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카쉐어링 쏘카 파헤치기-쏘카 장단점, 이용요금, 이용방법

누군가 꿈궜다. 아파트 주차장의 수많은 먼지쌓인 차량을 보고 차를 필요할 때만 공유해서 쓰면 비용이 절감되지 않을까? 렌탈시장의 비약적인 발전에 비해 자동차 렌탈은 아직까지 큰 성장을 못보고 있는 현재로서는 카쉐어링시장의 선구자 쏘카가 공유차량의 꿈을 실현해 가고 있다.

 

 


쏘카의 비용구조 개편
쏘카가 세상에 나왔을 때 비용이 그리 싸지도 않고 여느 렌터카에 비해 특색이 없다는 인지를 하는 순간 기억에서 잊혀졌다. 그랬다가 엊그제 잊었던 어플을 다시 켜니 웬걸 많이 구조가 개편된거 아닌가.



무료편도 예약서비스
무료편도 예약서비스도 운영해 편도를 이용하는 고객의 차량을 탁송해서 쏘카존에 이동한 과거와는 다른 방식으로 변경했다. 일테면 고객이 편도로 김포공항이나 인천공항을 이동했다면 차량을 무료로 원위치인 쏘카존까지 이동하게 하는 것이다. 일테면 해외에서 귀국해 인천공항이나 김포공항에서 우리집까지 가는 쏘카존 무료편도가 걸려들면 자신은 집까지 공짜로 쏘카를 타고 귀가하는 것이다.

쏘카플러스-주차장을 제공하면 혜택이 와르르
또한 쏘카플러스 서비스도 눈길을 끈다. 이는 자신의 아파트 등에 쏘카의 주차장을 제공하면 혜택을 주는 제도다. 처음 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다소 번거롭기는 하지만 서류제출만 하면 쏘카플러스 고객은 주차장을 쏘카에 대여해 주는 대신 무료로 이용해 좋고 쏘카 입장에서는 주차장을 무료로 공급받아 좋은 것이다.
상기 두 서비스를 개발하여 쏘카는 주차장 비용과 편도 탁송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게 되었다.
사실 서울 시내 곳곳에 비싼 빌딩의 주차장에 쏘카가 덩그러니 주차되어 있는 걸 많이 목격한 적이 있는데 그땐 쏘카가 저러다가 망할것만 같았다. 하지만 당당히 사업구조를 개편했다. 주차장 문제를 이렇게 해결할 줄이야. 주차장을 빌려주면 매월 5만원에 상당하는 크레딧이 주어지고 이용료의 50~70%까지 할인을 해 준다.

쏘카 고객센터로 살펴본 기업 성장성
쏘카 고객센터는 고객과의 접점에 있는 유일한 창구다. 차량 렌트/반납을 무인으로 하기 때문에 어떠한 질의나 문제 발생시 고객센터를 통해 해결하기 마련인데 아직 고객센터의 질이 그리 높지는 않다. 쏘카플러스 관련하여 고객센터와 몇번 통화해 본 결과 엉성한 대응과 통화약속을 어기는 등의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쏘카는 시스템을 고도화하여 한 단계의 성장을 이뤄냈는지는 몰라도 고객센터의 개편을 이루지 않고서는 성장의 한계를 경험할 수 있다.

 

쏘카 장점 단점
쏘카의 장점으로는 짧은 시간도 차량렌트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최소 30분 이상만 빌리면 되고 10분단위로 렌트가 가능하다. 일테면 30분, 40분을 빌리는 것도 가능한 것이다. 쏘카를 이용한 가성비로서는 동네나 인근지역에 급히 방문을 하고 복귀를 하거나 물건을 가지러 갈때 택시보다는 비용 측면에서 경쟁력이 있다. 쏘카의 요금체계는 시간에 따른 렌트비(보험료 포함)와 주행거리에 따른 주행요금(기름값으로 이해하면 됨)인데 주행요금이 170~210원까지 되어 있어 많이 달리면 주행요금이 많이 나온다.

 

예를 들어 아반떼 AD를 평일 4시간, 100km 주행을 가정해 보자. 대여요금과 보험료를 합해 26000원인데 여기서 만원쿠폰을 적용하여 16000원으로 빌린 다음 100km를 주행 후 반납시 주행요금(km당 180원) 18000원을 결제해야 한다. 총 비용은 3만4천원이다. 짧은 시간 잠깐 빌리고 주행거리가 짧다면 유리하고, 주행거리가 길고, 이용시간이 길수록 이용자가 불리하다는 것이 진언이다. 주행거리가 길고 2박의 렌트를 한다면 차라리 렌트카가 더 싸다는 결론이다.

 

이동에 필요한 수단이 다양해 지고 있다. 택시요금 인상과 카카오카풀 반대시위를 접한 이 시기에 택시, 카풀, 카쉐어링은 경쟁을 할 수밖에 없다.  

 

*위의 모든 사진의 출처는 쏘카 홈페이지에서 갈무리

 

기타 유용한 포스팅은 아래 참조

2018/09/27 - [길따라 바퀴따라/대중교통 정보] - 노선버스의 적자운행은 공공형 택시(복지택시, 100원택시)로 예산절감

2018/09/08 - [길따라 바퀴따라/드림카 이야기] - 브롬톤(Brompton)-접이식 자전거 추천 영국산 수입자전거

2018/08/24 - [길따라 바퀴따라/대중교통 정보] - 경기도 서울 버스 교통불편신고 민원 전화번호

2018/08/17 - [길따라 바퀴따라/드림카 이야기] - 경차 연비 끝판왕-더뉴레이 lpi 연비 Vs 뉴모닝 연비

2018/07/19 - [길따라 바퀴따라/드림카 이야기] - 세컨카 레이 바이퓨얼 경차 장단점 혜택 총정리

2018/07/05 - [길따라 바퀴따라/드림카 이야기] - PCX 2019 중고차 중고오토바이(바이크) 구매시 꿀팁 주의사항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