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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 코나 전기차냐 하이브리드차냐-혼다 어코드, 렉서스 ES300h, 그랜져 하이브리드 비교
요즘 하도 전기차에 대해 홍보도 많이 하고 관심도 많고 해서 전기차를 알아보면 여러가지 걸리는 게 많다. 보조금을 받으려면 연초에 신청해서 출고를 기다리는데 몇달이라고 하고, 보조금을 받아도 비싼 차량가격, 주행거리는 많이 개선되었다고 하더라도 충전시간이 걸린다. 충전소는 곳곳에 많이 보이던데 충전하는데 급속이 30분 정도 걸린다는데 이거 마트에서 장 볼때 충전하는게 일상적이지는 않을듯 하고 주행중에 충전이 필요하면 근처 주유소 가는 것처럼 충전소를 들려서 충전하는 그런 시스템이 아니니 마음에 걸리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 인근의 전기차충전소가 급속인 것도 아니다. 겨울에는 충전량/주행거리가 줄어든다는 건 제조사 공식제원에도 기재되어 있다.

 

 

 

코나 EV 전기차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 상황에서 SUV 전기차를 고른다면 코나가 단연 압도적이다. 주행거리 400Km의 압도적인 사양과 준SUV급으로 요즘의 레져용 차량 용도를 충족해 준다. 사실 니로나 아이오닉보다는 크지만 싼타페급은 아니다. 도로에 달리는 걸 보다가 실제 코나를 타보니 실내공간이 생각보다 좁았다. 실제로 차량급이 소형 SUV로 분류되어 있다.

 

전기차 판매량 - 코나ev, 니로ev
필자가 판단하기에 전기차 사는 것이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판단할 지언정, 시장의 반은은 뜨겁기만 하다. 코나 EV나 니로 전기차량의 경우 2만대 모두 예약판매가 종료되었다. 전기차에 지급되는 정부보조금은 점점 줄어드는 추세임에도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를 사고싶어 한다. 4천만원 후반대의 전기차를 보조금을 받아 3천만원으로 살 수 있고, 휘발류나 경유차량보다는 휠씬 기름값이 적게 들어가기 때문에 경제적이라고 판단하는 것이다.

 

SUV 하이브리드 -  렉서스 NX300h
전기차가 아니라면 눈을 돌리는 차종이 바로 하이브리드다. 치솟는 기름값을 감당하기는 아무래도 하이브리드가 연비 측면에서 좋을 것이라 판단하기 때문이다. 국내 SUV 중 눈에 띄는 하이브리드차량은 없어 수입차로 눈을 돌려 보았다.

 

렉서스 NX300h는 독특한 디자인에 도로 위의 희귀성까지 갖추고 있다. 도요차가 고급브랜드로 키운 렉서스는 엔진 뿐 아니라 발전기와 구동모터를 이용해 연비를 개선한 시스템이다. 하지만 연비를 보고 실망했다. 덩치가 좀 크다지만 연비가 하이브리드 차량이라 하기엔 창피한 수준이 아닌가. 복합연비 12.6km/l, 도심 13, 고속 12.2다. 차량가격은 5천5백8십만원으로 부자들이 타고 다니는 차량이다. 이 차종은 그냥 사진으로 감상하는 걸로 한다.

 

잘 나가는 하이브리드 삼총사 - 그랜져, 렉서스 es300h, 혼다 어코드
SUV급 하이브리드는 포기하고 세단으로 눈을 돌려 본다. 판매량을 살펴 보니 국산 하이브리드는 그랜져, 수입차는 혼다 어코드와 렉서스 ES300h 하이브리드가 많이 팔렸다. 디자인이야 개인의 취향이니 차지하고 연비를 한번 살펴보자.

 

렉서스 es300h의 연비는 복합 17이다. 가격은 최저트림이 5천7백만원. 차량가격이 비싸다. 다음은 어코드 하이브리드. 복합연비 18.9로 준수한 편이다. 그랜져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복합16.2 수준이다. 하지만 하이브리드차도 함정이 있다. 기름값을 아끼는 대신 차량가격이 비싸다. 하이브리드자동차 구매보조금 역시 17년까지는 100만원이었다가 18년에는 50만원, 내년은 지업사업을 종료한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일단 가격이 좀 비싸다. 연비가 16km 이상이 나와야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입하리라 판단이 된다. LPG 승용차량의 경우 리터당 8km이상 나오는 차량의 경우 연료값을 휘발류로 가정해 계산해 보면 15km에 육박하기 때문에 LPG차량보다는 나은 연비여야 하이브리드를 탈 맛이 나지 않을까?
​키워드
그랜져, 렉서스 es300h, 혼다 어코드, ​렉서스 NX300h, 코나ev, 니로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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