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백내장수술 부작용/후유증 , 렌즈삽입술 수술후기비용

 

수술당일 준비과정

음산한 기계음 소리, 적막한 수술실을 안내받기 전 파란색 수술복과 모자를 입습니다. 슬리퍼를 갈아 신고 간호사의 안내에 따라 수술대를 올라 갑니다 수술대의 형태는 머리부분을 고정시키는 형틀이 있어 공포감을 자아 냅니다. 그 머리형틀에 맞추어 눕습니다. 수술실 간호사는 수술부위의 눈 주변을 알콜솜으로 닦기 시작합니다. 눈알 주변에 알코올이 스며들며 조금은 시럽지만 참을 만합니다. 소독이 끝나고 하염없이 수술실의 저주파 기계음을 들으며 수술의사를 기다립니다. 한참을 기다리며 별 생각을 다 합니다. 이 의사는 과연 몇명의 환자를 진료 후 수술실에 들어올까? 수술의 통증은 어느 정도일까? 수술칼로 동공을 벨 때의 고통은 어떨까? 수술 중 눈은 계속 뜰 수 있을까?

수술실에 의사 입장, 준비과정

의사가 수술실 입구에 들어와 손을 씻는 소리가 들립니다. 간호사와 무슨 이야기를 나눕니다. 손을 건조기에 건조시키고 간호사가 의사에게 수술복을 입혀 줍니다. 이후 간호사는 의사에게 수술용 고무장갑을 끼워 줍니다. 수술대 앞 자리에 앉자 수술할 눈알을 제외한 부분을 가릴 파란색 부직포 재질의 천을 얼굴에 씌웁니다. 양면테입 재질같은 부위가 얼굴의 피부에 닿으며 밀착하게 되는데 천을 덮은 이후 수술할 눈동자 부위만 가위로 도려 수술부위를 확보합니다. 다음으로 눈구덩이를 최대한 안구가 잘 드러나도록 넓히는 작업을 합니다. 동그란 철제기구로 눈구덩이 주변을 안쪽에서 밖으로 당겨 줍니다. 조금 불편하긴 하지만 그리 통증이 느껴 지지는 않습니다. 준비가 되면 간호사가 마취액 및 소독액을 안구에 뿌려 주는데 눈알이 시럽지는 않습니다. 수술의사가 정면에 보이는 불빛을 보고 있으라고 합니다.

수술 진행

수술시간은 15~20분이 소요됩니다. 수술을 받는 환자 입장에서는 긴 시간이라면 나름 긴 시간입니다. 망막을 절개하여 그 속에 있는 백내장을 긁어 빼낸 이후 콘텍트렌즈를 삽입하고 절개한 부위를 의료용 실로 꿰매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수술할 때 가운데 보이는 불빛을 주시할 것을 지시받습니다. 눈동자가 한쪽으로 치우치면 수술을 하기가 어렵기 때문인데 계속 불빛을 보고 있기 어렵습니다. 자꾸 초점이 흐려집니다. 수술을 고려중인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점은 바로 수술중의 통증일 것입니다. 통증의 강도는 낮은 편입니다. 뭔가 참기 애매한 눈의 뻐근함이 간혹 느껴집니다. 뻐근함이 느껴질 때가 한번 씩 있는데 그 때가 좀 힘들고 나머지 수술시간은 그리 힘들지는 않습니다. 치과에 가면 스케일링 할 때 나는 기계 돌아가는 소리도 나고, 초음파 기기가 가동되면서 신경을 날카롭게 하는데 수술실이니 그러려니 합니다. 마음을 편안히 먹고 몸을 의사선생님에게 맡겨 두세요.

수술은 하루에 한쪽씩 진행

양쪽의 눈을 다 수술하시는 분들은 하루에 한쪽씩 수술을 진행합니다. 바쁘고 시간이 없다고 양쪽을 한번 에 수술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나름 안과업계에서의 불문율입니다. 그럴 일이 극히 드물지만 혹시나 한쪽이 잘못되더라도 한쪽을 남긴다는 그런 이유인 듯 합니다.

