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습관 만들기, 나쁜 습관 버리기, 습관의 힘과 디테일

 

 

 

좋은 습관 만들기 3가지

 

1. 독서습관

독서는 생각의 틀을 확장하게 하고, 간접경험을 늘려 줍니다. 대가나 위인들을 책으로 만날 수 있는 기회도 줍니다. 그래서 핸드폰에서 뉴스를 보는 시간이나 킬링타임용으로 드라마를 보는 것보다 가치 있는 습관이 독서습관입니다.

 

2. 짜투리시간/허드렛일시간의 활용

살면서 집안일이나 자신을 가꾸는 일은 필수불가결하게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그 시간에 가끔은 사색도 필요하지만 사색하고 멍 때리며 여유를 갖는 시간은 따로 갖는 것이 좋습니다. 자투리 시간이나 집안일을 하는 시간에 자신이 원하는 강의를 이어폰으로 들으며 하면 시간활용이 됩니다. 물론 온전히 강의를 들으며 메모도 하고 질의도 하는 대면강의보다는 흡수력이 덜 하겠지만 집안일을 하면서 같은 강의를 여러번 듣는다면 공짜로 강의내용을 얻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운동하기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A sound mind in a sound body)는 영국속담이 있습니다. 어떤 운동이든 집중하면서 재미를 느끼며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운동을 찾아 보세요. 등골에 땀이 흐를 정도의 운동이면 더욱 좋습니다. 일상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운동은 테니스, 배드민턴, 골프, 필라테스, PT 등입니다. 건강한 습관, 좋은 습관을 하나씩 늘려가 보세요.

나쁜 습관 버리기 3가지

 

1. 늦게 자기

사람의 성향에 따라 올뱀이 형이 있고 아침새 형이 있습니다. 예술계는 예외로 하고 많은 분야에서 성공한 이들은 대부분 아침형 인간입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자신이 원하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미라클모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루종일 왕성한 활동을 한 이후 체력과 집중력이 방전된 상태에서는 무슨 일을 하더라도 효율이 떨어집니다. 하루종안 직장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푼다는 명목으로 밤늦도록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본다면 다음날 일상에 방해를 받게 됩니다. 세상에는 공짜가 없습니다. 늦도록 뭔가를 하면 그 다음날 빚진 체력과 에너지를 갚아야 합니다. 나쁜 습관으로 건강을 헤치는 경우도 있으므로 늦게 자거나 취침시간을 줄이는 방법은 피해야 합니다. 자신만의 수면패턴이나 최적의 루틴을 찾아 빨리 자고 빨리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면 인생이 달라 집니다.

 

2. 킬링타임

위에서 기술한 좋은 습관, 나쁜 습관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행위가 바로 '킬링타임'입니다. 무의식적으로 TV채널을 돌리고 있지는 않나요? 시간 날때마다 주식종목의 주가와 차트를 보고 있지는 않나요? 가입한 넷플릭스 비용의 번전이 생각나 시간날 때마다 괜찮은 영화나 드라마를 찾고 있지는 않나요? 지하철에서 핸드폰으로 뉴스를 보고 또 보고 있지는 않나요?

우리 인간의 인생, 하루가 켜켜히 쌓여 만드는 인생이 무한하다면 그 어떤 시간을 보내도 상관 없겠지만 기껏해야 100년 남짓 사는 인생 중 1/3은 수면으로 움직일 수 없는 시간입니다. 33년을 자고, 나머지 67년의 시간동안 어떤 인생을 살고 싶나요? 의지를 가질 수 없는 유아기와 아픈 날들 등을 제외하면 인생은 100년의 절반 정도인 50년 정도의 시간을 채울 수 있습니다. 50년이라는 짧지도 길지도 않은 시간에 킬링타임으로 황금기를 보내기에는 너무 아까운 시간입니다. 인생의 목표에 따라 가치 있는 시간을 보내세요.

 

3. 몸을 헤치는 행위들

과음과 흡연은 몸을 해치는 행위입니다. 스트레스와 걱정도 몸을 망가트립니다. 많은 직장인들은 자주 만취하고 흡연하며 직장동료와 유대관계를 맺습니다. 술 잘먹는 것이 능력처럼 보이고 대인관계에 도움이 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관점은 회사나 조직에서 일부 관리자가 가진 관점일 수 있습니다. 술을 안먹거나 적당히 먹고도 얼마든지 어울릴 수 있습니다. 과음과 폭음을 능력처럼 여기는 분들은 자신의 몸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 몸을 혹사시킨 것에 대해 후회합니다. 부끄러워서 자신이 호기롭게 말했던 주량을 말하지 못합니다. 그 주량이 지금 독이 되었으니 말이죠.

 

습관을 고치는 방법

좋은 습관 들이기에도 노력이 필요하고, 나쁜 습관을 없애는 방법도 노력이 필요합니다. 습관은 무의식중 나타나는 반복행동입니다. 반복행동은 신호의 지배를 받습니다. 어떤 신호가 왔을 때 반복행동을 합니다. 그 신호는 특정한 시간이나 장소, 감정상태, 함께 있는 인물, 직전의 행동 등 자신을 둘러싼 환경이 바로 신호입니다.

나쁜 습관은 이 신호를 다른 신호로 변경하면 쉽습니다. 쉬운 예로 담배를 끊고 싶다면 담배 피우기 전 신호를 다른 신호로 대체합니다. 담배 피우는 동료가 곁에 있다면 담배연기조차 싫어하는 동료와 함께 점심을 먹고, 수다를 떨어 봅니다. 점심식사 직후 또는 음주 후 흡연을 습관처럼 했다면 그 상황을 회피할 만한 방안을 강구해 봅니다.

출처 - 위클리비즈

보상에 대해서도 생각해 봅니다. 좋은 습관도 마찬가지로 어떠한 상황에서 신호가 오고 반복행동을 하고 보상이 돌아오는 패턴입니다. 드물긴 하지만 출퇴근길에 지하철에서 독서습관을 가진 분이라면 지하철을 타자 마자 신호가 오고 이에 따라 독서라는 반복행동을 합니다. 독서를 하니 재미있고 느끼는 바도 많은 보상이 있다면 이 반복행동의 신호가 더욱 강렬해 집니다.

습관을 바꾸려면 이처럼 신호(환경과 사람)와 보상을 바꿔야 합니다.

늘 평일에는 일하고 퇴근하고 집에 와서 핸드폰 하거나 TV시청을 하다가 자는 패턴을 가지고 인생이 바뀌길 바라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혹시 있다면 몽상가거나 비현실주의자입니다. 오늘부터 자신이 가지고 싶은 좋은 습관과 버리고 싶은 나쁜 습관을 적어 보고 어떤 신호와 보상을 설계해 보세요. 자기 자신은 자신이 가장 잘 압니다.

Comments

Leave a Comment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