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MSCI 한국지수 종목 리스트

인터넷에 찾아 봤는데 바로 검색되는 리스트는 없고 아래 엑셀표는 KODEX MSCI ETF 펀드의 종목리스트입니다. 

Kodex_MSCI_KOREA_20240214.xls
0.04MB

에코프로머티얼즈와 한진칼이 MSCI 한국지수에 새로 편입되었습니다.

 

그 결과, 에코프로머티얼즈와 한진칼의 주가는 상승했지만, F&F, 호텔신라, 현대미포조선, JYP엔터테인먼트, 펄어비스 등 5개 종목은 지수에서 제외될 예정이어서 현대미포조선, 호텔신라 등의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MSCI 지수란?

MSCI 지수는 미국의 투자은행인 모간스탠리의 자회사인 MSCI(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가 만들고 발표하는 지수입니다. 이 지수는 전 세계 선진 증권시장과 신흥시장을 대상으로 한 최초의 국제지표로, 1969년부터 선진 시장을 대상으로 지수를 산출하기 시작했고, 1987년부터는 신흥 시장을 대상으로도 산출하고 있습니다.

 

 

이 지수는 전 세계 48개 국가를 선진시장과 신흥시장으로 나누어 세계, 선진시장, 신흥시장 지수를 비롯하여 각 지역, 국가, 산업별 지수 등을 산출하고 발표합니다. 현재 전 세계 48개 국가(선진시장 23개국, 신흥시장 25개국)2,000여 개 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형태의 지수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신흥시장 지수 내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 중 95개사가 신흥시장 지수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비중은 16.20%로, 중국, 대만, 브라질, 러시아 등과 함께 주요 국가 중 하나입니다.

MSCI의 파급력

MSCI 지수는 미국과 유럽의 주요 투자기관들이 투자 판단의 기준으로 사용되며, 전 세계 주요 투자 펀드 중 약 3.5조 달러 규모의 펀드가 이를 벤치마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과 유럽의 인덱스 펀드 중 90%70%가 이 지수를 벤치마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3.12.01 - [자유로 가는 길/배당주, 성장주 주식투자] - [배당주 추천] 제이알글로벌리츠 배당수익률, 배당락일, 수익분석, 예상주가

 

[배당주 추천] 제이알글로벌리츠 배당수익률, 배당락일, 수익분석, 예상주가

제이알글로벌 리츠는 부동산투자회사로, 주요 자산은 벨기에와 뉴욕에 위치한 오피스 건물입니다. 현 주가 기준 배당률은 8.9% 전후입니다. 6월/12월 기준으로 반기에 190원 수준의 배당금을 입금

pajustory.tistory.com

2024.01.03 - [자유로 가는 길/배당주, 성장주 주식투자] - [주식배당투자] 배당주 투자시 배당소득세 세금 세율은 얼마?

 

[주식배당투자] 배당주 투자시 배당소득세 세금 세율은 얼마?

배당주 투자시 배당소득세 세금 세율은 얼마? 배당주 투자시 세금을 비과세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면 믿으시겠어요? 배당기산일 이전에 고배당주를 매수하면 은행 이자보다 높은 배당금을 얻을

pajustory.tistory.com

2023.11.23 - [자유로 가는 길/배당주, 성장주 주식투자] - 주식투자와 채권투자의 중간, 스팩투자 수익률 계산방법(엔에이치스팩19호)

 

주식투자와 채권투자의 중간, 스팩투자 수익률 계산방법(엔에이치스팩19호)

스팩의 존속기간은 36개월입니다. 3년 내 기업과 합병 실패시, 3년 내에 청산해야 합니다. 그래서 30개월 째가 되면 청산준비를 하고 36개월 전 청산금까지 지급이 완료됩니다. 스팩의 상장폐지 시

pajustory.tistory.com

 

MSCI 지수 종목선정 기준

MSCI는 전체 시가총액과 유동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지수 편입 종목을 선정하며, 새로운 편입으로 인해 글로벌 패시브(지수 추종) 자금 유입이 기대됩니다.

 

종목편입/편출 이유

이번 종목 편입은 증권가의 예상을 뒤집었습니다. 특히,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편입은 예상 밖의 결과였습니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시가총액과 명목 유동비율을 고려할 경우 편입할 가능성이 높긴 했지만 막상 편입이 결정되어 주가는 급등했습니다.

반면 호텔신라, F&F, 그리고 펄어비스는 예상대로 제외되었습니다. 펄어비스는 시가총액이 한국 구성 종목 중 최하위권을 차지해 편출이 확실했으며, 호텔신라 역시 시총이 적어 편출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이번 변경 사항은 다음 달인 31일에 발효될 예정입니다. MSCI 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펀드는 이번 달 말에 종가 근처에서 종목 교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