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증시 폭락, 하락 이유
미국 증시의 영향으로 국내 증시가 흔들리고 있는 모습이다.
미국 주식시장이 큰 폭으로 하락한 이유는 금리가 올라가는 상황에서 주가는 급등하여 고점에 대한 우려가 있어 차익을 실현한 것으로 추측한다. 직접적인 현상은 없었으나, 다만, 미국의 금리인상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는 비관적 전망이 시장에 공포를 확산시키면서 매도세를 키웠다.

 

 

 

 

 

국내증시 역시 외국인 투자자가 매도를 주도하면서 시가총액 상위주식이 하락했다.

 

 

2.7일의 경우 오후 장 막판에 매물을 쏟아 내면서 코스피가 2400선이 붕괴되었다. 이날 하루만 기관이 6천887억, 외국인이 2천677억을 순매도했다. 장 초반에 상승세를 보여 미국지수가 폭등한 것처럼 추세를 반전하는듯 보였으나 매도세에 큰 폭으로 지수가 하락했다.

 

폭락장의 특징은 무엇인가?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가 엄청난 금액을 매도한다는 것이다. 주식은 파는 사람이 있으면 사는 사람도 있어야 한다. 그래야 거래가 되니까. 100원에 팔려고 시장에 내놨는데 안팔리면 가격이 떨어지는 것이다. 이른바 학창시절에 배운 수요와 공급의 원리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구조다.

 

최근 국내주식의 폭락장에서는 외국인과 기관이 어떠한 비관론에 따라 또는 차익실현 욕구에 따라 보유주식을 매도했고 공포가 확산되어 개인이 매수를 꺼리면서 급락하지 않았나 판단한다. 결국은 외국인과 기관의 매물은 개인이 다 매수했다.
언론은 주식이 떨어지면 떨어진 수준에 맞춰 이유를 찾고, 오르면 천정부지로 오를 것처럼 이야기한다. 그들은 미래를 보지 못하고 현재도 보지 못하고 그냥 현상이 나타나면 그 현상에 대한 그럴듯한 이유를 만들어 낸다.

 

2017/12/05 - [자유로 가는 길] - 가상화폐 투자전망, 비트코인 사기사례

2017/12/28 - [자유로 가는 길] - 돈버는 방법, 돈을 벌어야 하는 이유, 가치분석, 부업종류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