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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주운정지구는 정부 주도의 제 2기 수도권 위성도시 조성 관련 국책사업으로서 규모면으로 비교해 보면 1기, 2기 10여 개의 거주인구 중 동탄1/2기 도시 다음으로 큰 도시입니다. 그만큼 기반시설과 도시설계 수준이 높은 것이 파주운정지구의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더욱 기대되는 것은 운정3지구가 진통 끝에 추진이 재개되고 있다는 것이 이곳을 더욱 가치 있는 도시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출처.국토해양부

구분 성남 화성 화성 김포 파주 광 교 양주 위례 고덕 인천 아산 대전
판교 동탄1 동탄2 한강 운정 (옥정ㆍ회천) 국제회 검단 (탕정ㆍ배방) 도안
위치 경기도 경기도 경기도 경기도 경기도 경기도 경기도 송파구, 경기도 인천시 충남 대전시
성남시 화성시 화성시 김포시 파주시 수원시, 양주시 성남시, 평택시 서구 천안시 서구
일원 일원 석우동, 김포2동 일원 용인시 일원 하남시일원 서정동 일원 불당동, 유성구
    반송동, 일원   일원     고덕면   아산시 일원
    동탄면           일원   배방면  
    일원               탐정면  
                    일원  
부지 8.9 9 24 11.8 16.5 11.3 11.4 6.8 13.4 11.2 8.8 6.1
면적
(㎢)
주택 29.3 41.3 115.9 60.7 87.3 31.1 60.2 42.9 54.5 70.8 33.2 24.5
건설
(천호)
수용 88 126 286 168 215 78 168 107 135 117 88 69
인구
(천인)

<제2기 신도시 추진계획>

 반면 수준 높은 시설과는 반대로 파주시의 관리여력 부족이 곳곳에서 여실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특히 대중교통 문제는 파주시 뿐만 아니라 중앙정부의 신도시를 지원하는 대중교통 정책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승용차를 이용한 광역교통망은 제2자유로를 이용하면 충분히 편리한 점이 있으나, 이 또한 서울 근교(상암부근)부터는 출근시간대에 정체되고 있습니다.

<제2자유로 모습>

 대중교통인 M버스가 정상적인 운행을 하고 있지 않은 가운데 파주시에서는 가급적 많이 이용해 줘야 증차를 시킬 구실을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정말 어불성설입니다. 배차간격이 길고, 간혹 배차시간도 맞지 않는 버스를 많이 이용하라는 것은 시민에게 희생을 강요하는 것입니다.

 

<아름다운 파주, 저녁노을, 운정3지구 대상부지>

 버스의 증차나 광역버스(빨간버스)의 확대로 대중교통 문제를 해결할 있는 문제는 아님니다. 위성도시, 즉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로 출퇴근에 이용되는 대중교통이 많으면 많을 수록 서울을 교통정체는 심해지고 이로 인해 피해를 보는 것은 시민들입니다.

대중교통 문제의 해결책은 서울 외곽에서 시작되는 전철역과의 연계를 버스로 강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파주의 경우 경의선이 있긴 하지만 아직 배차시간이 길어 이용에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그외 대화역(3호선), 개화역 또는 김포공항역(9호선, 5호선) 연계만 확실히 된다면 요원한 GTX 연장 같은 어려운 사업추진의 대안으로 파주시민의 발이 될 수 있습니다.

 도시 관리능력의 부재를 대신하여 시민의 힘을 빌려야 합니다. 요즘처럼 바쁜 세상에 시민이 도시를 관리할 수 있는 여력이 없을 꺼라는 예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빈 택지를 이용하여 경작하는 시민들이 꽤 많고 가족과 함께 산책을 하는 시민들이 많이 눈에 띄는 모습에서 시민 스스로가 아름다운 도시 만들기에 기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발견했습니다. 파주시 공무원이 광활한 파주, 그 지역 중 관리난이도과 높은 운정지구를 면밀히 관리하기엔 역부족임을 모두가 이해할 것입니다. 예산과 정책은 파주시에서 하고, 시민들이 손발이 되어 도시를 가꾸어 간다면 살기좋은 파주, 아름다운 운정지구가 될 것입니다.

 

살기좋은 파주, 그곳의 중심에 파주운정지구가 있습니다.

 

 

2014.7.12

우리동네 파주이야기, 파주의 이야기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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