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넬식 노트필기법

노트필기의 핵심은 요점정리와 그 요점을 암기하는 것입니다. 노트필기는 대학생 뿐 아니라 사회생황, 직장생활에서도 꼭 필요한 무기이자 스킬입니다.

 

 

 

1950년대 코넬대학교의 한 교수님(월터 포크)이 고안한 코넬식 노트필기업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록
내 앞의 정보가 생성되는 동안 모든 내용을 노트에 적는 단계입니다. 직장인의 경우 회의나 인터뷰하는 동안 대화를 하는 모든 내용을 메모하고 기록합니다. 회의 참석시 가급적 사전에 회의내용을 파악하고 회의자를 가지고 들어가서 그 회의자료에 기록하면 나중에 정리하기 편리합니다.

2. 요약/축소
정보를 기록한 후에는 최대한 빨리 기록을 정리하고 요약해야 합니다. 기억은 휘발성이라 기억이 생생한 시간을 이용해서 중요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요약하고 축소하는 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기록의 정리에 대한 의미도 있지만 기억을 강화한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기록에 대한 요약을 통해서 복습의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암기/암송
대학생은 배움을 위해 기억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암기를 위해서는 소리내서 외워도 보고 앞글자를 딴 나만의 단어를 만들어 외웁니다.

2019/11/20 - [몸건강 마음건강] - 쓸데없는 걱정 영어로, 근심 대처방법

 

쓸데없는 걱정 영어로, 근심 대처방법

쓸데없는 걱정 영어로, 근심 대처방법 세상의 모든 걱정은 부질없는 것 걱정은 영어로 worry, concern입니다. 걱정마는 영어로 Don't worry 입니다. 자신을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이 걱정을 하며 시간을 보냅니다...

pajustory.tistory.com

2019/11/12 - [몸건강 마음건강] - 시간계산기, 시간은 금, 인간관계 정리와 회의감

 

시간계산기, 시간은 금, 인간관계 정리와 회의감

시간계산기, 시간은 금, 인간관계 정리와 회의감 보통 사람들이 흔히들 내게 남는 시간은 그리 큰 가치를 두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은 시간에 킬링타임으로 이것 저것 큰 의미를 두지 않고 게임도 하고 티브..

pajustory.tistory.com

2019/10/23 - [세상사는 이야기] - 배달대행 오토바이사고 원인, 연봉급여, 근무여건

 

배달대행 오토바이사고 원인, 연봉급여, 근무여건

배달대행 오토바이사고 원인, 연봉급여 ​ 배달대행기사와 범죄 한 언론에서 배달대행에 대한 우려를 기사화했습니다. 요지는 수많은 배달대행업체가 생기고 대행업 직원들이 집까지 와서 배달음식 등을 집앞 현관..

pajustory.tistory.com

 

4. 숙고/사색
암기 중간에 숙고를 하면 기억 뿐 아니라 생각과 사고가 넓어 집니다. 왜라는 의문을 가지고 내용을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시간을 갖아 봅니다.

5. 다시 복습
일련의 과정을 다시 복습 차원에서 되풀이 합니다. 기억도 되고 사색되 됩니다. 그러한 과정 속에서 내용은 내 것이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