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직장인 퇴사하지 않는 해결방법, 번아웃증후군(조용한 퇴직 퇴사)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출근하는 것이 일이다. 그것에서 시작하여 월급을 받는다.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새벽에 일어나는 것이 가장 어렵지 일어나기만 하면 그 뒤로는 물 흐르듯 저녁까지 지나간다. 아침을 먹고 지하철을 타고 출근해서 일하다가 퇴근하는 루틴에 몸을 싣기만 하면 된다. 출근하는 버스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볼 수도 있다. 오전근무를 마치고 동료들과 맛있는 점심을 먹을 수도 있다. 점심시간의 여유시간에는 달콤한 낮잠을 잘 수도 있고, 아침에 다 못본 유튜브를 볼수도 있다. 오후 몇시간만 버티면 즐거운 퇴근시간이 된다.

 

 

2022.11.07 - [몸건강 마음건강] - 좋은 습관 만들기, 나쁜 습관 버리기, 습관의 힘과 디테일, 하루루틴 세우기

 

좋은 습관 만들기, 나쁜 습관 버리기, 습관의 힘과 디테일, 하루루틴 세우기

좋은 습관 만들기, 나쁜 습관 버리기, 습관의 힘과 디테일 좋은 습관 만들기 3가지 1. 독서습관 독서는 생각의 틀을 확장하게 하고, 간접경험을 늘려 줍니다. 대가나 위인들을 책으로 만날 수 있

pajustory.tistory.com

2022.11.15 - [몸건강 마음건강] - 직장인 고민과 성공방법, 다짐, 번아웃증후군 정의와 극복방법(조용한 퇴직 퇴사)

 

직장인 고민과 성공방법, 다짐, 번아웃증후군 정의와 극복방법(조용한 퇴직 퇴사)

직장인 고민과 성공방법, 다짐, 번아웃증후군 정의와 극복방법(조용한 퇴직) 오늘도 다람쥐 챗바퀴처럼, 궤종시계의 시계추처럼 같은 시간에 일어나 어제 탔던 지하철을 타고, 그제 걸었던 그

pajustory.tistory.com

2023.01.11 - [자유로 가는 길] - 서울시 안심소득 신청방법, 자격조건 알아보기(서민복지제도 추천)

 

서울시 안심소득 신청방법, 자격조건 알아보기(서민복지제도 추천)

요즘 매달 88만원이라는 문구가 SNS에 많이 보이시죠? 흔한 광고 문구겠거니 했는데 보아하니 서울시에서 시행되는 안심소득 시범사업이더라구요. 그래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서울시는 지난

pajustory.tistory.com

 

직장인의 마음가짐

직장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려면 가벼운 마음으로 즐기는 것이 해결책이다. 억지로 되는 일도 없다는 마음가짐으로 업무를 대할 필요가 있다. 상사의 압박에는 겉과 속이 다른 약간의 '연기'가 필요하다. 자신이 생각하기에는 잘못하지 않았어도 그에 대한 상사의 지적에는 겉으로라도 사과하고 시정의 태도를 보여주자.

'조용한 퇴직(quiet quitting)'이라는 현상이 유행이다.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으로서 심적으로 거의 퇴사에 가까운 마음으로 임한다는 뜻이다. 회사일을 전력을 다해 하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 월급주는 만큼만 하고 관여하지 않고 내 삶을 산다는 의미이다.

이렇게 그럭저럭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월급을 받을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가? 얼마나 쉬운가? 몸에 힘을 빼고 직장을 가볍게 다녀보자. 유체이탈, 조용한퇴직 등 이런 마음으로 회사를 다녀보자.

 

어떤 이유에서 번아웃 상태인지 모르겠지만 당신은 쉬어야 한다. 심리적으로 직장 내에서의 자신을 최대한 내려놓고 가벼운 마음으로 출근을 해보자. 건성건성으로 일해 보자. 쉬엄쉬엄 일해 보자. 물론 이런 태도는 장기적으로 직장 내에서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나 당장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 사표를 내는 것보다는 낫지 않은가? 임기응변으로 직장에서 살아남는 번아웃 직장인을 위한 처방 쯤으로 여겨 보자.

직장인의 최대 아킬레스건, 시간

직장인은 자신의 시간을 담보로 맡겨 두고 월급을 받는다고 해석할 수도 있다. 그만큼 시간에 묶여 업무를 해내야 한다. 보통은 9시에 출근하여 18시에 퇴근하니 이 시간동안에는 개인시간을 내기 힘들다. 기껏해야 점심시간 1시간을 개인적으 보내는 것이 최선이다. 하지만 업무에 지친 직장인에게 단비같은 휴가가 있다. 보통은 1년에 20일의 연차가 주어지는데 평균 한달에 이틀 정도의 휴가를 사용할 수 있다. 쉬고 싶을 때에는 휴가를 내서 쉬어 보자. 잠깐의 휴가로는 지금의 상황에서 헤어나오기 힘들다면 휴직도 고려해 보자. 회사마다 정신병 진단을 받고 병가를 내는 제도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를 활용해 보자. 병가가 힘들다면 무급휴직이라도 고민해 보자. 그냥 힘들다고 대책 없이 그만 두는 것보다는 휴직을 하면서 삶을 되돌아 보는 것이 필요하다. 앞으로 직장생활을 어떻게 할지, 직장을 그만 둔다면 어떤 일을 할지, 이직할 직장을 알아 본다든지 하며 미래를 계획하는 시간을 갖아 보자. 이렇듯 직장인은 시간이 묶여 있지만 또 그 시간을 풀어내는 연차, 휴직 등의 수단이 있으므로 이를 잘 활용해야 겠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