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에 대해 비판하는 언론들을  흔히 접할 수 있습니다. 진짜 최저임금때문에 경제가 어려워 지고 자영업자들이 인건비 부담 때문에 어려워 지고 있다고 합니다. 2019년 최저임금은 시급으로 8350원입니다. 월급으로는 174만원 정도 합니다. 최저임금으로 이 월급 벌어서 잘 살수 있을 것 같습니까?

 

 

 

 

최저임금도 안주고 일 시키는 자영업자, 기업 등은  최저임금 이하로 급여를 줬을 때 이익이 많고 장사가 잘 되었는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최저임금 전후를 받는 노동자는 사회적으로 극빈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분들은 대부분 불우한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사회보장시스템의 보호를 받아야 하는 분들입니다. 전문직종이 아닌 거의 단순노무일을 합니다. 근무하시는 환경 또한 녹녹치 않습니다. 월세 사는 방에 혼자 또는 부양가족과 좁게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파도 병원비 무서워서 병원 가는 것을 미루곤 합니다. 그들의 사치는 술, 담배를 하는 것이 고작입니다. 그렇게 술, 담배에 찌들고 몸은 돌보지 않아 망가지며 깊은 수렁 속으로 빠져들게 됩니다.

 

국가에 도움을 받으려 해도 시간이 없어 알아볼 수가 없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현상유지조차도 힘들다는 점입니다. 결국 돈문제로 귀결됩니다. 아무리 아껴써도 생활비가 부족해 돈을 빌리기 시작합니다. 급한데 대출이나 마이너스통장을 만들기에는 시간이 없어 신용카드사의 현금서비스를 쓰면서 재정부담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현금서비스는 연이율이 20%가 넘습니다.

2019/05/14 - [자유로 가는 길] - 서민금융지원대출정책 상담(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지원센터)

2019/05/16 - [자유로 가는 길] - 햇살론,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을 통한 대출관리, 부채관리(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정부가 운영하는 복지로에서는 생애주기별, 가구상황별, 관심주제별로 지원받을 수 있는 복지정책을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건 희망은 있습니다. 부담스러운 고금리 대출은 저금리대출로 갈아타셔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현금서비스 같은 고금리의 빚은 안전망 대출 등을 통해 낮은 금리로 갈아 타실 수 있습니다.
빚이 너무 많아 도저히 갚을 방법이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개인워크아웃이나 개인회생, 개인파산 등의 제도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채무의 상당부분을 감면받거나 모든 채무를 없애고 새출발 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여러분 같은 사회적 약자를 위해 적지 않은 예산을 들여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2019/05/02 - [자유로 가는 길] -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제도, 한국자산관리공사 대출감면 총정리 

 

구원의 손길을 내밀어 주세요. 물론 알아보시는 과정에서 생각보다 많은 난관과 제약, 규정 때문에 어려움을 겪으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희망을 포기하거나 어려운 삶에 계속 머물러 있는 것보다는 도전하고 개선하는 것이 나중에는 보람이 있을 것입니다.

 

 

<자세한 서민금융제도 관련 정보는 아래 포스팅 참조>

2019/05/17 - [자유로 가는 길] - 서민금융제도, 4대 정책 서민금융상품(미소금융, 햇살론,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서민금융진흥원

2019/04/26 - [자유로 가는 길] - 서민금융대출상품은 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지원센터에서 상담

2019/04/24 - [자유로 가는 길] - 디딤돌대출 조건, 금리, 한도(정부지원 대출상품-주택금융공사)

Comments

Leave a Comment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