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LG전자 어닝서프라이즈 기업종목과 주가, 뜻(정의)
어닝서프라이즈란 기업의 실적이 기대(시장예측치)보다 훨씬 높게 기록한 경우를 말합니다. 반대로 실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 때에는 어닝쇼크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삼전전자와 LG전자는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비수기임에도 1분기 실적을 역대급으로 기록했습니다. 코로나는 끝나지 않았지만 코로나로 짓눌렸던 수요가 되살아 나는 일명 펜트업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풀이하고 있습니다. 펜트업 중에서도 소비개념으로 보면 보복소비라도도 풀이할 수 있습니다. 시험기간 중 놀고싶은 욕구를 억누르고 있다가 시험이 끝나면 욕구를 폭발하여 노는 것도 펜트효과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호조를 보인 제품군을 보면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TV 등 소비자가전 부분입니다. LG전자와는 다르게 삼성전자는 반도체사업을 하고 있고 이 반도체가 수퍼사이클 시기라 2분기에는 더욱 좋은 실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건조기, 스타일러, 식기세척기 등 우리 생활에서 머스트해브아이템으로 자리잡고 있는 품목들이 실적호조에 도움을 줬습니다. 또한 렌탈사업도 실적이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LG전자의 아픈 손가락이었던 스마트폰 사업 철수효과가 향후 실적에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을 듯 합니다. 또한 자동차부품 부분이 1분기에는 영업손실 7억원을 기록했지만 매출이 2조 가량 되고 향후 실적개선
그 밖에 어닝서프라이즈 기업들을 살펴 보면 골프존 등이 있습니다. 골프존은 골프존뉴딘홀딩스로부터 스크린골프 사업을 인적분할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스크린골프 열풍은 말할 것도 없고 해외진출도 시작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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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쓰오일 역시 1분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에쓰오일의 2020년 1분기 실적은 처참했습니다. 코로나 사태와 국제유가 하락으로 1조원대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2021년 1분기에는 코로나 백신 접종으로 유가수가가 점점 늘어나고 있고 또 향후에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제유가가 상승하면서 정유재고 관련 이익 또한 증가한 상황입니다.
그 밖에 1분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한 기업은 아프리카TV, 호텔신라, 4대은행, LG화학, 효성티앤씨, 대우건설, 포스코, 아모레퍼시픽
미국상장기업들의 어닝서프라이즈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닝서프라이즈에 대한 오해
어닝서프라이즈를 냈다는 기업의 주가가 마냥 호재로 인식될 수만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금융시장에서 해당종목의 실적에 대해 예견을 하고 있고 이후 실적발표로 어닝서프라이즈를 인지하기 때문에 실적 발표 전에 주가는 이미 선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시장예측치보다 상당히 큰 차이로 실적을 발표했다면 주가에 추가반영이 될 것입니다. 또한 시장예측은 실적이 전분기 대비 안좋을 것으로 봤는데 예상 외로 전분기 대비 비슷한 실적발표를 하는 경우 주가상승에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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