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파트 청약시 예비당첨 서류제출

예비당첨 앞번호면 당연히 당첨에 대비하여 서류제출을 하는데 뒷번호면 서류를 제출해야 할지 말지 고민이 됩니다.

 

 

일단 자신이 신청한 세대의 규모 대비하여 앞순서 당첨자분들이 부적격 또는 당첨포기자가 얼마나 되냐에 따라 예비당첨자의 순서가 돌아올 것으로 판단됩니다. 예를 들어 100가구 중 예비당첨 15번이라면 순번이 돌아올 확율이 많고 신성세대가 500가구인데 예비당첨 850번이라면 당첨확율이 적을 것입니다. 당첨된 500가구 중 부적격자 또는 당첨포기자가 얼마나 될까요? 많이 잡아 100가구라 하더라도 내 앞의 예비당첨 849명이 있어 자신의 순번은 거의 안돌아 올 확율이 높습니다.

일반적인 견해를 들기가 참 여렵긴 하지만 예비당첨자의 추가합격율은 평형별로 10~20% 정도로 보는 것이 정설입니다. 이 정도의 범위 내에 있는 예비당첨자분들은 서류를 제출할지 말지에 대한 고민을 심각히 해 보시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물론 케바케의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서류를 제출할지 말지에 대한 몫은 자신이 해야 하고 제출하지 않아 기회가 오는 걸 포기하는 것도 자신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예비당첨 서류 미제출시 청약통장

서류미제출시 청약통장은 살아 있어 다른 청약에 신청 가능합니다. 반대로 서류제출하고 순서가 돌아왔는데 포기하면 당첨으로 간주되어 청약통장 효력이 상실될 수 있습니다.

서류준비 및 제출과정

서류준비 및 제출과정은 꽤나 번거롭습니다. 제출서류도 많고 제출하러 가는 모델하우스가 우리집 앞에 있을리 만무합니다. 서류 준비하는 시간, 제출하러 왔다 갔다 하는 시간들은 반나절 정도 걸릴 일입니다. 이 시간을 투자할 가치 있는 예비당첨번호를 가진 분들이라면 시간을 투자해 로또를 사는 심정으로 서류를 제출하는 것이 맞을테고, 뒷순번이라면 괜히 서류제출하는데 시간을 허비할 필요는 없다는 판단입니다.

물론 서류를 제출하지 않으면 혹시라도 돌아올지 모르는 기회를 잡을 수 없습니다.

요즘 대출신청시에도 온라인으로 서류정보를 빨아들여 비대면으로 신청하는 세상인데 오프라인으로 서류를 제출하는 번거로운 절차를 유지하는 것이 불합리할 수 있습니다.

2019/12/11 - [우리동네 이야기] -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금리 제출서류, 한도 연장(월세보증금 가능)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금리 제출서류, 한도 연장(월세보증금 가능)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금리 제출서류, 한도 연장(월세보증금 가능) ​ 비대면 전자은행 카카오뱅크는 금리가 싸서 좋습니다. 한도가 높아서 좋고 중도상환수수료도 없어 좋습니다. 그래서 요즘 카카오뱅크를 많..

pajustory.tistory.com

2020/01/02 - [자유로 가는 길] - KB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전월세보증금) 한도 금리 신청기간

 

KB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전월세보증금) 한도 금리 신청기간

KB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전월세보증금) 한도 금리 신청기간 ​ 내집마련을 위해 청약점수를 쌓기 위해서는 지금은 전월세를 살면서 버텨야 합니다. 특별공급이 아닌 소득기준 이상인 30대분들은 청약 받으실 때까..

pajustory.tistory.com

2019/12/26 - [자유로 가는 길] - 1금융권 은행 대출 정의, 2금융권 기준, 3금융권 차이

 

1금융권 은행 대출 정의, 2금융권 기준, 3금융권 차이

1금융권 은행 대출 정의, 2금융권 기준, 3금융권 차이 ​ 1금융권, 2금융, 3금융권 은행이라고 말씀들을 많이 하시는데 무슨 기준으로 은행의 등급을 나눌까요? 1금융권 은행들은 어떤 은행들이 있을까요? 오늘은..

pajustory.tistory.com

부적격 역시 사전에 아파트투유에서 걸러질 수 있는 많은 시스템적인 검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청약자의 판단에 따라 신청하게 하고 그것에 작은 흠결이라도 있으면 부적격 판단 및 벌칙(1년간 청약금지)이 주어진 다는 것 또한 청약신청제도 개선이 필요합니다.

청약시 중요한 점은 꼭 공고문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는 점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