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케일링 스켈링 가격(비용) 시간 통증 보험치과 후기
스케일링을 하는 이유
스케일링으로 알려진 시술의 정식명칭은 치석제거술이다. 잇몸병을 일으키는 치태(프라그), 치석을 제거하여 잇몸병을 예방하는 조치라 할 수 있겠다. 치석은 왜 생기는가? 음식물을 섭취 후 양치가 잘 되지 않으면 찌꺼기가 치아에 남게 되는데 이 찌꺼기에 세균덩어리가 생긴다. 세균덩어리는 타액 내의 칼슘과 결합해야 굳어지는데 결국 치석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스케일링 치과 선택
사실 인터넷으로 스케일링 치과 후기가 넘쳐나는 것도 아니라 치과 선택에 애로가 많았다. 임플란트 하는 것도 아니고 단순히 치과 가서 스켈링 하나 하는건데 치과선택에 대한 고민이 길면 길수록 시간낭비라는 생각을 했다. 일단 가까운 곳 중에서 허름한 상가에 위치한 치과 보다는 괜찮은 상가빌딩에 입지한 치과를 선택했다. 참고로 네이버지도 현재보기에서 찾기를 선택 후 자신이 원하는 지역(지도) 내에서 치과를 검색하여 치과를 선택할 수도 있다. 요즘에는 이러한 방법으로 검색을 하면 해당 치과의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지도에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연결해 뒀다는 것은 마케팅에 신경을 좀 쓰고 있고 기본적으로 영업마인드가 있다는 추정을 해 볼수 있다.

 

 

 

치료시간
스켈링의 치료시간은 치과의원에 따라 다를 수도 있지만 약 30분 가량 소요된다. 치료시간만 30분이다. 대기시간이 더해져 총 소요시간이 달라질 수 있다. 규모가 큰 치과병원의 경우 예약을 해야 대기시간이 줄어들 수 있으나, 동네 치과의원급은 전화해서 대기인원이 많은지 확인해 보고 대기 없는 시간에 가면 기다리는 시간 없이 바로 스켈링이 가능하다.



스케일링 비용(가격)
스켈링 비용은15000원(의료보험 적용)이다. 중요한 것은 스켈링이 의료보험에 적용된 지 얼마 되지 않았다. 보험적용가가 1.5만원이다. 또한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스켈링 치료도 있으므로 치료 전 보험되는 스켈링을 하러 왔다고 의사를 명확히 밝히자.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몇해 전 스켈링을 해달라고 했더니 무슨 잇몸스켈링을 해줬다고 치료비용을 생각보다 많이 결제했던 기억이 있다.



치료과정(통증)
아랫이 밖쪽부터 연마공구 같은 걸로 이와 잇몸 사이의 치석을 갈아서 제거한다. 치석이 많고 덩어리화 되어 있는 곳은 갈고리 같은 도구로 걸어서 힘으로 당겨 뜯어 낸다. 이런 건 생각보다 별로 아프지 않는데 지독하게 아픈 건 바로 앞니다. 앞니는 과장을 보태 표현하자면 완전 시리다 못해 이가 부러지는 수준의 아픔인데 치료가 끝난 이후에서 한동안 얼얼하다. 

치석을 제거 후에는 치위생사(간호사)가 지혈제 같은 걸로 잇몸을 전체적으로 닦아 준다. 물어보지는 못했지만 아마도 잇몸의 출혈을 막는 지혈제로 추정한다. 치약냄새가 조금 난다. 결론적으로 통증에 대한 표현은 조금 과장되었지만 참을만 했다. 약간의 통증을 두려워 하여 스케일링을 미룬다면 치석이 생겨 입냄새가 나고 잇몸질환 때문에 더욱 고통받을 수 있다.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치석제거 후 잇몸의 출혈로 인해 술을 먹지 말라는 당부가 있었다. 그 밖에 당부는 없었는데 개인적으로 당부사항이 하나 있다. 스케일링 후 반나절 정도는 양치를 세게 하지 말자. 간신히 출혈을 멈춘 잇몸에 출혈이 다시 시작되어 핏맛을 볼 수도 있다. 식사는 보통 먹는 집밥을 먹으니 별 어려움 없이 먹었다. 다만, 고기나 질긴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약간의 무리가 있을 듯 싶다. 스케일링으로 인해 치아 전체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서 치아를 무리하게 쓴다면 안좋을듯 싶다.

 

[기타 건강 관련 정보는 아래 포스팅 참조]

2018/07/06 - [몸건강 마음건강] - 파주운정 문산 치과병원 추천, 임플란트 가격 비용

2017/06/23 - [몸건강 마음건강] - [치과진료] 스케일링 의료보험 비용(가격), 통증효과 6월까지 받으세요,(7월X)

2018/10/15 - [자유로 가는 길] - 보험가입시 주의점 4가지-중도해지, 재테크, 보험해지, 보험광고

2017/07/18 - [몸건강 마음건강] - [건강검진] 대장내시경 후기- 약을 먹는 것이 가장 힘들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