토대로 직장인의 출퇴근시간대, 소요시간 등을 고려하여 출퇴근길을 설계하면 된다.

아침형 인간 - 빠른 출근, 칼퇴큰 직장인에게 적합한 출퇴근 교통수단
가령 출근시간대가 이른 새벽이면, 좌석버스를 타고 출근하여 못다한 수면을 채우며 출근하는 것도 방법이다. 전철보다는 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편안하게 좌석에서 눈을 감고 오면 피로도가 덜해 일의 능률이 오를 것이다. 같은 경로라도 새벽에 타고 다니는 좌석버스를 퇴근시간에 탄다면 교통정체에 힘들 뿐더러 직장근처에서 버스를 타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따라서 같은 경로를 지하철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올뺌이형 인간 - 칼출근, 야근이 많은 직장인
9시 칼출근하는 직장인에게는 지하철이 적합하다. 시간을 정확히 맞춰 9시 5분 전 10분 전에 사무실을 도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잦은 야근에 회식을 하는 등으로 퇴근이 늦는 경우 지하철에 몸을 맡기면 피곤함이 극도로 심해질 것이다. 이 때는 좌석버스를 이용하여 쉬면서 퇴근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자리에 앉자서 좋아하는 TV프로그램을 시청한다거나 영화를 보는 등 제한되지만 나름의 취미생활이나 스트레스 해소를 하면 퇴근시간이 즐거워질 것이다. 버스에서나 지하철에서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핸드폰게임을 많이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다른 취미를 갖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지하철을 포함하여 다른 교통수단의 환승은 최대한 피해야 출퇴근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왜냐하면 기다리는 시간과 환승을 위해 걷는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출퇴근 교통수단 판단에 유용한 어플을 소개한다.


1. 카카오버스 : 내가 탑승하고자 하는 버스정류소에 버스가 몇 좌석 남았는지, 언제 도착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요일별로 상홍을 캡쳐해 두며 자신만의 통계관리를 하면 요일별로 출퇴근 교통수단을 선택해야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2. Smart Subway : 역별 지하철 시간표 및 역간 소요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수많은 지하철 어플도 있지만 이 어플의 UI가 괜찮다.


3. 네이버지도 or 다음지도 : 서울 포함 수도권 교통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어플이다. 버스정류소 및 버스 관련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2017/07/20 - [길따라 바퀴따라/대중교통 정보] - 수도권 직장인 출퇴근, 광역버스, 엠버스 좌석예약서비스

2017/06/22 - [길따라 바퀴따라/대중교통 정보] - 수도권 직장인 평균 출퇴근시간, 직주거리, 대중교통 등

2017/06/21 - [길따라 바퀴따라/대중교통 정보] - m7111 퇴근 소요시간 정보, 광화문 집회로 인한 교통체증 상황

2016/11/10 - [길따라 바퀴따라/대중교통 정보] - m7111 파주운정 광화문 퇴근길 교통상황

2016/10/20 - [길따라 바퀴따라/대중교통 정보] - 일산 파주 서울 대중교통 출퇴근 방법 연구

2016/03/07 - [길따라 바퀴따라/대중교통 정보] - 퇴근길 서울시청역에서 파주운정역으로 오는 가장 빠른 방법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