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대출 알아보기, P2P대출조건, 자격
요즘 P2P투자가 일반일들 사이에서 화재를 모으고 있습니다. 피투피투자란 개인간 대출을 온라인을 통해 연결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대출을 해주는 개인에게 대출받는 개인으로부터 이자를 받아 주는 대출플랫폼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P2P의 원어는 peer to peer입니다. P2P를 이해하기 어려우시다면 갯돈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돈을 모아서 필요한 사람이 쓰고 갚는 구조입니다.

 

 

 

P2P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수익률이 꽤나 높다는 점이며, 반면 단점으로는 원금손실이 있다는 점입니다. 대출해 준 금액이 부실이 생기면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P2P대출 자격조건
대출자가 P2P대출을 하려는 분들은 최소 중급 이상의 신용등급을 보유하셔야 합니다. 1금융권의 낮은 금리로 돈을 빌리시기 어려우신 분들이 찾는 곳이 바로 P2P대출입니다. P2P대출금리는 10%의 중금리입니다. 1금융권 대출보다는 비싸고 현금서비스나 사채보다는 싼 수준입니다.

사진출처-세계일보

P2P투자의 장점
작은 투자금으로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만원단위에서 십만원 단위까지 투자가 가능합니다. 또한 높은 수익율을 자랑합니다. 투자범위 및 투자처도 투자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채권투자, 기업사업투자, 부동산파이낸싱투자 등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P2P투자방법
P2P투자회사 선정 후 그곳에서 계좌를 계설합니다. 그 계좌에 투자금을 입금 후 상품을 선택하여 투자하시면 됩니다. 투자상품별로 펀딩이 마무리되면 마감하여 그 상품으로는 투자할 수 없습니다. 투자 이후에는 약속한 상환계획에 따라 원리금을 상환합니다. 상환이 안되는 경우 P2P업체에서 채권추심 및 담보매각을 진행하여 투자금을 회수합니다. 진행을 하긴 하는데 부실이 발생하면 투자자가 부실을 떠안아야 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P2P의 위험성
주식투자와 같이 투자가가 수익을 낼 수도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원리금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담보대출이라 하더라도 부실발생위험은 존재합니다. 이자는 커녕 원금을 회수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막연히 보이는 수익률을 다 투자자가 받을 수 없습니다. 수익금에 높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여기에 업체 수수료까지 빼야 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은 실질수익률입니다.
P2P투자회사 선정시 유의해야 합니다. 소자본으로 P2P창업을 하는 분들이 많다 보니 그만큼 회사가 불안정한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 금융협회의 설립기준을 충족하여 회원사가 된 업체인지, 업력이 어느 정도인지 등을 따져보고 업체를 선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잘 모르시면 업계 1위 업체에 투자하시는 것이 그나마 안전한 방법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부동산 및 동산 담보를 기반으로 대출서비스 및 투자금을 운영하는 업력 있는 P2P투자사를 소개합니다.

 

태라펀딩
부동산 담보대출 성격의 부동산 P2P입니다. 모든 대출에 대해 1순위 담보를 설정하여 부실우려가 저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익률은 무려 12%에 육박합니다. 수수료는 투자금 기준 월 0.1%로 꽤나 높은 편입니다. 펀딩을 통해 모은 대출금은 대출자에게 대출을 해 주는데 최대 대출금액을 담보부동산의 경매낙찰가 또는 주택담보대출비율 60% 이하로 설정하여 안정성을 추구합니다.

 

부동산담보대출의 장점은 대출자의 상환이 어려운 경우 담보물건 매각을 통해 원금을 회수하여 원금보장이 된다는 점입니다.

 

 

팝펀딩
팝펀딩 역시 테러펀딩과 마찬가지로 담보를 기반으로 대출을 연계해 줍니다. 하지만 팝펀딩은 부동산이 아닌 재고자산 등 규모가 작은 담보를 설정하여 담부가 부실이 생기더라도 충격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팝펀딩의 기업투자 수익율은 15%며 수수료는 소득세 징수 후 이자수익의 10% 수준입니다.

 

P2P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높은 수익률에 현혹되지 마시고 소액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원리금 보장이 안되는 리스크가 있는 투자임을 인지하십시요.

 

<기타 투자 관련 포스팅은 아래 참조>

2019/03/03 - [자유로 가는 길] - 땅투자 토지투자 농지거래 취득세와 대출 가능한가?

2019/02/26 - [도시와 주택] - 파주 토지지분거래매매, 지분투자, 기획부동산 사례

2019/02/24 - [도시와 주택] - 재개발 투자 절차, 사업시행인가란?

2019/01/08 - [자유로 가는 길] - 주택 아파트 부동산 투자의 기술-선택, 흥정, 대출

2019/02/15 - [자유로 가는 길] - 대출사기 사례 및 유형, 저금리대환휴대폰 대출사기, 예방방법 안내

 

 



Comments

  1. Bliss :) 2019.03.17 13:39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피투피에 대해서 기본 개념만 대충 알고 잘 몰랐는데 정리를 이해하기 쉽게 잘 해주셔서 또 배우네요. 대출 금리가 정말 높지도 그렇다고 낮지도 않은 수준이군요! 원금 손실 리스크 있는 대신 수익도 제법 있다고 들었는데 적은 돈으로 한 번 경험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쉼을 얻는 하루 되시길요^^

Leave a Comment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