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용등급올리기, 개인신용등급표 관리방법
대출이나 은행거래를 하다 보면 신용등급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됩니다. 개인 신용등급은 금융회사의 거래정보를 모아서 신용도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등급을 매깁니다. 신용등급은 1~10등급까지 구분되며 1등급이 제일 좋은 등급입니다. 사회초년생의 신용관리, 직장인의 신용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금서비스는 받지 말자
현금서비스를 받을 일이 있는 경우는 개인의 금융환경이 극한에 처해 있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다시 말해 궁지에 몰린 경우 현금서비스를 받게 되는데 이는 신용등급에 치명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금융권에서는 현금서비스를 받을 정도로 금융생활이 어렵다는 판단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대출연체는 치명적
대출을 받는 것이 현금서비스를 받는 것처럼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대출의 경우 대출을 이용하여 상환을 착실하게 한다면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고, 반대로 대출을 안받으면 그 사람의 금융이력이 없어 신용등급에 약간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확율이 있습니다. 대출을 받은 후 연체이력이 생기는 경우는 당연히 등급하락 가능성이 높습니다. 10만원 이상의 금액을 5일 이상 연체시 신용등급 하락은 불가피합니다. 대출을 받는다고 해서 대출건수가 많거나 대출그맥이 큰 경우는 신용등급에 부담을 줄 확율이 큽니다.
공공요금 통신요금도 신용등급에 영향이?
통신요금이나 공공요금을 납부하는 성실도도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통신요금의 경우 6개월 이상 연체없이 납부하는 경우 신용등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통신요금이 연체되면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통신요금 연체는 신용등급과 무관합니다.

 

신용카드 사용과 신용등급
신용등급을 평가하는데 있어 신용카드 사용실적은 중요한 척도로 활용됩니다. 여러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연체도 없다면 높은 신용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체이력이 있는 경우 신용등급은 하락되겠죠? 신용카드는 신용등급을 높이는 수단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좋습니다. 물론 소비절제를 할 수 없다면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지금까지 직장인 신용등급 관리방법에 대해 살펴 봤습니다. 신용등급은 훗날 대출을 받을 때 대출금리 책정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자체가 재테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높으면 낮은 대출금리로 대출을 하니 말입니다.
참고로 사회초년생 직장인들의 신용등급은 신용등급으로서는 낮은 편에 속하는 5~6등급입니다. 낮은 등급으로 책정되는 이유는 금융거래 실적이 없어 평가할 기초자료가 없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연봉 1억 실수령액 세금, 직장인 부자의 삶은 어떨까?
연봉 1억을 받은 직장인은 세후 실수령액이 얼마일까? 세후 실수령은 830만원 정도가 된다. 실제 연봉 책정금액은 세전 금액으로 산정하므로 연봉1억의 직장인의 실수령액은 공제금액(세금, 국민연금, 건강보험 등)을 제외하면 훨씬 줄어든 금액을 받는다. 월급이 높을 수록 소득세 과세요율이 높아져 세금이 많이 매겨진다.

 

 

연봉1억 직장인이 실수령액 650만원을 받는다면 이 돈으로 윤택한 생활을 할 수 있을까? 한 사람이 연봉 1억을 받는 것보다는 맞벌이로 두 사람의 연봉을 합친 금액이 연봉 1억인 경우가 더 유리하다. 일단 과세율이 낮기 때문이다. 연봉 1억이어 봤자 월급 650~700만원을 수령하고, 이 금액은 맞벌이 두 명이 합친 금액 정도가 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결론은 연봉 1억이 실제 생활에는 그리 큰 부자로 여겨질 가능성은 없고, 일반적인 중산층 정도로 생활을 영위할 가능성이 크다.

 

 

연봉1억 이상의 고액연봉자라 하더라도 생활이 그리 윤택하여 부자처럼 사는 이들은 거의 없다는 것이 고액연봉자들의 진언입니다. 자녀양육비와 기본적인 생활을 하는 것은 그저 소소한 소비를 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인 것입니다. 고액연봉자들의 생활이 이러한데 연봉5천만원의 가구는 어떻게 살아야 하나요? 그 이하는 또 어떻게 살고 있을까요?

 

개천에서 용 났다는 소리를 들으며 겨우 억대연봉자 반열에 올랐는데 부자부모의 도움을 받는 자, 알짜부동산 등을 가진 자산가는 이길 수 없다고 합니다. 집값은 갈수록 비싸지고 물가는 오르는 상황에서 버틸 수 있는 방법은 결혼하지 않는 비혼, 무자식 등으로 자신의 삶을 영위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선택이 되어 버린 현실입니다.

 

진짜 부자는 상당 규모의 현금을 꾸준히 창출하고 그 현금을 모아 투자에 성공하는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종자돈을 빠르게 모을 수 있는 현금창출 능력과 종자돈으로 투자에 성공하는 두 가지 박자가 동시에 갖춰 줘야 부자가 되는 것입니다. 평생 돈을 모아서 임종 직전에 10억을 모았다면 그 사람은 부자로 살기엔 시간이 너무 부족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해 젊은 나이에 부자가 된다면 부자로서 인생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이 확보되는 것입니다.
한해 평균 억대연봉자는 72만명으로 추산합니다. (국세청 기준) 연말정산 신고자는 총 1801만명이므로 억대 연봉자 비율은 전제 연말정산을 하는 직장인수 기준으로 약 4% 정도 차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 유용한 포스팅은 아래 참조]

2018/12/28 - [도시와 주택] - 전세자금안심대출보증, 전세보증금 반환보험 반환보증

2018/12/11 - [자유로 가는 길] - 정부지원 서민금융 4대 대출상품-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

2018/12/12 - [자유로 가는 길] - 대부업체 불법사채이자율, 채권추심, 피싱사기 신고 대응방법

2018/12/06 - [자유로 가는 길] - 대한항공 마일리지 사용법(사용처), 적립방법, 사후적립 신청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