수술 이후 감염예방

수술을 마친 이후에는 감염예방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안과병원 입장에서도 감염방지를 위해 최대한 보수적으로 접근해서 환자에게 당부를 합니다. 수술직후 안약은 일정시간 간격으로 꾸준히 점안해야 절개부위의 상처에 대한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술 직후에는 2시간 마다 넣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시일이 지나면서 안약 넣는 간격이 점점 길어 집니다.

2019.01.03 - [몸건강 마음건강] - 스케일링 스켈링 가격(비용) 시간 통증 보험치과 후기

 

스케일링 스켈링 가격(비용) 시간 통증 보험치과 후기

스케일링 스켈링 가격(비용) 시간 통증 보험치과 후기 ​ 스케일링을 하는 이유 스케일링으로 알려진 시술의 정식명칭은 치석제거술이다. 잇몸병을 일으키는 치태(프라그), 치석을 제거하

pajustory.tistory.com

2022.07.06 - [몸건강 마음건강] - 임플란트 가격과 비용, 보험적용 여부, 사당역 치과 추천(바른윤치과)

 

임플란트 가격과 비용, 보험적용 여부, 사당역 치과 추천(바른윤치과)

 요즘 임플란트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지,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는 건지 등등 치아에 대한 고민을 전문의와 나누고 싶은데 마음에 드는 치과가 없습니다.

pajustory.tistory.com

2022.01.12 - [몸건강 마음건강] -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 음주, 술, 흡연 언제부터가능?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 음주, 술, 흡연 언제부터가능?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 음주, 술, 흡연 언제부터가능? 빠쁜 직장인, 자영업자분들이 백내장 수술을 마치고 여유롭게 쉬어야 하지만 경제활동을 위해서는 그럴 수가 없습니다. 수술 직후에는

pajustory.tistory.com

2022.06.14 - [자유로 가는 길] - 백내장수술 비용 실비보험, 상담 브로커 보험사기

 

백내장수술 비용 실비보험, 상담 브로커 보험사기

백내장 수술 실비보험, 상담 브로커 보험사기 백내장 수술 관련 실손보험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손보험을 이용한 백내장 수술건수가 급격히 늘었습니다. 실비보험으로 백내장 수술을 하는

pajustory.tistory.com

 

백내장 수술 후유증과 불편한 점

근시인 환자가 백내장 수술을 했다면 수술 후 가까운 곳을 보기가 어렵습니다. 안경을 착용했을 때에는 10cm 앞의 글씨도 보였다면, 수술 후에는 최소 30cm 정도의 거리는 유지해야 눈 앞의 글씨를 볼 수 있습니다. 가까운 작은 글씨는 보기 힘듭니다. 반대로 생각해 보면 고도근시일 때 눈 앞의 작은 글씨가 비정상적으로 잘 보였던 것입니다.

두 번째 불편한 점은 야간에 빛번짐이 보입니다. 흔히 알려진 백내장 수술의 후유증입니다. 보통의 경우 야간운전이 불가능할 정도로 어렵지는 않습니다.

세 번째는 어둠을 깊숙히 느낍니다. 약간 어두운 곳에서 시야가 흐려집니다. 조금만 어두워도 물체나 글씨가 잘 안보여요.

이러한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백내장수술을 하는 이유는 라식이나 라섹보다는 백내장수술이 부작용도 낮고 안전하다는 평이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비용

백내장 수술과정은 각막을 절개한 후 눈알 내부에 생긴 시야방해물질을 긁어서 제거합니다. 제거한 이후 렌즈를 삽입하여 시력을 교정하고 절개부위를 특수한 실을 이용하여 궤맵니다. 일주일 뒤 실밥을 풉니다. 실밥을 풀 때에는 진료실에서 간단하게 처치하는 정도입니다. 따끔한 정도의 통증이 있으며 참을 만 합니다.

수술비용은 한쪽당 400만원 정도 하는데 지역에 따라 병원에 따라 다릅니다. 기타 진료비, 수술전 검사비용은 별도입니다. 강남역 일대의 안과가 많으니 상담을 받으시면 정확한 수술비용이 나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