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파이어족(화이어족) 뜻, 정의, 재테크와 자산

 

파이어족 뜻과 정의

서양에서 시작된 일종의 트렌드입니다. 젊은 시기에 경제적 자립을 이뤄 빨리 은퇴하는 이들을 FIRE족이라고 합니다. 원어는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입니다. 원어를 그대로 풀이하면 "경제적 독립, 조기은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와 다른 파이어족의 삶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 각종 소득창고를 극대화 하는 것은 경제적 자유를 추구하는 사람들의 목표입니다. 파이어족은 이와는 조금 다릅니다. 은퇴 전 소비를 최소화하고 이를 통해 절약한 자금을 비축(저축)하여 조기은퇴 후 하고싶은 일을 하며 사는 것이 목표입니다. 

2021.04.14 - [세상사는 이야기] - 주식투자 강방천 프로필 시계 대학교 학력(에셋플러스자산운용)

 

주식투자 강방천 프로필 시계 대학교 학력(에셋플러스자산운용)

주식투자 강방천 프로필 시계(에셋플러스자산운용) ​ 유퀴즈와 삼프로TV에 출연하여 대중들에게 이름을 알린 가치투자자 강방천은 이미 십수 년 전부터 가치투자로 명성이 자자했습니다. 주식

pajustory.tistory.com

2021.05.17 - [자유로 가는 길] - 배당주 투자, 스팩주식투자, KODEX TIGER ETF투자 비교분석

 

배당주 투자, 스팩주식투자, KODEX TIGER ETF투자 비교분석

배당주 투자, 스팩주투자, ETF투자 비교분석 요즘 주식투자와 코인투자 열풍이 식지 않고 있습니다. 40대 이상 분들은 부동산과 주식을 지속적으로 했던 분들이고, 30대 이하의 젊은 층들은 폭등

pajustory.tistory.com

2021.05.28 - [자유로 가는 길] - [주식투자전략]원유가격 상승에는 정유주, 금리인상에는 은행주(미국주식 추천주)

 

[주식투자전략]원유가격 상승에는 정유주, 금리인상에는 은행주(미국주식 추천주)

정유회사 관련주 국내 증시에는 정유 관련주, 다시 말해 석유를 판매하는 대기업이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에스케이이노베이션입니다. 최근 유가가 급등하며 기름값 걱정이 많으시죠? 어차피

pajustory.tistory.com

경제적 자유를 추구하는 사람은 결국 부자의 길을 가는 것이 목표이고, 파이어족은 미니멀리스트에 가깝습니다. 목표로 하는 자산을 모은 후 현재의 직장을 은퇴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 위주로 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출처-한화손해보험

욜로족과 파이어족

욜로족이란 한번 사는 인생, 즐기며 살자는 목표로 사는 이들을 뜻합니다. 파이어족과 대비되는게 욜로족이 미래대비 없이 현재의 즐거움을 추구한다면, 파이어족은 미래의 자유를 위해 현재에 극단적으로 소비를 억제하고 자산을 모으는 삶을 추구합니다. 

 

 

파이어족의 재테크

파이어족은 은퇴 이후 자신이 가진 자산이 굴러가며 자신의 삶을 지탱해 줘야 합니다. 그래서 파이어족에게 재테크는 필수입니다. 장기적으로 5억 또는 10억이라는 자산을 투자하여 자신의 생활비를 나오게 하는 구조를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리스크를 최소화 하고 안정적으로 자산을 운용해야 합니다. 그들의 은퇴 이후의 재테크는 비용이 저렴하고 안정적인 적립식 펀드(ETF)나 블로그 운영을 통한 광고수입입니다. 나 대신 일을 할 수 있는 자산의 투자처는 은퇴 전 계획되어야 합니다. 매월, 매년 자산으로부터 나오는 소득이 일정해야 하므로 안정적인 곳에 투자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려면 자산의 규모가 크면 클수록 좋습니다. 

반대로 생활비나 소비의 규모를 줄인다면 많은 소득이 불필요합니다. 그래서 파이어족들은 근검절약하는 삶을 추구합니다. 한국의 실정에는 짠돌이의 삶이 파이어족과 비슷합니다. 사실 삶의 가치를 여유롭게 소비하는 것에 두는 것에 두느냐 아니면 하고싶은 것을 하며 사는 것에 두느냐는 개인의 판단입니다. 

파이어족의 직업

은퇴를 하는 것은 자신이 다니던 피고용인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이지 직업을 없애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이 하고싶은 것이 경제활동과 연관되어 있다면 거기에서 소소한 소득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시간이 자유로운 자영업을 하면서 자신이 하고싶은 생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 

파이어족 되는 방법

1. 소득을 늘리는 효과는 바로 절약입니다. 절약을 하므로서 덜 쓰는 자금을 저축할 수 있습니다. 

2. 주식과 부동산에 안정적으로 투자합니다. 자신의 자산을 불려 나가는데 필요한 재테크는 자신이 공부해야 합니다.

3. 투잡, 쓰리잡, N잡러가 되어 소득을 극대화해야 합니다. 남는 시간에 취미를 즐기는 건 은퇴 이후 하기로 미뤄두고 여러 소득이 나올 수 있는 곳을 찾습니다. 대리운전이나 배달알바라도 괜찮습니다. 자신의 남는 시간에 버는 것이 중요하고 벌 수 있는 것 중에 최고라 생각되는 걸 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