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팩투자 공모주 청약 많이받는 꿀팁, 배정방식 용어 정의

 

스팩이란 special purpose acqusiton company의 약어입니다. spac을 스팩라 부릅니다. 개인투자자의 투자금을 모아 상장되지 않은 기업을 인수/합병(M&A)는 기업인수목적회사입니다. 

스팩도 공모주 청약을 하는데 종류가 수도 없이 많습니다. 하지만 거의 스팩상품을 준비하는 증권사 이름이 앞에 붙고 뒤에는 스팩시리즈 이름이 붙습니다. '대신밸런스제9호스팩'처럼 말이죠. 무수히 많은 스팩주식이 거래되고 있고, 이 중 어떤 스팩주가 좋은지, 또 어떤 스팩주를 청약해야 하는지 판단이 안설 겁니다. 쉽게 말해 스팩주의 목적은 기업의 인수/합병인데 공모 이후 투자금이 모인 상태에서 괜찮게 보이는 기업을 인수합병를 추진하고, 결정하여 스팩종목명이 인수회사 명으로 변경되는 그 과정에서 스팩의 주가가 상승하는 것입니다. 

2021.04.09 - [자유로 가는 길] - 중개형 ISA 수수료 이벤트혜택 증권사 비교(삼성증권 추천)

 

중개형 ISA 수수료 이벤트혜택 증권사 비교(삼성증권 추천)

중개형 ISA 증권사 비교 ISA는 종합계좌라고 합니다. 이 종합계좌를 통해 예적금, 펀드, 주식, 파생상품 등의 투자를 모두 할 수 있기 때문이죠. ISA는 수익에 대한 세액공제도 되기 때문에 재테크

pajustory.tistory.com

2021.04.19 - [자유로 가는 길] -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수익률(율) 후기 리치투게더 포트폴리오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수익률(율) 후기 리치투게더 포트폴리오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수익률(율) 후기 리치투게더 포트폴리오 ​ 강방천 회장의 에셋플러스자산운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에셋플러스가 운영하고 있는 펀드의 수익률 또한 관심

pajustory.tistory.com

2021.05.11 - [자유로 가는 길] - SKI 아이테크놀로지 공모주청약 상장일 매도전략 분석

 

SKI 아이테크놀로지 공모주청약 상장일 매도전략 분석

SKI 아이테크놀로지 공모주청약 상장일 매도전략 분석 SKI의 청약열풍을 이어 드디어 상장일(2021.5.11)에 가격이 얼마나 오를지, 언제 팔아야 잘 팔았다고 소문이 날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

pajustory.tistory.com

이렇게 잘되는 스팩도 있지만 잘 못되는 스팩도 있을 수 있겠죠? 스팩이 인수/합병할 수 있는 기간은 상장 이후 3년입니다. 3년 내 특정기업을 인수/합병하지 못하면 청산해야 합니다. 청산시 투자자들의 원금은 돌려 줍니다. 원금에 은행예금 수준의 이자를 더해 돌려 줍니다. 공모가 이하로 내려가는 스팩주를 투자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청산시 공모가를 기준으로 원리금을 주기 때문이죠. 그래서 스팩주식은 쉽게 공모가 이하로 내려가지 않습니다. 

확율로 보면 스팩의 인수/합병 성공율은 50%가 넘습니다. 절반 이상은 인수/합병에 성공하고 이에 따른 주가상승에 대한 수익을 맛볼 수 있게 됩니다. 

삼성스팩4호 공모

삼성스팩4호는 80억의 투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공모를 합니다. 청산시 원리금 보장은 2,050원입니다. 기존 삼성스팩 시리즈를 보면, 1호인 '히든챔피언'은 2010년 상장하여 합병하지 못하고 청산하였으며, 삼성스팩2호는 18년 상장하여 합병을 추진중입니다.

삼성스팩2호의 현재 주가는 3,010원입니다. 52주 최저가는 1,990원이었습니다. 

공모주 용어정의

공모주는 크게 기관배정불량, 일반배정물량으로 구분됩니다. 기관물량은 일반물량의 공모일 전 미리 배정하고 일반물량에 할당된 물량만큼 일반인들에게 주식공모를 하게 됩니다. 이때 해당 공모주 경쟁율에 따라 균등배정 물량과 비례배정물량이 또 나뉩니다.

균등배정방식은 일반배정물량에서 청약건수를 균등하게 나눠 배정하는 방식입니다.

비례배정방식은 신청한 청약주식수에 비례하여 배정받는 방법입니다.

보통은 일반배정 전체 공모물량 중 균등배정 50%, 비례배정 50% 정도로 할당됩니다. 역시나 주식계좌 명의가 많을수록 명의당 균등배정 받을 수 있는 물량이 많아지고, 공모금액이 클수록 그에 따라 배례하여 배정물량이 많습니다. 또한 증권사 별로 배정을 우대해서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지는데 이는 최근 1달 평균 계좌잔고가 1억원 이상, 급여통장이 계좌에 연결되어 있는지 등의 조건에 따라 우대하여 청약한도를 200% 정도 늘려 줍니다. 같은 증거금이라도 2배 더 물량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투자자가 목표로 하는 증권사의 우대청약자격을 확인해 보세요. 

삼성증권 공모주 우대조건
한국투자증권 공모주 우대조건

또한 공모주 청약의 흥행을 보여주는 지표들이 있습니다. 바로 청약경쟁률, 증거금이 몰린 규모, 기관들의 수요예측 결과 등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